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500리터

UA에서 GA4로 전환 시 스크립트 업데이트 문제

2023.06.23 16:46

로코코코코아

조회수 338

답변 3

채택률

  • 질문
  • 채택
50%

안녕하세요. 이제 마케팅에 뛰어든지 1년 지난 신입 마케터입니다.

회사에서 퍼포먼스 마케팅을 담당해달라며 GA4를 맡게 되었는데, 문제는 제가 GA4를 지금 막 배우고 있는 비개발자이며 현재 GA4가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제대로 수집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자사몰은 카페24를 사용하고 있으며, UA를 사용하다가 최근에 GA4로 바꾸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UA를 사용할 당시 언젠가 결제창 디자인을 수정하면서 전자상거래 데이터 수집에 문제가 생겼다고 합니다.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체로 GA4로 이전했다고 하며, 이제 고쳤으면 좋겠다고 합니다.


현재 GA4는 트래픽이나 유입 경로 등의 데이터는 수집하고 있습니다만, 전자상거래 데이터는 제대로 수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일단 지금 알아낸 바로는 현재 dataLayer에 UA 버전의 스크립트가 설치되어 있으며, 최신 GA4 버전의 스크립트를 설치해야 한다고 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제품 상세페이지 조회 이벤트에 대한 dataLayer 스크립트의 일부입니다. GA4 관련 강좌에서 본 일반적인? dataLayer 스크립트랑 많이 달라 보이긴 합니다. value나 currency 등의 변수가 보이질 않습니다. 




그런데 비개발자인 제가 어떻게 스크립트를 업데이트 해야 하는지 막막합니다. 검색해봐도 이런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잘 못 찾겠네요ㅠㅠ 혹시 도와주실 수 있는 분이 있을지 글 남겨봅니다.


그리고 혹시 현재 UA와 GA4 속성과 연동된 태그 컨테이너를 지운 후 새 GA4 속성을 만들고 태그 컨테이너를 심는 방법으로도 이 스크립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도 함께 여쭈어봅니다. 지금도 제대로 된 데이터를 수집하지 못하고 있고 데이터 양도 많지 않아서 그냥 새로 시작하는게 어떨까 하는 생각도 있어서 문의드립니다.

GA4구글애널리틱스
목록글쓰기
보스님의 지식을 나누어 주세요!
답변을 작성하시면 50리터를 드리며, 채택 시 500리터 중 80%인 400리터를 드립니다.
답변 3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