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소마코·371·2024. 06. 19

음원 플랫폼 1위 유튜브 뮤직의 시대, 플레이리스트 콘텐츠가 뜬다!


최근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를 통해 음악을 듣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어요. 자신만의 플레이리스트를 만들기도 하고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플레이리스트를 가져다 듣기도 하죠. 기업들도 이런 플레이리스트를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어요. 


플레이리스트 마케팅이란, 특정 상황이나 콘셉트에 어울리는 음악들을 선별해 담은 플레이리스트에 브랜드의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담는 마케팅을 말해요. 이는 콘텐츠 속에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담는 '브랜디드 콘텐츠'의 한 종류로 볼 수 있어요. 음악이라는 콘텐츠 안에 자연스럽게 제품을 녹이며 자연스럽게 고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수단이 되고 있어요.



1️⃣ essential; (by. 벅스)

대표적인 사례로, 138만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독보적인 플레이리스트 채널인 음원 사이트 벅스의 유튜브 채널 '에센셜'이 있어요. 이 채널은 다양한 기업이나 아티스트와 콜라보해 브랜드와 적절한 노래를 선곡하고, 감각적인 썸네일로 소비자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요. 
 
벅스는 2011년부터 10년 넘게 운영 중인 음악 추천 서비스 '뮤직 PD'로 모은 유저 데이터를 재가공해 에센셜 콘텐츠로 내놓고 있어요. 벅스가 유튜브 플리를 운영하고 있는 이유는, 음악 스트리밍 앱 분야에어 유튜브 뮤직이 급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3월 유튜브 뮤직의 MAU는 706만 1053명으로 기존 스트리밍 1위 서비스인 멜론(695만 7360명)보다 약 10만 명 높게 나타났는데요. 벅스는 이러한 상황에서 유튜브 뮤직을 활용해 벅스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를 올리려는 전략을 펼치고 있어요. 
 
작년 연말엔 여성 브랜드 로엠과 콜라보해 연말에 어울리는 플레이리스트를 선보였고, 해비치 호텔&리조트 제주와 손잡고, 호텔의 다양한 장소를 에센셜의 음악 큐레이션으로 채우는 제휴를 진행하기도 했어요. 
 

좌 : 로엠 콜라보 플레이리스트, 우: 해비치 호탤&리조트 (출처 : 에센셜 유튜브 채널)



에센셜은 플레이리스트 채널로는 유일하게 아티스트와의 협업도 진행하고 있는데요. 'essential; With Artist' 프로젝트를 통해 유명 아티스트와 함께 에센셜의 오리지널 앨범을 발매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첫 번째 아티스트는 크러쉬로, 그의 신곡 ‘By Your Side’를 4월 17일 발매했고, 이와 함께, 크러쉬가 선곡한 특별한 에센셜 플레이리스트도 공개했어요. 지난 6월 10일에는 실력파 힙합 아티스트이자 프로듀서인 폴블랑코의 앨범이 공개되었고, 해외 아티스트와의 협업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출처 : 벅스




2️⃣ O!PLAY (by. 오늘의집) 

오늘의집은 인테리어와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유명하죠. 오늘의집 역시 'O!PLAY'라는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 플레이리스트는 다양한 인테리어 스타일에 맞춘 음악을 큐레이팅해 제공하고 있어요.
 
집에서 머무르는 다양한 상황에 맞는 곡을 추천하는데요.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자신의 공간을 꾸미면서 음악을 통해 평범한 일상을 더 특별하게 느끼게 되는 것이죠.


출처 : 오늘의집 유튜브 채널



3️⃣ DJ BMW (by. BMW) 

자동차 브랜드로서 주행 경험을 중요하는 BMW는 최근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를 활용해 이 경험을 더욱 강화하고 있어요. BMW의 플레이리스트는 다양한 주행 상황에 맞춘 음악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예를 들어, '고속도로 드라이브'를 위한 플레이리스트는 에너제틱한 음악을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죠.

 
BMW는 플레이리스트 함께 드라이빙 영상까지 제공해요. 사용자들은 음악과 함께 영상을 시청하며 가상의 드라이빙 경험을 할 수 있어요. 이러한 접근 방식은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가치를 더욱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출처 : BMW Korea 유튜브 채널



플레이리스트는 가장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녹일 수 있는 수단이에요. 어떤 브랜드는 직접 채널을 운영하고, 어떤 브랜드는 이미 인지도가 있는 채널과 제휴해 브랜드를 알리기도 해요. 각 상황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통해 플레이리스트 마케팅을 활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의 소마코 콕📌

✔️ 플레이리스트 마케팅은 브랜드 메시지를 음악에 담아 전달하는 전략이에요.
✔️ 벅스의 'essential;'과 오늘의집, BMW는 플레이리스트 마케팅을 활용해 브랜드의 색깔을 드러내고 있어요.
✔️ 플레이리스트는 소비자에게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에요.
마케팅브랜디드콘텐츠콘텐츠마케팅소마코마케팅전략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소마코
마케팅 트렌드부터 브랜드 전략까지,
마케터를 위한 인사이트를 전달하는 소마코입니다.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정진경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