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 세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
콘텐츠 홍보란 간단히 말해 사람들에게 여러분의 콘텐츠, 제품, 서비스를 상기시키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세요
엄밀히 말하면, 이는 콘텐츠 홍보의 단계는 아니지만 꼭 언급해야 할 부분입니다. 아무리 마케팅을 잘해도 콘텐츠의 질이 좋지 않으면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 만들 수 없습니다. 물론 예외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틱톡이나 유튜브에서 브이로그 같은 일상적인 콘텐츠를 공유해 많은 팔로워를 얻은 크리에이터들처럼요. 이 경우에는 콘텐츠가 제공하는 가치가 다르며, 주로 '엔터테인먼트'에 집중합니다. 이들은 공감대를 유발하는 일상적인 일들을 시청자가 좋아할 만한 영상 콘텐츠로 제작하죠. 🎥
하지만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소비자들이 여러분의 콘텐츠로부터 어떤 가치를 얻을 수 있는지 끊임없이 고민해야 합니다. 정보, 교육, 재미, 영감 등 어떤 형태로든 콘텐츠가 시청자에게 제공하는 가치가 분명해야 합니다.
큰 것에서 작은 것으로
효과적인 홍보 전략 중 하나는 '매크로에서 마이크로' 전략입니다. 먼저 포괄적인 콘텐츠를 제작한 후, 이를 최대한 많고 작은 콘텐츠로 나누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 먼저 잘 분석한 블로그 포스트를 작성하세요.
- 그 포스트의 주요 포인트들을 3-5개로 나누어 틱톡이나 유튜브 영상으로 만드세요.
- 같은 주요 포인트들을 인스타그램과 링크드인용 콘텐츠로 변환하세요.
- 개별적인 핵심 내용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 쇼츠 같은 곳에 교육적인 숏폼 영상으로 활용하세요.
- 숏폼 영상에 달린 질문들에 답변하고, 원래 작성했던 블로그 포스트를 업데이트해 자주 묻는 질문에 답변하세요.
많은 인기 크리에이터들이 이러한 순환형 콘텐츠 전략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
매크로 - 마이크로 콘텐츠는 여러 개의 작은 아이디어를 모아 하나의 긴 콘텐츠를 만드는 것보다 훨씬 적은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이 방법은 타겟 청중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집중된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데 도움을 줍니다.
SNS에서 콘텐츠를 홍보하는 방법
이제 SNS에서 콘텐츠를 홍보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 글 콘텐츠: 링크드인, 트위터, 페이스북
- 영상 콘텐츠: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 이미지와 그래픽: 핀터레스트, 인스타그램, 링크드인
3) 이메일 리스트로 시청자를 끌어모으세요
솔직히 말해서, SNS 계정은 완전히 안전하지가 않습니다. 우리가 실제로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이 거의 없죠. 만약 틱톡이 서비스 종류를 한다면 그곳의 팔로워들과 더 이상 연락할 방법이 없게 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도 갑자기 수익 창출이 막힐 수 있고, 인스타그램 계정이 해킹당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국, 어떤 SNS 플랫폼에서든 여러분의 계정에 무슨 일이 생길지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이 문제예요.
그래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SNS로 모은 시청자들을 붙잡으려면, 여러분만이 소유하고 있고 빼앗길 수 없는 콘텐츠로 그들을 유도해야 합니다. 바로 이메일 리스트로요!
▪ 이메일 리스트의 장점
- 안정성
- 개인화된 소통
▪ 이메일 리스트를 구축하는 방법
콘텐츠 홍보를 위한 5가지 팁
앞서 언급한 것들이 준비가 됐다면 이제 이 홍보 전략들을 실행할 때 기억해야 할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릴게요.
관련 키워드를 포함하세요
SNS 플랫폼이 웹사이트 트래픽 면에서 검색 엔진과 비교될 수는 없지만, 모든 알고리즘 기반 플랫폼에서 관련 키워드를 사용하면 검색 발견율과 가시성을 높일 수 있어요.
틱톡 동영상, 인스타그램 게시물 등 모든 콘텐츠에 알고리즘이 관련 대상에게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도록 키워드를 포함해야 해요.
- 잘못된 예시: "저예산으로 내가 좋아하는 곳에서의 일주일"
- 좋은 예시: "저예산으로 제주도에서 일주일 먹방 여행"
몇 개의 키워드가 갑자기 웹사이트로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지는 않겠지만, 사용 중인 SNS가 여러분의 콘텐츠를 더 널리 퍼뜨리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시청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세요
요즘 인터넷에는 잘못된 정보와 조언들이 넘쳐납니다. 그중에서도 절대 하면 안 되는 것은 AI로 여러분의 콘텐츠에 달린 댓글에 대신 답변하게 하는 거예요. 여러분이 직접 시청자와 소통하지 않으면 너무 많은 것을 놓치게 됩니다.
- 배움의 기회: 의외로 시청자들이 여러분에게 콘텐츠 아이디어를 제공해 줄지도 모릅니다.
- 관계 형성: 시청자와 적극적으로 직접 소통을 하며 친밀한 관계를 형성해 나가세요.
- 신뢰 상실: 여러분이 직접 소통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누가 소통을 하고 싶을까요?
시청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소통하면 여러분 콘텐츠 홍보에도 큰 도움이 될 거예요. 그들의 참여에 보답해 주는 센스를 발휘해 보세요!
콘텐츠를 여러 번 공유하세요
아무도 6개월 전에 SNS에 어떤 게시물이 올라왔는지 기억하지 못합니다. 그러니 예전에 올린 콘텐츠나 최근 콘텐츠를 다시 혹은 여러 번 공유해 보세요.
- 콘텐츠가 새로 나왔을 때
- 시의성 있거나 요즘 트렌드와 관련된 주제 일 때
- 마지막으로 게시한 지 6개월이 지났을 때
- 새로운 후기나 평가로 콘텐츠의 신뢰도가 상승했을 때
놀랍게도 '사업 시작하기', '마케팅 팁' 같은 시기를 타지 않는 콘텐츠도 인기가 오르락내리락할 수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와 핀터레스트 트렌드를 활용해서 한번 살펴보고 적절한 시기에 콘텐츠를 다시 공유하면 훨씬 효과적인 홍보를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에 여러분을 드러내세요
사람들이 여러분의 브랜드를 좋아하는 이유는 바로 여러분 자체입니다. 그렇다고 매일 여러분의 이야기를 올려야 하는 건 아니지만,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공유해 보세요.
- 나만의 독특한 시각, 통찰력
- 브랜딩
- 개성
이렇게 하면 단순히 시청자들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브랜드 찐 팬들도 만들 수 있어요. 시간을 두고 꾸준히 잘해나가면, 사람들은 그냥 여러분이 올렸다는 이유만으로도 유튜브 동영상을 보고, 게시물을 읽고, 이메일을 열어보며 그 콘텐츠를 좋아할 거예요.
콘텐츠 홍보는 당장 눈에 띄는 성과가 없더라도 꾸준히, 열심히 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곳의 팁들을 활용해서 거기에 여러분만의 홍보 전략을 만들어 간다면 분명히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 거예요! 포기하지 말고 계속 도전해 보세요.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여러분의 노력은 반드시 빛을 발할 겁니다!
위 아티클은 아래 링크를 번역 및 편집하여 작성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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