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하게 사랑받고 있는 마케팅 중 하나가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이죠. 다양한 콜라보 주체 중 일러스트레이터와의 협업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마케터들이 일러스트페어도 다니면서 자사 브랜드와 잘 맞는 일러스트레이터를 디깅 하기도 하죠. 이번 글에서는 분야별 대표 일러스트레이터부터 떡상 각인 계정까지 소개해드릴게요!
1️⃣ 일러스트레이터와 콜라보하는 이유는?
다양한 제품이 전시되어 있는 상황에서 귀여운 캐릭터나 독특한 그림체의 일러스트가 그려져 있는 제품이 있다면 눈에 띌수 밖에 없을 거예요. 소비자의 시선을 이끌 강력한 시각적 요소가 되어준다는 것이 일러스트레이터와의 콜라보를 진행하는 이유랍니다.
이뿐만 아니라, 캐릭터 일러스트레이터와 협업을 진행하면 캐릭터의 팬덤을 대상으로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죠. 드로잉 일러스트레이터와 협업했을 때는 브랜드 이미지를 감각적이고 새롭게 구축해 제품 매력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평범했던 제품에 아티스틱한 감성이 더해진다면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질 거예요.
그럼 이제 카테고리별로 어떤 일러스트레이터 계정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2️⃣ 귀여움으로 승부하는 캐릭터
귀여운 건 연령불문하고 모두가 좋아하기 때문에 꾸준히 캐릭터 계정들이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이런 캐릭터와 콜라보를 하면 손쉽게 제품 호감도를 상승시킬 수 있겠죠. 대표적인 예시로는 '망그러진 곰'을 들 수 있어요.
01. 망그러진곰 (인스타그램 40.9만)
망그러진 곰은 카카오톡 이모티콘으로 인기를 끌고 지금까지 사랑받고 있는 곰 캐릭터예요. 직장인, 대학생 등 대중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상황을 캐릭터를 통해 풀어내서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자아내고 있어요. 일상 속 힘든 상황에 대한 위로와 응원을 전하며 대표 캐릭터로 자리 잡았답니다.
최근 망그러진 곰과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마케팅에 크게 성공한 사례가 있는데요! 바로 야구 구단 '두산베어스'입니다. 같은 곰끼리 콜라보레이션이 이뤄진 것인데요! 망그러진 곰 콜라보 굿즈는 판매 개시 13분 만에 완판 되었고, 2차 판매 때도 사이트가 마비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굿즈에서 그친 것이 아니라 실제 마운드에서도 망그러진 곰 인형탈이 등장해 큰 화제가 되기도 했어요. 타 구단 사이에서는 '우리 구단에는 망곰이가 없다'해서 '망곰적 박탈감'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인기가 대단했답니다.
02. 깜자 (인스타그램 2.9만)
깜자는 조빔 작가님이 만든 캐릭터로 소심하면서도 순한 매력이 돋보이는 강아지랍니다. 주로 웃으면서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 보기만 해도 행복해지는 캐릭터예요. 최근에 GS25와 콜라보레이션을 하기도 해서, 점점 슈퍼스타 캐릭터로 성장하고 있는 중이랍니다. 지금이 순한 강아지 '깜자'와 콜라보레이션하기 딱 좋은 시기라는 생각이 드네요.
03. 헤이,모구 (인스타그램 2만)
헤이, 모구는 '힘이 되는 친구가 필요할 때 불러주세요'라는 메시지를 담은 일러스트 계정입니다. 해당 계정의 작품은 '수고 많았어, 또 보자!', '우린 언제나 빛날 거야', 어쩌라고~ 행복할 거다!!!' 등 긍정적인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어요.
이런 메시지에 따뜻한 그림체의 캐릭터까지 더해져 많은 사람들에게 위로가 되어 주고 있답니다. 보기만 해도 힐링이 되는 '헤이, 모구'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일상 속 행복을 전해보는 것 어떨까요?
3️⃣ 매력 넘치는 병맛 캐릭터
위에서 소개한 캐릭터 계정보다 매운맛으로 사랑받는 캐릭터 계정들도 있어요. 이들은 모두 귀여움보단 병맛 매력으로 X(트위터)에서 특히 사랑을 받고 있어요. 소개해드릴 세 가지의 계정 모두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보다 X(트위터) 팔로워 수가 더 많답니다.
최근 불교 티셔츠나 외계인 티셔츠가 영타깃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재밌는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을 해보고 싶다면 아래 계정들을 주목해 보세요!
01. 커햄 (인스타그램 7.3만 / 트위터 10만)
커햄은 햄스터 캐릭터를 중심으로 일상 속 여러 상황을 그려내는 계정이에요. 특히 일상 속 화가 나거나, 짜증나는 상황을 풍자적으로 위트있게 풀어내서 영타깃의 사랑을 받고 있는 캐릭터랍니다.
