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정한 기간 동안 1회 방문한 사용자와 재방문한 사용자를 각각 세그먼트로 만들고자 합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3가지 방법을 시도했는데 모두 목적에 부합하지 않은 것 같아 다른 방법이 있을지 문의드립니다.
- GA에서 제공하는 측정기준 '신규/기존' 항목으로 분류해 사용자 세그먼트 생성
ㄴ 아래와 같은 정의를 가진 지표라 7일이 아닌 다른 기간으로는 확인이 불가능한 것 같아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 신규 사용자 : 지난 7일 내에 처음으로 앱을 열었거나 웹사이트를 방문
- 기존 사용자 : 처음 앱을 실행하거나 웹사이트를 방문한 지 7일이 넘은 사용자 - first_visit
ㄴfirst_visit은 사용자당 한번씩만 발생하는 이벤트로 알고 있어 부적합하다고 판단 - page_view 이벤트에 ga_session_number 매개변수를 <2로 하면, 1회 방문
2>= 이면 재방문으로 활용
ㄴ 이 경우 2번과 비슷하게 설정한 기간이 아니라 전체 기간으로 판단해버려서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즉, A라는 사용자가 11월 1일에 첫 방문, 11/8일에 재방문 했다면
- 11/1 ~ 11/3로 기간 설정하면 1회 방문자 세그먼트에
- 11/1 ~ 11/10로 기간 설정하면 재방문자 세그먼트에 분류되게끔 설정하고 싶습니다.
(이유는 각기 다른 캠페인이 동일한 페이지 주소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