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보스의 트렌드 뉴스레터 📧 큐레터

매주 2회 마케팅 트렌드, 뉴스, 도서 정보, 인터뷰를 큐레이션 해서 보내드립니다.

지금 구독하기
그만 볼게요

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GA에 잡히는 naver/cpc 유입자 수와 네이버광고 클릭 수 차이

2021.01.08 15:22

로로하하로

조회수 267

답변 2

채택률

  • 질문
  • 채택
100%

안녕하세요!

스타트업에서 마케팅을 하고 있는 하로로라고 합니다.

네이버 SA를 운영하면서 궁금한 점이 생겨서요!


현재 키워드 광고를 운영 중인데요, 모든 키워드에 utm을 설정해두었습니다.

예를 들어 www.abcd.com?utm_source=naver&utm_medium=cpc&utm_campaign=newyear&utm_content=calendar&utm_term={ query }

식으로 해놓고 GA를 보는데 수치가 너무 달라서요.

네이버광고 클릭 수는 100이라 치면, GA에서 naver/cpc 로 유입한 사람의 숫자는 30 정도로, 거의 3배 넘게 차이가 납니다. 이렇게 되는 이유 중 제가 가설을 가지고 있는 것은


1. 저희가 현재 파워링크에 표시되는 링크와 각 키워드에 연결된 URL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키워드 URL 은 www.abcd.com 이라면 파워링크에 표시되는 링크는 www.xyzac.com 인 것이죠. 이것때문에 숫자가 다르게 잡히는 거라면 계속해서 그렇게 되어야 하는데, 이렇게 운영한 지가 3~4개월 정도가 되었는데 최근 12~1월에만 GA와 네이버광고 클릭 수가 차이가 나는 걸 봐서는 그 문제가 아닐 것 같구요.


2. 두 번째는 파워링크를 클릭하고 사이트에 접속하면 저 UTM 달린 URL이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잠시 www.abcd.com?utm_source=naver&utm_medium=cpc&utm_campaign=newyear&utm_content=calendar&utm_term={ query } 이 되었다가 최종적으로는 www.abcd.com 이 됩니다. 그런데 이것도 8~11월까지는 이렇게까지 수치가 벌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설득력 있는 가설은 아닌 것 같구요...


utm 설정이 잘못된 걸까요??

naver utm ga 구글애널리틱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목록글쓰기
답변 4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지식헬퍼

지식헬퍼는 질문답변의 분야별 질문에 답변을 남겨주시는 분들입니다.

나쁜달

광고 데이터 컨설팅 데이터웨이

#키워드광고#배너광고#기타 온라인마케팅
상원1

올라운더 마케팅

#키워드광고#페이스북#인스타그램
엠써치

네이버 및 종합 매체 컨설팅 전문

#키워드광고
윤들닷컴이동윤

영상 / 비주얼디자인 / 디지털콘텐츠 전문가

#콘텐츠마케팅
김완진

부산 온라인마케팅 대행사 아이로즈

#블로그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