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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픽레터·314·2024. 06. 10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브랜드를 성장시키는 10가지 방법👩✨

인플루언서는 마케팅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SNS 인플루언서는 브랜드 인지도와 발견 가능성, SEO 등을 향상시키는 핵심적인 마케팅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또, 그들의 관심과 피드백, 후기 등은 브랜드의 권위를 높이고 평판을 강화할 수 있어요. 하지만 반대로 인플루언서 때문에 브랜드의 이미지와 평판이 훼손되기도 하고, 계약 상의 문제로 두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인플루언서를 신중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브랜드를 성장시키는 10가지 방법을 살펴보고, 브랜드를 보호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인플루언서 주의 사항을 알려드릴게요!


💡 알고 계셨나요?

인플루언서는 온라인 고객과 신뢰를 쌓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매터 커뮤니케이션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69%가 브랜드에서 나오는 정보보다 인플루언서, 친구 또는 가족을 신뢰한다고 합니다!





인플루언서가 브랜드 성장을 돕는 방법


오베를로에 따르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상승세의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이자 지금도 정말 많은 브랜드가 사용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페이스북, 유튜브, 틱톡과 같은 인기 SNS에서 숏폼이 급속도로 인기를 끌었기 때문에 이러한 성장이 가능했다고 해요. 숏폼 크리에이터들이 인플루언서가 되기도 하고, 취향의 세분화에 따라 팔로워 천 명 정도의 나노 인플루언서가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브랜드의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10가지 방법을 알아볼까요?



1. 인플루언서는 홍보 없이 브랜드를 알립니다.


인플루언서는 일반적으로 주변 환경, 활동, 아이디어 등을 포함한 콘텐츠에서 자신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브랜드를 홍보할 때 직접 판매하지 않고, 전략적으로 대화 속에 브랜드를 배치하여 소비자가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인식하게 해요.


소비자들은 매일 수백 개의 홍보 콘텐츠를 접하게 되는데, 이는 피로감과 혼란을 유발하며 종종 광고에 무관심해지게 만듭니다😴 이에 반해, 인플루언서 콘텐츠는 팔로워와의 관계에 초점을 맞춰 소비자를 즐겁게 하거나 문제를 해결해 줍니다. 최고의 인플루언서는 콘텐츠의 맥락 속에서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여 자연스럽게 소비자의 머릿속에 제품이 ‘스며들게’ 만드는 인플루언서입니다.



2. 인플루언서는 발견 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관련 해시태그를 사용합니다.


SNS에 해시태그를 검색하면 해당 해시태그를 사용한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가 먼저 표시됩니다. 인플루언서는 이러한 해시태그를 사용해 SNS 노출도를 높이고, 누군가가 관련 해시태그를 검색하면 그들이 만든 콘텐츠가 쉽게 발견될 수 있도록 합니다. 더 많은 노출과 팔로워를 확보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죠. 인플루언서는 다양한 해시태그 검색 사이트를 통해 콘텐츠에 사용할 인기 해시태그를 찾습니다. 여러분 또한 SNS 마케팅에 해시태그 검색 사이트를 활용할 수 있어요!👍



3. 인플루언서는 SEO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 전략의 필수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는 브랜드 사이트로 돌아가는 링크를 포함한 여러 언급을 제공할 수 있어요🔊 인플루언서의 멘션으로 생성된 백링크는 검색 엔진 순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백링크는 사이트가 유기적인 검색을 더 잘 수행하고 더 많은 유기적인 방문자를 확보하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멘션은 신중하게 사용해야 해요. 모든 멘션이 여러분의 브랜드와 관련이 있거나 적합한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4. 인플루언서는 SNS 범위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미국 성인들의 SNS 사용 통계를 살펴보면 70%가 페이스북을 사용하고, 47%가 인스타그램을 사용하고 있으며, 31%가 링크드인, 30%가 틱톡, 27%가 X(트위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중복이 포함된 결과이니 사람들이 SNS를 정말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SNS의 광범위한 사용과 인기는 인플루언서가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완벽한 채널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인플루언서는 SNS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에게 브랜드가 도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는 SNS의 모든 곳에 있으며, 그들의 콘텐츠는 공유되고, 좋아요를 받고, 사람들 사이에서 이슈가 됩니다. 때로는 뉴스가 되어 TV나 언론사에서 그들을 볼 수도 있어요. 이처럼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는 그들의 콘텐츠는 브랜드의 실시간 성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참고하세요

페이스북 마케팅 전략을 극대화하고, 인스타그램에서 브랜드 권위를 구축하며, 틱톡에서 비즈니스를 진행하면서 브랜드 입지를 공고히 해 보세요.