최근에는 스파오와 콜라보 잠옷을 내며, 큰 사랑을 받기도 했어요. 일반적인 잠옷에 커햄 캐릭터 하나 들어가니까 바로 트렌디한 잠옷으로 변모했죠! 이렇게 일상 속 다양한 상황을 유머러스하게 전하고 싶은 브랜드라면 커햄과 콜라보해 보는 것 어떨까요?
02. 오얼모얼 (인스타그램 3.4만 / 트위터 5.5만)
02. 오얼모얼 (인스타그램 3.4만 / 트위터 5.5만)
오얼모얼은 커햄처럼 햄스터 캐릭터이며, 둥글둥글한 디자인이 돋보여요. 최근 라이즈 소희의 캐릭터인 똘병을 오얼모얼 버전으로 그린 것이 엑스(트위터)에서 바이럴 되면서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햄스터 캐릭터를 락스타 버전, 태닝 버전, 토마토 버전 등 트렌드에 맞춰 다양하게 베리에이션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러 버전의 캐릭터가 존재하니 우리 브랜드에 맞게 베리에이션 하거나 최신 트렌드에 맞는 햄스터 캐릭터를 골라서 협업한다면 좋은 마케팅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03. 49 (인스타그램 1.6천 / 트위터 1.5만)
여러분은 안경 만두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49 작가님은 안경 만두를 필두로 다양한 도트 작품을 선보이고 있어요. 귀여운 듯 하찮은 듯 독특한 너드미를 뽐내는 안경만두는 최근 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49 작가님은 병맛 느낌의 캐릭터를 메인으로 작업하시지만 예술미가 돋보이는 다양한 도트 그림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레트로한 무드를 내고 싶은 브랜드라면 49 작가님과 콜라보해 보는 것 어떨까요?
4️⃣ 감각적인 스타일의 드로잉 일러스트
캐릭터 일러스트와 다르게 드로잉 일러스트는 작가만의 독특한 그림체가 눈에 띄죠. 그래서 이들과 콜라보레이션을 하면 감각적이고 독특한 무드를 낼 수 있답니다.
'우리는 우리가 좋아하는 것을 그리고 만듭니다.' 라는 슬로건을 가진 이나피스퀘어가 대표적인 드로잉 일러스트레이터예요.
01. 이나피스퀘어 (인스타그램 19.3만)
이나피스퀘어는 편안하면서도 자유로운 무드의 드로잉을 선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림체가 크게 튀지 않으면서도 감각적인 느낌은 톡톡히 내줄 수 있죠. 그래서 롬앤, 케이스티파이 등 카테고리 상관없이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걸쳐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고 있어요.
이번 달에는 욕실브랜드 '대림바스'와 콜라보레이션이 진행되었어요. 사실 이는 첫 번째 협업이 아니랍니다. 대림바스 관계자는 "자신만의 욕실을 꾸미고 싶어 하는 2030 고객을 위해 다시 한번 이나피스퀘어와의 콜라보를 진행하게 됐다"라고 전했어요. 같은 브랜드와 지속적인 협업을 진행한다는 건 이나피스퀘어를 통한 마케팅 임팩트가 있었다고 해석할 수 있겠죠?
02. 수수진 (인스타그램 팔로워 7만)
컬러풀하면서도 귀여운 무드가 돋보이는 일러스트레이터 계정을 찾는다면 수수진 작가님 어떠세요? 작가님의 작품은 단순하면서도 생동감 있는 드로잉으로 감성적인 분위기가 돋보여요. 따뜻하면서도 긍정적인 무드를 내고 싶다면 수수진 작가님과의 콜라보를 추천드려요.
03. 요리 (인스타그램 팔로워 2.2만)
자연의 순간을 기록하는 여러 작품을 선보이는 일러스트 계정이에요. 생동감 넘치는 자연을 다채로운 색감과 부드러운 그림체로 담아내고 있답니다. 신선하고 싱그러운 느낌을 내고 싶다면 요리 작가님과 협업해봐도 좋을 것 같아요.
지금까지 총 9가지 일러스트레이터 계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다양한 타깃과 무드의 계정들을 소개해드렸으니 브랜드 상황에 맞는 계정 하나쯤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색다른 방식으로 브랜드 메시지를 전하거나 제품 매력도를 높이고 싶은 분들이라면 꼭 일러스트레이터와의 콜라보를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소마코 콕📌✔️ 귀여운 캐릭터를 통해 브랜드 호감도를 높이고 싶다면 '망그러진 곰', '깜자', 헤이,모구'를 주목해 보세요.✔️ 1020세대를 타깃으로 색다른 매력을 선보이고 싶다면 병맛 캐릭터 '커햄', '오얼모얼', '49'와의 협업 추천드려요.
✔️ 감각적이고 감성적인 분위기를 내고 싶다면 '이나피스퀘어', '수수진', '요리' 작가님과의 콜라보를 고려해 보세요.
Writer. 김찬희
by. 마케팅 컨설턴시 골드넥스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소마코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