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보스의 트렌드 뉴스레터 📧 큐레터

매주 2회 마케팅 트렌드, 뉴스, 도서 정보, 인터뷰를 큐레이션 해서 보내드립니다.

지금 구독하기
그만 볼게요

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스마트 스토어(feat. 쇼핑몰)로 1억 달성하기까지·7,050·2018. 12. 07

업데이트된 쇼핑 SEO 가이드 파해쳐보기

기본만 마스터하면 월 매출 1000만원은 우스워지는 꿀팁



네이버 SEO가이드 알고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고 계신가요?


운영하는 대표님들을 뵈어 오면서 SEO 가이드를 전혀 보지 않고 상품을 먼저 일단 등록하자라는 마음을 가지고 등록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실상 네이버에서 원하는 점수 구조에 맞게 상품을 등록하는 것이 네이버 쇼핑의 검색 노출의 첫걸음 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이유는 바로 네이버의 검색의 기준 그리고 쇼핑 상품의 명확한 점수 제도 때문입니다. 1번 사항부터 10번 사항까지 꼼꼼하게 체크하고 내 카테고리의 상품 키워드를 검색해보고 어떤 형태의 등록이 검색 노출을 하는지 상품의 다양한 비교와 분석을 통해서 SEO 가이드 기준으로 내 상품은 아 이런 상품명이 좋은 상품명이구나 알 수 있습니다.


마치 정답인 것 마냥 이렇게 등록하면 됩니다 저렇게 등록하면 된다고 말하는 것은 위험한 행동이고 스마트 스토어 운영자로써 하지 말아야 할 부분입니다.

을 기준으로 저의 경험으로 해석하면서 한번 이야기를 풀어보겠습니다.

그럼 일딴 쇼핑 검색 알고리즘 이란?으로 시작해보겠습니다.
우선 쇼핑 검색 결과는 3가지 큰 주제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바로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입니다. 이 3가지 큰 주제의 점수로 비교하여 상품의 순위가 정해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점수 제도를 간략하게 네이버는 표현했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부분입니다.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 해당 3가지 큰 카테고리의 점수를 분할하여 점수를 제공하고 거기에 3가지 점수를 합산하여 랭킹 점수를 부여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우선 적합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적합도란?
네이버에서는 이용자기 입력한 검색어와 상품의 매칭이 잘 되어 있는지에 대한 점수입니다. 해당 점수의 내용은 카테고리와 제조사, 브랜드, 속성, 태그 등을 보고 연관도가 높은 점을 매칭해서 점수로 반영합니다. 예시에는 나이키로 되어있는 예시가 나옵니다. 하지만 우리는 나이키와 같은 아주 유명하고 카테고리가 명확한 상품을 판매하기 힘듭니다.

우리가 브랜드가 있는 상태이며 인지도가 있는 상표나 제품 이름을 가진 상품을 판매를 한다고 하면 당연히 쉽게 매칭을 찾아서 등록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못합니다. 이 매칭의 여부는 우리가 판매하려는 상품의 카테고리에 따라 검색을 해보고 해당 검색어와 어떤 카테고리가 매칭이 되어있는지를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내가 생각하던 상품이 틸란드시아라는 공중 식물이라고 생각해보면 해당 상품은 그냥 식물인 것으로 판단해서 식물 카테고리에 등록을 하게 되면 전혀 검색이 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을 할 수가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등록 전의 필수로 내 상품의 키워드를 검색해보고 어떤 카테고리에 매칭이 되어있고 그 카테고리가 뭔지 파악한 다음 해당 카테고리와 키워드가 매칭이 된 키워드들만 이용해서 등록을 해주는 것이 적합도를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즉 브랜드면 브랜드, 해당 검색어가 있다면 한 번씩은 검색을 해보고 매칭되어있는 카테고리를 확인하고 그 해당 카테고리에 잘 매칭해주는 것만으로도 노출에서 유리한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칭이 되지 않는 여러 키워드를 엄청 많이 넣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아무리 판매량이 많아도 검색 노출이 안되는 경우도 많이 생깁니다.

엄청 간단하게 적혀있는 적합도에 대해서 나름 실무에서 경험한 내용으로 이야기를 풀어봤습니다. 추가적으로 SEO 가이드에서는 만약에 상품명에 브랜드가 들어가는 것보다는 브랜드 등록란에 브랜드가 등록되는 것이 우선적으로 노출이 된다고 합니다. 무리해서 상품명에 내가 넣고 싶은 것을 다 넣는 것보다는 적재적소에 키워드를 넣어주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 될 듯합니다.

두번째 인기도 입니다.
인기도란?

말 그대로입니다. 상품이 얼마나 인기가 있는지에 대해서 판단을 하는 기준입니다. 당연히 인기도의 판단 기준의 가장 큰 부분은 바로 판매량 > 구매 평수 > 찜수 > 최신성 순으로 되어있다고 네이버 가이드에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특정 카테고리에서 최신성순이 잘 노출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검색을 해보고 판단을 해야 합니다.


