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케팅 취업 준비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메타광고 성과 관련 질문이 있어 처음으로 아이보스 커뮤니티에 글을 올려봅니다!
중동 국가(이라크, 사우디아라비아, 두바이)를 목표로 한 중저가 화장품 메타광고를 진행하게 되었고, 1차는 전환 캠페인으로 진행을 하다가 현실적으로 전환이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2차 광고는 트래픽 캠페인으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타겟팅은 이전 1차 광고에서 뷰티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몇 나잇대에서 남성의 CTR이 10-20%가 넘길래 분석을 해보다가, 중동 국가의 특성상 여성이 핸드폰 개통을 하지 못하거나 남성의 계정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는 가설을 세우고 디벨롭 전 여성만 타겟팅 -> 디벨롭 후 남여 모두 타겟팅으로 바꾸었습니다. 그 외에는 광고 문구 변화, 소재 길이를 짧게 만들기 정도의 소재 디벨롭을 하였구요.
그리고 결과는
디벨롭 전 (전환 캠페인): CTR - 0.49% / CPC - 319원 / CPM - 4604원 / 링크 클릭 - 12번
디벨롭 후 (트래픽 캠페인): CTR - 9.42% / CPC - 18원 / CPM - 1615원 / 링크클릭 - 1713번
이렇게 변화하였습니다. 성별 타겟팅을 바꾼 것이 변화를 만든 것이라는 가설로 2차 광고 성과를 성별, 나이별로 분석해보자
1순위: 18-24 male의 클릭 횟수: 425번 / CPC 16원 / CTR 10.56%
2순위: 25-34 male의 클릭 횟수: 402번 / CPC 18원 / CTR 8.42%
3순위: 18-24 female의 클릭 횟수: 284번 / CPC 18원 / CTR 9.03%
로 기존 타겟이라 생각했던 18-24세 여성보다 비슷한 나잇대의 남성에게서 성과가 보인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하여 남성과 여성 모두를 타겟팅하도록 변화를 준 것이 성과에 효과가 있었다는 나름대로의 분석을 해보았는데 제가 생각이 맞을지 어떤 다른 이유도 고려해볼 수 있을지... 궁금해서 글 올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