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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Marketing Platform·228·2025. 02. 19

[GA4]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 경로 확인으로 스텝별 이탈률 알아보기! (Case #커머스업종)ㅣ지아이코퍼레이션

안녕하세요!

데이터 마케팅 전문 에이전시

지아이코퍼레이션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용자 유입부터 전환으로까지

이어지는 경로의 이탈률 알아보기'

라는 주제로,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 경로 확인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 경로 확인 방법


커머스 업종을 예시로 들면,

사용자 유입부터 전환 완료까지의 경로는

session start > sign up(log in) >

add to cart > purchase

와 같이 큰 틀로 잡을 수 있는데요.

지난 GA3(UA) 버전과 달리

GA4 버전에서는 기본적인 이벤트들이

설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내

맨 좌측 하단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 클릭하여,

'데이터 표시' > '이벤트'로 들어가면

현재 설정되어 있는 이벤트들이 확인됩니다.

물론, 여기서 잡혀있지 않은 특정 이벤트

(예. 회원가입 또는 카카오/네이버페이 클릭 등)

의 경우 추가 이벤트 설정 필요한

경우도 있는데, 이는 GTM(태그 매니저)

내에서 작업해 주시면 되겠죠!




일단 사용자가 유입되고,

이벤트 발동이 시작되면

아래와 같이 이벤트 목록이 뜨는데요.

'주요 이벤트로 표시'에서

토글 ON/OFF 설정으로

주요 이벤트 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주요 이벤트 표시' 목록에서

토글 ON 설정한 이벤트는

아래와 같이 '트래픽 획득' 보고서에서

'주요 이벤트' 하위로 설정되어

'획득 보고서'에서 즉각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번엔 특정 '세션 소스'를 필터링하여

해당 소스에서만 발생한 이벤트 수를

확인해 볼까요?

먼저 좌측의 '탐색' 탭을 클릭하여

보고서를 커스터마이징 해봅시다.




'세션 소스'의 필터링을 위해

'세그먼트' 생성으로 들어간 후

'이벤트 세그먼트'로 새 세그먼트를

만들어줍니다.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 세션 소스로만

필터링하기 위해,

조건을 '세션 소스/매체'로 맞춘 후

해당 소스명을 입력합니다.




'변수' 탭에 세그먼트 적용 후,

'측정기준'에는 '이벤트 이름'을,

'측정항목'에는 '이벤트 수'를 설정합니다.

이후 '설정' 탭의

세그먼트/측정기준/측정항목에

각 해당하는 요소를 넣어주고,

첫 번째로 내가 보고 싶은

이벤트 이름을 지정해 볼게요!

저는 먼저 'session start'

설정해서 값을 구해보겠습니다.



설정이 완료되어 적용시키면,

우측에 값이 뜹니다.

제가 설정한 기간 내에서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를 통한

'session start' 이벤트 발생 수는

22,175건이네요!




그럼 다음으로 '구매완료' 값을 찾아볼게요!

이번에는 이벤트 이름을 'purchase'으로

설정하여 값을 확인합니다.

'purchase' 값은 2,129건으로 확인되네요!

'session star' 22,175건 대비

'purchase'는 2,129건 발생하였다면,

중간 이탈률은 90.4%으로 볼 수 있겠네요!


이처럼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여,

사용자 유입에서 전환 완료까지

이어지는 이벤트들의

스텝별 이벤트 수를 확인한다면?

중도 이탈률을 계산할 수 있겠죠!




위의 분석을 통해, 판매가 주된 목적인

커머스 업종에서 구매까지 이어지는 경로를

분석할 수 있는데요!

경로 중 이탈률이 높게 발생하는 구간에

대해서는 개선이 필요함을 인식,

이에 대한 노력을 강구할 수 있겠습니다.

GA4를 활용한 데이터,

이제는 구매 경로 개선 및

브랜드 목표 달성에 활용하고

데이터를 통한 인사이트도 발견하세요!

지금까지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

경로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다음 시간에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안녕!👋



[웹사이트 바로가기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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