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D2C(Direct-to-Consumer) 활성화를 목표로, 브랜드가 자사몰에서 직접 고객을 만나고 데이터를 근거로 빠르게 성장하도록 돕는 솔루션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 첫 단계로 자사몰 전용 대시보드를 제작 중에 마케터님들의 의견을 여쭙고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01 | 왜 대시보드를 만들고 있는지
[개인적] 리빙 브랜드 기획/마케팅 부서에서 일하는 지인이 있습니다. 업무 과정을 들어보니
1) 유입-이탈-전환-가격 관리 등 대부분의 작업을 일일이 수집하고,
2) 해당 과정이 불필요할 정도로 반복적이고 비효율적임을 느꼈습니다.
제 지인을 포함한 모든 마케터분들께서 느끼실 비효율을 해결해드리고 싶었습니다.
[뜯어보니] 데이터가 너무 흩어져 있더라구요.
1) GA, 주요 광고 채널(메타·카카오·네이버 등), 커머스별 가격 관리까지 매번 조회하고 수집해서 엑셀로 병합하면 반나절이 금방 사라질 것 같았습니다.
2) 위의 정보들을 반영한 퍼널(전환/이탈)과 재구매 등을 한눈에 보고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3) 이로 인해 결정이 느려집니다. 정리-보고-결정 과정이 느려지고, 캠페인 타이밍과 매출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02 | 자사몰에 특화된 전용 대시보드의 기능
[현재 개발 완료한 기능]
1) 유입-전환 퍼널 측정
광고 채널별 '유입-구매' 실시간 집계 및 간편한 유입-전환 퍼널 측정 가능 (GA랑 정확도 99% 일치)
2) 상세페이지 내 사용자 분석
상세페이지 내에서 사용자의 체류-이탈 경로를 추적 기반 상세페이지 변경/유지 피드백 제공 기능
3) 가격 모니터링
쿠팡·11번가·G마켓 등 동일 SKU 가격/할인율 실시간 수집/비교를 통해 경쟁가 확인을 위한 '엑셀 노가다' 제거
[분기 내 적용 예정 기능]
1) 자사몰 내 고객 구매/회원 가입 전환 상승을 위한 AI 기반 위젯
2) 자사몰 외부 이탈 방지를 돕는 데이터/리뷰 비교 위젯
3) 고객 태깅-리타겟팅 및 SEO& 컨텐츠 기반 유입 향상 어시스트
마케터분들의 불편했던 과정을 해결하면서, 전환을 늘리고, 추후 유입 증가도 돕고 싶어요
03 | 마케터 여러분의 불편함이 궁금합니다
- 데이터 작업 중 “이건 정말 노가다다” 싶은 루틴
- 보이지 않아서 답답한 지표 - 한번에 확인하고 싶은 지표들
- “이 기능만 있으면 업무 시간 X시간 절약할 텐데…” 하는 아이디어
더해서는 저희가 [현재 제공 가능한 기능]이 도움이 될지도 편히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을 통해 의견 주시면 여러분의 불편함을 해결하는 기술로 보답드리겠습니다!
04 | 댓글로 소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평소 데이터 때문에 시간·에너지 소모가 크다면, 부담 없이 한 줄만 적어 주십시오.
현업 마케터 선배님들 목소리를 모아 진짜 쓸만한 대시보드 만들어 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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