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마케팅 완전초보라면 꼭 보셨으면 하는 글 -Tistar 님의 댓글 발췌

2016.03.24 23:17

아나줘

조회수 4,321

댓글 24

아래의 글은 Tistar 님이 블레이님의 완전 초보 홍보 어떻게 할까요? - 링크참조

질문글에서 발췌한 글입니다.

초보라면 꼭 보고 가시면 좋을듯해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혹시 문제가 된다면 바로 삭제 하도록 하겠습니다.

 

 

구매는 왜 할까요? 노출되었다고 할까요?
소비자에게 구매 동기를 줘야 하지 않을까요?
구매 동기는 어떻게 추동할까요?
제품의 특장점, 차별성을 어필해야겠죠?
제품에 대해서 알아야하겠죠?
제품의 특장점을 알았고, 이걸 알려야겠죠?
쇼핑몰에만 알리면 될까요?
나보다 먼저 경험한 사람의 경험담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네이버 파워링크는 홍보의 목적이 아니라, 홍보(노출)를 해서, 구매 동기를 가진 사람이 구매하러 들르는 문이 아닐까요?
클릭해서 들어온다고 해서 구매하지는 않죠?
구매전환율이 1% 넘기가 힘들어요.
구매전환율을 올리려면, 내 쇼핑몰 이외에도 온라인에 많은 컨텐츠가 있어야하겠죠?

먼저 내 제품의 특장점, 소비자가 구매해야할 동기를 부여할 포인트를 잡고.
이걸 컨텐츠로 만들어서 축적하는게 필요할거 같아요.

네이버 검색광고 하는건, 네비게이션. 지도, 약도. 소비자가 구매하려고 할때 쉽게 편하게 찾아오게 하는 문일거 같아요

 

 

먼저 내 제품에 대해서 확실히 알아야할 것 같아요. 저도 여러 상품을 취급하는데, 열심히 제품에 대해서 공부하고, 많은걸 알고 정리가 된 제품하고. 별 관심도 못주고, 파악이 덜 된 제품은 매출의 차이가 크더라구요.

내 상품의 장점, 단점을 확인하고, 시장에서 잘 나가는 제품과 비교를 해서 차별화 할 포인트를 찾아야 할 것 같아요.

분명히 소비자는 내 상품과 다른 상품을 비교할 것이다. 그럼 내 상품을 선택할 명분을 주어야 한다. 그 명분을 만들어주는게 차별화 인것 같아요.

내 상품을 차별화 할 포인트를 찾았다면, 이걸 쇼핑몰에도 컨텐츠를 만들어서 배치하고, 블로그에도 차별점을 노출시켜야겠죠. 근데, 나 혼자 블로그에서 노출하는 것은 한계가 있어요.

왜냐믄, 검색 노출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죠. 상품명이 아니라 상품이 속한 카테고리의 상위에 존재하는 키워드에서는요.
이 부분은 마케터에게 외주를 하는게 비용적으로나 효율성 면에서 좋은데요. 단, 그전에 할일이 있을거 같아요.

내 상품명으로 검색했을 때, 충분한 컨텐츠가 존재를 해야한다는거. 컨텐츠를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올려주면 좋지만. 유명한 상품, 자랑하기 좋은 상품이 아니면 소비자는 수고를 하면서 까지 컨텐츠를 만들지 않아요.

그래서 체험단을 하는게 필요할 것 같아요. 사실, 체험단 글이 다 거기서 거기고, 누구나 이건 광고다 하겠지만, 소비자들 입장에선 그런 글이라도 참고하려고 하고, 체험단에서 강조하는 차별점은 어느정도 각인이 되거든요.

그리고, 딱 상품명으로 검색했는데 블로그 글이 3개야. 10개야. 이러면 별로 안유명하네. 싶을겁니다.
체험단을 긴 시간 생각하시고, 매달매달 조금씩 해서 컨텐츠를 쌓아나가는 것이 필요할 것 같구요.

체험단의 경우, 그분들도 상품을 받아서 글을 쓰지만, 뭔가 참고할 텍스트가 필요해요. 업체에서 주는 홍보 이미지로는 한계가 있어요.
체험단이 참고할 텍스트용 블로그 글을 만들어서 그걸 보고 따라하게 하는것도 필요하구요.
이건, 파워블로거나 내가 직접 올린 글을 참고하게 하면 될 것 같구요.

