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요청

설정

알림

모두 읽음설정

대화

모두 읽음설정

쪽지

모두 읽음설정

구독

모두 읽음설정

0원으로 하는 마케팅&브랜딩·2018. 09. 14

0원으로 하는 인스타그램 마케팅(1)

"인스타그램을 이용 중인 브랜드의 고객" 분석하기


안녕하세요 조영빈 강사 입니다.

아이보스에서의 칼럼은 처음이라.. 많이 낯설어요 ^^; 저는 블로그에도 칼럼을 연재하고 있고, 연재한 칼럼을 페이스북을 통해서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아이보스에 칼럼을 쓰는 내용이 많이 중복될 수 밖에 없다보니 더 어색한 것 같네요(이래도 되나 싶어서..).


처음으로 쓰는 칼럼은 시리즈예요. 시리즈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0원으로 하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1. 인스타그램 마케팅 기본

- 고객 분석(오늘 쓰는 칼럼)

- 콘텐츠 기획

- 해시태그 분석

- 프로그램 설정

2. 인스타그램 마케팅 실무

- 인스타그램 KPI 설정

- 5가지 인스타그램 마케팅 방법

- 인스타워씨

- 체험단 마케팅

- 해시태그 마케팅

- 분석


적어보니 제 강의 자료랑 너무 닮았네요 ^^; 하나씩 천천히 공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인스타그램 KPI 설정과 인스타워씨 칼럼은 예전부터 쓰고 싶었던 칼럼이라 빨리 쓰고 싶지만 시리즈의 완성도를 위해 참도록 하겠습니다.


* 블로그에 적었던 내용을 똑같이 적기는 너무 민망하니까 요약해서 올릴게요.


인스타그램 마케팅 시작하기 : 고객 정의 하기
스스로에게 물어봅시다. "우리 고객님은 어떤 분들이시지?"


혹시 아직도 누군가가 "고객이 누구에요?" 또는 "타겟이 누군가요?" 라는 질문에 "20대 초반의 여성이요" 라고 시크하게 답변하는 분들이 계시나요?

정말 우리 고객이 20대 초반 여성분들 일까요? '20대 초반의 여성' 은 그냥 우리 고객님들의 공통점 중 하나에 불과하지 않나요? 

그리고, 정말 20대 초반의 여성 전부가 우리 고객인가요? 사실, 우리 브랜드의 고객은 대답해주셨던 20대 초반의 여성의 아주 일부일 뿐일 겁니다.


고객에 대한 정의는 정말 어렵습니다. 고객을 많이 이해해야만 할 수 있으니까요. 고객을 정의하는 방법은 정말 많습니다만 인터뷰만큼 좋은 방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어보세요. 왜 우리 브랜드를 좋아하고, 왜 우리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했고, 앞으로 우리 브랜드가 어떤 상품/서비스를 제공해 주었으면 하는지.


그리고, 고객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보세요. 고객들은 뭘 좋아하는지, 어떤 콘텐츠를 소비하고, 어떤 콘텐츠를 생산하는지.. 특히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있어서는요 고객이 어떤 콘텐츠를 소비하는가도 매우 중요하지만, 어떤 콘텐츠를 생산하는가는 더더욱 중요해요.


고객을 정의하는 일은 어떤 플랫폼을 이용하건 모두 똑같습니다. 마케팅의 가장 기본이니까요. 특히 유저의 관심사가 또렷하게 드러나는 인스타그램이라는 플랫폼에서는 고객을 분석하는 일은 그 무엇 보다도 중요하답니다.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는 유저 분석하기

왜 이렇게 인스타그램을 좋아하세요?

브랜드의 고객 분석이 끝났으면 이제는 인스타그램을 이용 중인 유저들을 분석할 차례입니다. 우리가 최종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고객은 단순히 우리의 잠재 고객이 아니라 "인스타그램을 이용 중인" 잠재 고객이니까요.


여러분 혹시 "갬성" 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인스타그램을 어느 정도 즐기는 분이라면 이 "갬성" 을 이해하고 계실텐데요. 이를 알면 인스타그램 마케팅이 쉬워집니다.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는 유저의 분석이 이미 끝난거나 다름 없으니까요.



이런 사진이 갬성이에요. 인스타그램을 즐겨하는 유저들은 유저들간에 서로 독특한 감성을 공유하는 데 이를 갬성이라고 합니다. 이 갬성이 중요한 이유는요, 인스타그램 유저들이 어떠한 포인트에서 사진을 찍는지에 대해 큰 힌트를 주기 때문입니다. 이들이 찍는 사진들은 대부분 인스타그램에 공유가 되고, 기획자라면 이를 이용해서 마케팅 활동과 엮을 수 있겠죠?


인스타워씨
인스타워씨 : 유저들의 공통된 행동을 활용한 마케팅 방법


인스타워씨란 INSTAGRAM + WORTHY가 합쳐진 단어로 "인스타그램에 자랑할 만한 사진"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을 자주 하는 유저들은 사진을 많이 찍습니다. 인스타그램에 자신의 일상을 자랑하기 위해서요.

하지만, 이들이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하는 사진은 찍은 사진의 1/10 밖에는 되지 않습니다. 이 중 올라가는 10장 중 1장의 사진을 "인스타워씨하다" 라고 이야기 해요. 인스타워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번에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힌트 하나만 드리고 가자면, 인스타워씨는 유저들이 어떠한 포인트에서 사진을 찍고, 어떤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자랑하느냐에요.


인스타그램 유저 + 우리 고객

인스타그램에는 우리 잠재 고객을 만나기가 너무 쉬워요. #해시태그 라는 아주 유용한 도구가 있으니까요. 인스타그램의 유저들은 이 해시태그를 통해 자신의 관심사나 취향을 나타냅니다. 덕분에, 이 해시태그와 유저의 피드를 보면 어떠한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지, 우리 브랜드의 잠재 고객인지에 대한 유차가 가능하죠.


이번에 인스타그램의 관련 항목이 (확실하진 않지만) 업데이트 되었어요. 예전에는 #A 해시태그를 입력하면서 #B 의 해시태그를 같이 입력한 게시물이 많아야만 #A 검색시 #B 가 관련 항목에 노출이 되었는데 전혀 관련 없어 보이는 해시태그가 관련 항목에서 노출이 됩니다.


아마도, #A 해시태그 검색 후 #B 를 검색한 데이터가 많기 때문에 #A 검색시 #B 가 관련항목에 나타나는 것이 아닌가 싶어요. 이를 통해서 "우리 고객들은 #A 와 함께 #B 도 검색하는구나~" 라고 유추할 수 있습니다.



고객을 정의하고, 특정 플랫폼(인스타그램)을 이용하는 유저들의 성향을 분석하고, 이들 사이에 있는 공통점을 찾아내는 것이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시작입니다.

우리 고객은 무엇을 좋아하는지, 인스타그래머들은 언제 사진을 찍고 어떤 사진을 자신의 피드에 공유하는지를 분석하면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다음 번에는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 뵐게요 :)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화이트보드님 외 24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구글 플러스
  • 네이버 블로그
조영빈
5년차 마케터, 3년차 마케팅 강사입니다.
분야를 가리진 않지만, 패션/뷰티/식품 등의 트렌디한 분야에 조금 더 강점을 가지고 있는 마케터 겸 강사입니다!

네이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마케팅 및 브랜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잍슈 라는 쇼핑몰을 부업으로 하면서 현업 필드의 경험과 함께 경영자의 인사이트를 함께 공부하는 중입니다.

댓글 11

소셜로그인

읽어보면 좋은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