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쇼핑몰 색인=0으로 나오는 이유를 찾고 싶습니다.

2021.11.10 12:37

uniquest

조회수 1,936

답변 0

채택률

  • 질문
  • 채택
38.9%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쇼핑몰의 색인 = 0 으로 나와서 문의드립니다.


[ 서치어드바이저 > 웹마스터도구 > 사이트관리 > 리포트 > 사이트 진단 ]을 보니 색인=0 으로 나오네요. 최근 30일이 모두 색인=0 이었습니다.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 웹마스터도구 > 사이트관리 > 리포트 > 콘텐츠 노출/클릭 ]에서 쇼핑몰의 노출/현황을 확인해보니 '노출 클릭 정보가 없다'고 나왔습니다. 하지만 구글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해봐도 웹노출을 통해 쇼핑몰에 유입된 경우는 분명히 잡히고 있어요.


서치어드바이저 이것저것 안내하는 내용이 있어서, 하기 쉬운 일부는 그대로 따라하긴 했는데요.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수집제한을 설정하지 않은 것도 확인했습니다) 그러면서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1)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색인 제외'와 관련된 설명을 확인하다 보니 '자바스크립트로 리다이렉트하지 마' (https://searchadvisor.naver.com/guide/seo-basic-redirect)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쇼핑몰의 예전 대표URL을 입력해도 현재의 대표URL로 이동하도록 되어 있는데, 이 부분 때문에 색인 제외가 될 수 있을까요? (현재의 대표URL로의 유입이 훨씬 더 많기는 합니다)

 

(2) 서치어드바이저에 RSS등록이 되어 있지 않았어서, 등록하기 위해 RSS URL을 등록하려고 했더니 "등록한 사이트의 주소와 RSS 본문의 링크주소가 다르다"는 메시지와 함께 등록이 안 됩니다. 결론적으로 서치어드바이저에 RSS는 미등록 상태인데요. 이것 때문에 색인=0으로 나오는 것일까요?

 

(3) [ 서치어드바이저 > 웹마스터도구 > 사이트관리 > 검증 > 웹페이지최적화 ] 에서 쇼핑몰에서 유입이 많은 페이지들의 URL을 입력해본 결과, 진단결과는 (모바일 사용성만 제외하고) 모두 정상입니다. / 또한 [ 서치어드바이저 > 웹마스터도구 > 사이트관리 > 요청 > 웹페이지 수집 ] 에서 동일한 페이지들의 URL을 입력했더니, '수집성공'으로 나왔습니다. / Robots.txt 설정을 몇 번 확인했지만 역시 이상이 없는 것 같아요. / 그렇다면 네이버 검색로봇이 쇼핑몰 웹페이지 수집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도 색인=0으로 나올 수가 있다면 뭐가 원인일까요?

 

서치어드바이저는 네이버 상담챗봇이 AI라서 답변받기 어려웠고, 구글링도 좀 해봤지만 알 수 없어서 문의 올립니다. (제가 SEO를 잘 몰라서겠죠...) 보스님들의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오늘부터는 진짜 겨울인 거 같아요~ 건강하세요.

SEO서치어드바이저색인
목록
답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uniquest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