5. 인플루언서는 가치 있는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브랜드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한다면 온라인 리뷰는 매우 중요합니다. 인플루언서가 긍정적인 고객 피드백, 제품 리뷰 및 이 외에도 제품 관련 자체 콘텐츠를 제공할 때 사람들은 귀를 기울입니다. 인플루언서들의 게시글 하나로 수천 명의 팔로워가 여러분의 제품을 사용해 볼 수도 있어요👍



6. 인플루언서는 브랜드의 권위를 높입니다.


인플루언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인 경우가 많아요😎 그들이 상당한 팔로워를 확보한 이유 중 하나죠. 여러분의 영역에서 전문가인 인플루언서를 찾으세요. 전문가가 여러분의 브랜드와 관련된 콘텐츠를 만들 때, 그들은 여러분의 브랜드를 보증하고 당신의 비즈니스를 위한 브랜드 권위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7. 인플루언서는 브랜드가 신뢰와 충성도를 얻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객의 충성도와 신뢰는 매우 중요합니다. 인플루언서는 이미 팔로워를 통해 두 가지 혜택을 모두 얻은 상태예요. 여러분은 그들과의 관계를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가 여러분의 브랜드를 추천할 때, 소비자들은 인플루언서의 신뢰도와 브랜드를 연관시킵니다. 소비자가 인플루언서의 추천에 따라 여러분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했을 때 그들이 기대하는 것을 얻는다면, 결국 그들은 당신의 브랜드에 충성하게 될 거예요💖



8. 인플루언서는 입소문을 탈 가능성을 높입니다.


콘텐츠가 바이럴되는 것은 아주 드문 일이죠. 하지만 인플루언서가 제작한 콘텐츠는 아주 쉽게 입소문을 탈 수 있고, 사이트의 방문자 및 고객층을 늘릴 수 있습니다. 방문자가 늘어나지 않더라도 최소한 바이럴 콘텐츠로 노출도를 키워 브랜드 가시성을 높일 수 있죠. 하지만 사람들에게 입소문이 나려면 현명하고 강력한 인플루언서와 전략적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TIP💡

실수나 난처한 상황 때문에 입소문이 나는 것을 반드시 피하세요. 대신, 바이럴이 일어나도록 브랜드의 권위와 유머, 그리고 최신 트렌드를 보여주는 데 집중하세요✨



9. 인플루언서는 브랜드의 명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인플루언서가 제작한 콘텐츠는 브랜드를 둘러싼 부정적인 평가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지만, 지속적인 노력으로 인플루언서가 브랜드의 평판을 강화하면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인 인식으로 전환하거나 최소한 사람들이 가진 인식을 중립적인 수준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10.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콘텐츠가 풍부한 브랜드가 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인플루언서는 여러분의 브랜드에 맞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할 거예요. 양질의 콘텐츠를 꾸준히 게시하면 할수록 더 많은 소비자가 여러분의 브랜드를 우수한 콘텐츠와 연관 시킬 것입니다🔗



✅ 참고하세요

인플루언서 마케팅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고품질 콘텐츠와 고객과의 상호 작용, 개인화된 참여 기회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마케팅 전략의 '일부'가 되어야 합니다.



인플루언서의 3가지 유형


인플루언서가 생성하는 콘텐츠의 가치는 인플루언서의 스타일과 제작하는 콘텐츠의 유형에 따라 달라집니다. 말콤 글래드웰(Malcolm Gladwell)은 그의 책 《티핑 포인트(The Tipping Point)》에서 인플루언서의 세 가지 유형을 정리했습니다📕


👨‍💼 전문가

전문가 유형은 일반적으로 업계 전문가이자 지식이 풍부한 인플루언서입니다. 그들은 정보에 입각한 콘텐츠를 작성하고 공유하며 사람들을 매료시킵니다. 건강 및 피트니스 전문가, 선생님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 세일즈맨

세일즈맨 유형은 강력한 설득력을 가진 인플루언서입니다. 누구나 세일즈맨이 될 수 있지만, 전문 마케팅 및 디지털 마케팅 업계 인플루언서가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 커넥터

커넥터 유형은 탁월한 네트워크와 도달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바이럴 마케팅의 대가들입니다. 예를 들어, 연예인이나 숏폼 크리에이터 등 많은 팔로워를 보유하고 인기를 누리는 사람들이 바로 커넥터입니다.


