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하면 네이버 쇼핑 순위가 정말 올라갈까?

2023.02.15 11:29

이커머스박사님

조회수 903

댓글 5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는 판매자라면 모두 한번 쯤은 네이버 쇼핑 순위를 올리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고민해 보셨을텐데요. 또한, 신제품 홍보를 네이버 쇼핑 라이브 방송을 통해 홍보할 경우 검색 노출이 가능하며, 순위가 많이 떨어졌던 상품 또한 방송을 하면 다시 올라간다는 등의 정보도 자주 접하셨을거에요.


실제로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하면 기존 쇼핑 순위보다 순위가 올라갔을까요? 올라갔다면 얼만큼의 변화가 이루어졌을까요?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제가 직접 확인해 봤습니다.


키워드별 네이버 쇼핑 순위 변화

뷰티탭 TOP10 상품의 메인 키워드 검색 시 방송 전&후 2/5 vs 2/7 순위 변화(2/6 오전 11시 50분 기준)


#로션 키워드



A사 로션 상품은 방송 전에 비해 방송 후 순위가 21위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B사 로션 상품은 방송 전과 동일한 순위로 변화가 없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C사 로션 상품 역시 1순위 상승하였으나, 거의 변화가 없다고 봐도 무관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비교해 보았을 땐, 네이버 쇼핑 라이브 방송 여부가 네이버 쇼핑 순위 상승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하기에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크림 키워드


자, 이번엔 크림 키워드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A사 크림 상품은 방송 전에 비해 방송 후 10 순위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B사 크림 상품은 오히려 방송 후 순위가 15위 떨어졌고, C사 크림 상품은 방송 전, 방송 후 동일한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두 키워드로 살펴보아도 잘 알 수 없어, 마지막으로 ‘선크림’ 키워드도 확인해 보았습니다.

뷰티탭 TOP10 의 선크림 상품들은 모두 순위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렇게 세 개의 키워드로 순위를 확인해 보았을 때, 어떤 상품은 확실히 순위가 20위 이상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으나, 대부분의 상품은 순위 변화가 미비하여 거의 동일한 수준이었기에 네이버 쇼핑라이브 방송 여부가 네이버 쇼핑 순위 상승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확실하게 말하기는 어렵다는 판단이 듭니다.


결국 네이버 쇼핑라이브 방송을 진행했음에도 순위가 떨어지는 현상도 발생할 수 있고, 순위가 상승했어도 이 외 복합적인 외부 환경 및 요소도 함께 고려해 보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뷰티- 구매 TOP10 상품 카테고리 분석 

2/6 오전 11시 50분 기준


이대로 글을 마치기 아쉬워, 추가로 최근 72시간 쇼핑 라이브 뷰티 TOP10에 가장 많이 팔린 상품의 카테고리도 알아보았습니다. 뷰티 구매 TOP10 방송에서는 ‘샴푸’ 상품들이 가장 많이 판매 되었으며 크림, 핸드크림 상품들 또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에센스, 선크림, 바디로션, 스킨/토너 등 주로 색조보다는 스킨&바디케어 상품들을 판매한 방송들이 TOP10에 해당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색조 카테고리 상품은 적은 판매 수량이라 도표에 포함되진 않았지만, 총 3개 상품이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쇼핑라이브를 시청하면서 상대적으로 더 많은 구매를 하는 상품들은 생필품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상품들이었습니다. 색조 카테고리 상품들은 스킨&바디케어 상품들에 비해 구매로 이어지기까지 다양한 부분을 고려해야하며, 재구매 주기가 긴 상품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쇼핑라이브 방송을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결론을 낼 수 있겠습니다.


뷰티 카테고리 대표님 중 네이버 쇼핑라이브 방송을 고려하고 계시다면 스킨&바디케어 상품으로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스마트스토어네이버쇼핑라이브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사커딘님 외 10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5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