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요청

설정

알림

모두 읽음설정

대화

모두 읽음설정

쪽지

모두 읽음설정

구독

모두 읽음설정

0원으로 하는 마케팅&브랜딩·2018. 10. 08

0원으로 하는 인스타그램 마케팅(2)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할 콘텐츠 기획하기

안녕하세요! 인스타그램 마케팅 강의를 하고 있는 조영빈 강사 입니다.

오늘 여러분께 알려드릴 내용은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할 콘텐츠 기획" 입니다. 지난 칼럼에서는 인스타그램을 이용 중인 잠재 고객을 분석하는 것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죠?

 혹시 해당 내용의 칼럼을 아직 보지 못 하셨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보고 와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 분석을 통한 콘텐츠 유추하기
지난 칼럼에서 고객 분석이 매우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 했습니다. 사실, 고객을 분석하면 대략적인 마케팅 기획이 끝납니다. 고객이 누구인지, 이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는 무엇인지, 이들의 행동패턴이 무엇인지, 이들에게 어떠한 기대 행동을 이끌어 낼 것인지 등이 대략적으로 눈에 보이게 됩니다.

 그래서 마케팅 기획이란 결국 고객 분석 이후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세부 사항을 잡아 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강의 때 사용하는 자료로 한 가지 예시를 들어드리겠습니다. 


고객에 대한 분석을 하면 당연히 우리 고객의 특성을 알게 됩니다. 그러면 아주 자연스럽게 고객이 필요한 콘텐츠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우리 고객은 ~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니 ~~에 대한 콘텐츠가 필요하지 않을까?"
고객 분석 단계에서 고객이 필요할 만한 콘텐츨르 유추하면 콘텐츠 기획 단계에서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유저들이 소비하는 콘텐츠는 무엇인가?
인스타그램에 어떤 콘텐츠를 업로드 해야 우리 브랜드의 고객들에게 큰 관심을 얻을 수 있을까? 에 대한 고민은 마케터라면 항상 할 수밖에 없는 고민인 것 같습니다. 특히나 인스타그램 피드는 결국 브랜드 이미지와 직접적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브랜드에서 콘텐츠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분이라면 더더욱.. 저 또한 이에 대한 고민이 깊습니다.

'우리 고객 분들에게 무엇을 보여줘야 하는가?' 멋있는 사진? 우리 대표님의 멋진 라이프 스타일? 고객들의 후기가 담긴 콘텐츠? 요즘 유행한다는 B급 콘텐츠? 3B 콘텐츠를 녹여낸 콘텐츠?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브랜디드 콘텐츠? .. 콘텐츠의 종류를 나열하면 진짜 끝도 없죠.

이런 종류의 고민에 대한 정답은 "고객이 보고 싶은 콘텐츠" 이지 않을까 합니다.


고객이 보고 싶은 콘텐츠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네이버에는 키워드 도구라는 것이 있어서 우리의 잠재 고객들이 어떤 키워드를 검색하는지에 대해서 수치적인 데이터로 알 수 있지만, 인스타그램에는 우리 고객이 인스타그램에 어떠한 해시태그를 검색하는지에 대해서 알 수 없기 때문에 수치적인 데이터를 통해 우리의 잠재 고객들이 좋아하는 콘텐츠에 대해서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아, 인스타그램 콘텐츠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고객이 업로드하는 콘텐츠 / 소비하는 콘텐츠. 우리가 업로드 해야 하는 콘텐츠는 당연히 둘 다 입니다. 전자는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후자는 고객이 보고 싶은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요.

대학생이 업로드 하는 콘텐츠

대학생이 검색 후 소비하는 콘텐츠

예를 들어, 잠재 고객이 현재 재학 중인 대학생(특히 시험기간)이라면, 이들이 주로 올리는 콘텐츠는 아마도 시험/공부/과제/일상/대외활동 등이 될 것이고, 이들이 주로 보는 콘텐츠는 놀러 가고 싶은 곳/평소 구매하고 싶었던 소비재나 경험재/뮤즈 연예인 등이 될 것 입니다. 


유저들이 검색하는 콘텐츠 찾는 방법
방법은 두 가지 입니다. 고객의 입장이 되어 '내가 고객이라면 이러한 해시태그를 검색해서 어떤 콘텐츠를 보겠다' 하는 방법과, 이번에 개편된 관련항목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특정 해시태그를 검색할 때 또 어떤 해시태그를 함께 검색하는가를 살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시로 보여드리는 콘텐츠가 여행 콘텐츠인 이유는 시험 기간인 대학생들이 '시험이 끝난 후 놀러 간다면 어디로 놀러갈까?' 라는 생각으로 인스타그램을 검색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핑크뮬리 -> 대저생태공원 -> 하중도

하중도 -> 황화코스모스 -> 나리공원


위의 5개의 캡쳐 화면은 제가 #핑크뮬리 검색 후 관련 항목을 좇아 캡쳐한 이미지 입니다. #핑크뮬리 검색시 #대저생태공원 이 나오는 이유는 대저생태공원이 핑크뮬리로 유명하기 때문이겠죠. 그래서 #핑크뮬리 #대저생태공원 해시태그가 함께 입력된 경우가 많아 관련 항목에 노출되고 있는 것 입니다.

#대저생태공원 해시태그 검색시 관련항목에 #하중도가 나오는데, 대저생태공원은 부산에 있고 하중도는 대구에 있습니다. 거리가 매우 멀죠. #대저생태공원 #하중도 해시태그가 함께 입력되는 경우는 거의 없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관련 항목에 노출이 되고 있죠. 이는 #대저생태공원 을 검색한 유저들이 #하중도 도 같이 검색을 많이 했기 때문입니다. (#하중도 -> #황화코스모스 -> #나리공원 역시 각자의 이유가 있어 연관도가 있어 관련 항목에 걸리는 것이죠.)

여기서 중요한 건 왜 유저들이 거리가 멀디 먼 #대저생태공원 과 #하중도 를 함께 검색했을까 입니다. 아마, 핑크뮬리가 유명한 지역을 찾다 보니 대저생태공원과 하중도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검색한 것일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 입니다.


인스타그램에서 고객을 이해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은 모니터링 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채널에 비해 수치적으로 볼 수 있는 데이터가 매우 적은 대신, 유저들의 행동 패턴이나 관심사를 면밀히 살펴볼 수 있는 채널입니다. 이러한 특성을 잘 활용하여 고객을 분석하고 고객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다음 번에는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 뵐게요!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수리얀님 외 18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구글 플러스
  • 네이버 블로그
조영빈
5년차 마케터, 3년차 마케팅 강사입니다.
분야를 가리진 않지만, 패션/뷰티/식품 등의 트렌디한 분야에 조금 더 강점을 가지고 있는 마케터 겸 강사입니다!

네이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마케팅 및 브랜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잍슈 라는 쇼핑몰을 부업으로 하면서 현업 필드의 경험과 함께 경영자의 인사이트를 함께 공부하는 중입니다.

댓글 9

소셜로그인

읽어보면 좋은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