체험단 글이 어느정도 쌓이고나서 마케터 분들에게 외주해서, 경쟁하는 키워드에 검색 노출을 해보시는 단계로 가는게 어떨까 싶어요. 경쟁키워드에서 검색 노출 되어도, 상품명 검색에서 별다를게 없으면 소비자가 이건 뭐지 하겠죠?

저는 제 상품명으로 검색했을 때 컨텐츠를 가꾸는게 제일 중요한 거라고 보구요. 이게 바탕이 되야, 경쟁 치열한 키워드에서 노출해도 소비자가 상품명 검색에서 구매를 결정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냥 저냥 좋아요. 이미지만 수두룩한 핵심 없는 좋아요. 추천해요. 보다, 내용이 있는, 엣지 있는 포인트가 있는 글이 많으면 많을수록 소비자가 구매를 하는 전환율이 올라갈거 같아요.

 

키워드는 온라인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키워드를 기준으로 마케팅 작전을 짜게 되는데요.

파워링크도 경쟁이 치열하면 비용이 크지만, 노출도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는 비용이 크게 들죠. 그래서 키워드를 세세하게 분석하고 파악해야할 것 같습니다.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으려면요.

내 상품이 속한 키워드 리스트를 만들고, 네이버 검색광고 사이트에서 키워드별 PC, 모바일 검색수를 엑셀파일에 정리를 해요. 저는.

그리고, 네이버 검색창에서 상품이 속한 가장 상위의 키워드를 검색할 때 검색창에서 자동완성되는 키워드, 연관검색어들도 살핍니다.

어떤 키워드에 집중해야 할까? 검색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비용은 늘어나겠죠?
검색은 많은데, 치열하지 않은 곳을 찾습니다. 최검색에는 노출이 안되더라도 바로 아래 단계, 혹은 그 아래 단계는 경쟁이 덜 치열해서 비용대비 효율이 높습니다.
어차피 내 상품이 유명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밑에서 부터 하나하나 올라가는게 좋을거 같아요.
여러 키워드 중 내가 포지셔닝할 키워드를 선택하는게 중요하겠죠. 여기에 집중해서 노출을 하고, 구매 전환율을 올려서 이익을 창출하는게 초기에는 좋지 않을까 합니다.

한편으로 최 상위 키워드의 경우 소비자는 정보 탐색을 하는데, 이 단계에선 구매를 바로 결정하지 않고, 상품보다는 상품군의 전반적인 지식을 찾지 않을까 싶어요. 한번 딱 검색하고 이거야 이거 사야지 는 쉽지 않기 때문에 좀 덜 치열한 곳이 한두번 정보를 검색하고 구매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할 때라 노출되면 더 효율적일 것 같구요.

키워드의 경우 정량적인 것은 숫자로 바로 파악이 되지만, 이 키워드가 시장에서 어떤 의미인가? 소비자가 이 키워드를 검색할 때는 어떤 마음일까를 생각해요. 키워드 하나를 뚫어지게 보고 있기도 했고, 네이버 검색창에서 키워드를 넣어서 나타나는 블로그나 카페, 지식인 글들 보면서 소비자가 어떤 마음일까 생각을 많이 합니다.

이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은 어떤 생각, 어떤 단계일까?

소비자(검색자)의 생각, 단계에 맞게 컨텐츠를 만들면, 소비자가 노출된 내 컨텐츠, 상품에 더 호의를 가지지 않을까? 하는 마음인데요.

어쨓든 여기서 노출된 컨텐츠를 보고 내 상품명을 검색하게 할 수 있게 하면 성공이라고 생각합니다. 내 상품에 관심을 가지게 하는게 저는 제일 힘듭니다. 그래서 내 상품에 대해서 더 공부하고 잘 알아야겠죠. 소비자가 이 상품군에서 제품을 선택할 때 무엇을 중시하느냐를 알아야 하니까.

그런다음 내 상품 키워드에서 노출된 글들을 보고. 만족한다면 파워링크를 클릭하지 않을까 합니다.

키워드를 리스트 만들어서 관리하는 거, 각 키워드 마다 의미를 부여하는 거, 내가 진출해야 할 키워드를 정하는 거. 이 부분도 생각을 해보셔야 할 것 같아요. 

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날아라금붕어님 외 21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24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