브랜드의 개성과 구체적인 캠페인 목표에 따라 필요한 인플루언서와 콘텐츠 유형을 결정해야 합니다. 인플루언서의 유형별 특성을 결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가진 위험성



인플루언서는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지만 위험성이 명확히 존재합니다. 인플루언서 사용에 대한 5가지 주의 사항을 살펴볼까요?



1. 인플루언서의 나쁜 평판이 브랜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가 부정적인 평판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지 알아보세요. 불량하거나 유해한 콘텐츠를 게시한 적이 있거나, 불법 광고를 진행한 경우에는 그들을 배제해야 합니다. 또, 긍정적인 평판을 가지고 있더라도 브랜드의 사명과 일치하지 않는 인플루언서와 협력하거나, 전문성 없이 모든 것을 홍보하는 인플루언서를 선택하면 필요한 ROI를 제공하지 못할 것입니다. 심지어 브랜드의 평판을 손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2. 인플루언서의 가짜 페르소나는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는 '진정성'을 가져야 합니다. 가짜 페르소나로 브랜드와 협업한다면 인플루언서의 팔로워는 빠르게 이것을 알아차리고 관심을 갖지 않거나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가질 수 있어요😥


인플루언서의 팔로워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여러분의 제품에 반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인플루언서가 여러분의 제품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제품이 팔로워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 인플루언서가 무료로 상품을 받았거나 광고성 콘텐츠라는 점을 공개하지 않습니다.
  • 제품에 대한 인플루언서의 게시물이 부자연스럽거나 무대화된 것 같습니다.



3. 인플루언서와의 계약 문제가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계약에 서명하기를 원하지 않는 인플루언서와 함께 일한다면, 절대 앞으로 나아가지 마세요❌ 전문 인플루언서는 해당되는 경우 비공개 계약까지도 환영할 것입니다. 인플루언서가 사업 기준 때문에 계약에 대해 질문을 하거나 세부 인쇄물의 일부를 수정해 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사업에 적합하다면 인플루언서와 최선을 다해 타협하세요. 인플루언서와 관계가 좋을수록 그들은 당신의 브랜드를 더 편안하게 홍보할 것입니다.



Tip💡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기를 조심하세요. 기만적인 인플루언서는 팔로워를 구매하여 계정을 더 커 보이게 만들고 SNS 통계를 조작하여 브랜드가 협업을 요청하도록 속입니다.



4. 잘못된 인플루언서는 비즈니스 비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재정적인 측면에서도 적절한 인플루언서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홍보비보다 적게 수익을 창출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재정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 수수료 기반 결제 시스템에서 일할 인플루언서를 찾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팔로워가 인플루언서와 얼마나 연결되어 있는지, 일반적으로 인플루언서에 대해 고객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다음 인플루언서 캠페인에서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를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성공적인 인플루언서 관계를 구축하려면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인플루언서와 협력하면 브랜드를 둘러싼 화제성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인플루언서 캠페인에서 반복 판매를 경험하는 회사는 거의 없어요😢 대부분의 인플루언서는 소비자에게 쿠폰 코드나 제품을 사용해 볼 수 있는 또 다른 인센티브를 제공하지만, 브랜드가 동일한 인플루언서와 함께 다른 캠페인을 진행하기까지는 몇 달 또는 몇 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를 지속적으로 고용하려면 노력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미션을 수행하고 제품을 사용하는 신뢰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를 조사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계약을 체결하고 콘텐츠에 대해 인플루언서와 긴밀히 협력해야 하며 캠페인을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인플루언서 네트워크를 활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오늘 설명한 바와 같이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브랜드가 다양한 이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여러분의 브랜드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필요하다면, 이 글을 다시 한 번 읽어보고 인플루언서에게 바로 연락을 해보세요!




위 아티클은 아래 링크를 번역 및 편집하여 작성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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