해당 가이드에서도 인기도는 카테고리별로 다르게 구성이 되어 사용이 된다고 합니다. 즉 어떤 카테고리에서는 판매량을 우선시한다. 어떤 카테고리에서는 최신성을 우선시한다는 이야기될 수 있습니다. 이 판단을 어떻게 해보냐 등록된 상품의 등록 일순이 검색 노출인지 보시면 간단하게 파악이 가능해집니다. 거기에 판매량과 찜수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이 카테고리는 최신성이 가장 좋은 카테고리구나 혹은 판매량이 많아야 하는 카테고리 이구나 유추해 볼 수가 있습니다.


인기도에 클릭 수도 상당히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바로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을 잘 보여주고 있느냐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우리 상품을 볼 때 딱 1장의 섬네일 메인 이미지를 먼저 보고 판단을 하게 됩니다. 이전에 클릭률을 높이는 메인 섬네일 편에서도 말을 했듯이 내 고객이 인지하고 클릭하고 싶어 하는 이미지와 판매자가 좋다고 생각하는 이미지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톤과 컬러를 통해서 경쟁자들과 차별화된 노출을 통해서 이미지의 클릭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메인 섬네일 이미지를 경쟁사 1등 상품과 비슷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내 상품을 어떻게 잘 표현하고 있는지 그리고 경쟁사보다 이목을 끄는 컬러의 톤인지 그리고 상품을 적절하게 잘 보여주고 있어 고객의 클릭을 유도하는지를 살펴봐야 할 듯합니다.


참고로 1등의 클릭률과 10등의 클릭률 및 클릭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네이버는 1등과 2등의 클릭수와 비율을 따져서 노출 순위를 조정을 해주는 듯해 보입니다.


실제로 클릭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검색 노출 상품과 뒤쪽에 있는 상품의 점수 반영이라든지 순위 변동의 상승 폭이 다른 것처럼 일딴 1위 노출이 불가능해도 클릭이 많이 일어나는 상품을 적절하게 잘 업로드하게 되면 검색 노출로 갈수 있는 길이 열릴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볼 수가 있습니다.


판매실적?

해당 상품의 판매량을 측정하여 그 수량만큼 점수를 반영한다는 이야기입니다. 2일 7일 30일 3가지 일수의 기준으로 판매수량 합산하여 판매금액을 지수화하여 점수로 반영합니다. 


금액이 비싸고 고 관여 상품의 경우 수량이 적더라도 금액 대비 수량을 측정하는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부정 거래나 순위를 올리기 위한 잘못된 거래는 적발 시 불이익을 당한다고도 되어있습니다.


구매 편을 이야기 드리면 상품별로 리뷰 수를 카테고리별로 상대적으로 환산하여 지수화하는 것입니다. 해당 상대 판매자보다 같은 카테고리에서 리뷰 수가 많으면 그만큼 점수를 더 많이 반영해주겠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즉 후기를 독려하고 후기를 쓸 수 있게 하는 고객들에게 주는 혜택이나 정보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냥 후기 쓰겠지라고 생각하지 말고 작은 전단지나 푸시 하는 문자를 통해서 혹은 이벤트를 통해서 후기를 작성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 인기도순에서 나오는 최신순입니다.


어떻게 판매자들이 많고 너무 많은 판매를 하고 있는 판매자가 있는데 이러한 판매자들을 이기고 1등을 하고 판매량을 가져갈 수 있을까요? 궁금합니다. 네이버는 선순환 구조를 좋아합니다. 자체적으로 순환이 되는 구조이죠. 그래서 이 최신순을 적용을 한듯합니다.

 

상품의 등록일을 기준으로 최근 등록상품이면 조금 더 예전 상품보다는 먼저 노출이 될 수 있도록 신상품을 한시적으로 노출을 유도해줍니다. 그렇게 신규 판매자에게도 기회를 주겠다는 상품 점수 로직으로 보입니다.


해당 최신순 로직이 활성화가 많이 된 카테고리가 있는 반면 아닌 곳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잘 판단해서 상품등록시 유의해서 진행하면 좋습니다. 요즘들어서는 최신성 상품이 대부분 카테고리 상위를 차지하고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것이 가격비교가 되었든 그냥 단일 상품 코드가 이던지 한번 그 카테고리를 보고 파악을 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마치고 다음 칼럼에서 신뢰도 로직과 좀 더 디테일하게 각 로직의 방향이나 노출의 관련된 부분을 한번 제 경험을 토대로 한번 해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지화자님 외 24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구글 플러스
  • 네이버 블로그
근육돌이
스마트스토어 식음료 카테고리 월매출 : 1억 3천만원
스마트스토어 식물인테리어 카테고리 월매출 : 5천만원
스마트스토어 액자인테리어 카테고리 월매출 : 1천만원

옥션,지마켓,11번가,쿠팡,티몬,위메프 마켓플랫폼 기획전 다수진행

운영가능 마케팅 채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유투브, 카카오,

현재까지 컨설팅 진행사례
잠옷카테고리 스토어 연매출 : 3억 , 마케팅비용 0원
잡화카테고리 스토어 월매출 : 1천만원 , 마케팅비용 0원
그외 다수 컨설팅 진행

댓글 18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