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GA 사용하면서 의문이 생겨 질문글 올립니다.😭
평소에 홈페이지 내의 링크들을 얼마나 클릭하는지 알고 싶어서 배너에 UTM을 걸어놨는데요.
UTM 걸려있는 광고를 통해 들어오는 사람들이 홈페이지 내의 UTM 걸려있는 링크를 클릭 시, 광고 성과 측정이 제대로 안 된다고 하여 그 이후로 홈페이지 내의 UTM은 삭제하고, 새로 생성하지도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GA > 획득 > 전체 트래픽 > 소스/매체 (보조 측정기준으로 캠페인)] 확인하다 보니까 제가 지운 UTM으로 아직도 유입이 되더라고요.
배너 링크들 다시 확인해 봤는데 UTM 다 뺐고, 심지어 작년 8월에 걸었다가 내린 배너 UTM의 유입도 있습니다.
바로 어제 기록을 살펴봤는데도요.
혹시 이 부분에 대해서 아시는 분 계실까요?
한 가지 의심이 되는 건 [GA > 획득 > 전체 트래픽 > 소스/매체]에서 확인 되는 사용자 수가 그 날의 유입경로가 아니라, 최초 유입 경로가 아닐까 하는 점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사용자가 신규 방문자가 아니라 기존 방문자로 확인이 되거든요.
그럼에도 신규 방문자가 조금씩은 있는 게 이상하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