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보스에서 글 읽고 구글링하고 구글아카데미로 독학하면서 시행착오를 겪고있는 1년차 사원입니다.
주로 하는 업무가 웹사이트 관리 및 애널리틱스 분석/보고 인데요,
저희는 외부 개발사에 문의해서 웹사이트를 개발하여서
개발이나 이벤트 셋팅, 수정 관련해서 문의가 어렵습니다. 추가 견적이 들어가야 되는 부분이라..
그래서 이번에 웹사이트 개편을 하면서 구글태그관리자 스니펫을 셋팅해놓으면
버튼 클릭 등의 이벤트 설정을 할 수 있을 것 같아 구글태그관리자를 셋팅 하려고 합니다.
애널리틱스 추적코드는 심어져 있고
1. http://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tag-manager/629/
2. https://www.i-boss.co.kr/ab-6141-24107
이렇게 2개의 글을 참고하였는데요,
제가 두개의 글을 읽고 이해한게 맞다면
'GA추적코드가 설정된 상태에서 GTM스니펫 설정시 페이지뷰나 세션이 중복으로 잡힐 수 있어서 삭제해주어야 하는데, GA 맞춤캠페인 설정을 해놓은거랑 GTM 이벤트 설정을 해놓을 코드가 동일하면 괜찮다'
인가요??
그렇다면 제가 드는 의문은
의문1. 맞춤캠페인 설정을 하지 않은 기본 GA추적코드만 심어져 있으면 GTM스니펫을 셋팅해도 중복 카운팅 등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나요?
의문2. 의문1이 아니라면 GTM스니펫 셋팅 후 설정되어있던 기본 GA추적코드를 삭제해야 한다는 의미 인가요?
너무너무 병아리의 질문이라 답답하시더라도 아시는 분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