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GA)
안녕하세요!
퍼포먼스 전문 온라인 광고대행사 지아이코퍼레이션에서 퍼포먼스 마케팅 그리고 데이터 분석을 하고 있는 Annie 입니다😊
오늘 다뤄볼 주제는 GA4에서 데이터가 중복집계가 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거에요!
초보 마케터, GA4를 처음 다루는 G린이들 어서어서 모여랏!
그럼 바로 시작해볼게요!🚀
▶ GA4 보고서에서 데이터 중복집계 여부 확인하기
"우리 웹사이트에 들어오는 데이터가 뭔가 이상해..."
"전환수는 많이 찍히는데 실제로 구매(or문의) 남기는 건 얼마 없단 말이지.."
"혹시.... 데이터가 중복 집계 되고 있나..?🤔"
데이터를 추출하고 분석하는 마케터에게 데이터 정합성은 정말 중요한 문제죠!
GA4에서 데이터가 중복 집계 되고 있는지 (한 사용자에게서 여러 번의 무의미한 전환이 발생하고 있는지) 간단하게 알 수 있는 방법!
바로 여기 있어요!🙋♀️
1. GA4로 접속하여 좌측 바의 '탐색'아이콘 클릭 후 중앙 상단의 '+' 버튼을 눌러 새 보고서를 생성해줍니다.

2.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에 중복 집계인지 확인하고 싶은 항목을 넣어줍니다.
저는 측정 기준에 '이벤트 이름', 측정 항목에 '이벤트 수', '세션수' 등을 넣어주었어요!
(이벤트 발생과 세션 발생이 중복 사용자에게 잡히는지 볼 거에요😎)
3. 자 여기서 중요한 거 나갑니다!🧨
'설정' 열 아래의 '기법'에 기본으로 '자유형식'으로 되어 있는 것이 보입니다!
이것을 클릭하면 메뉴들이 나와요!
여기서 '사용자 개별화 분석'을 클릭합니다.
4. 우측에 바로 '유효 사용자 ID' 와 함께 데이터가 쭉 표시돼요!
하나의 유효 사용자 ID에서 데이터(전환수 등)가 여러 번 발생하고 있다면 한 사용자에게서 중복 집계 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 무의미한 중복 집계가 확인되었다면, 더이상 GA4에서 중복 집계가 되지 않도록 GTM(구글 태그매니저)에서 데이터 집계 방식을 바꿔주면 되겠죠!🙂
우리 웹사이트에 전환 데이터가 아주 이상하게 너무 많이 찍히고 있다면?
위의 방법으로 중복 집계가 되고 있는 건 아닌지 한 번 확인해보는 것도 무의미한 전환수를 바로 잡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언제든 댓글 환영입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더더더 유익한 꿀팁🍯 가지고 찾아올게요!
🖐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지아이코퍼레이션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