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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마케팅: 데이터와 트랜드 그리고 문화·565·2024. 02. 06

[글로벌] 넷플릭스가 ASO 담당자를 채용하는 이유

76.3% 앱스토어 사용자가 검색기능을 이용하여 앱을 찾는 비율입니다


한국과 글로벌의 앱 회사들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ASO 담당자의 유무입니다. ASO라는 단어는 어쩌면 한국에서는 생소할 수 있습니다. 앱설치 또는 앱실행을 기반으로 한 UA(Paid) 전략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시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오늘 날 한국의 많은 UA마케팅 담당자들은 적정 CPI를 찾기 위해 예산과 타겟을 조정하며, 강도 높은 모니터링을 통한 미디어 최적화를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글로벌 앱 기업은 다릅니다.


글로벌 앱 기업에는 ASO 담당자가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최근 게임 사업의 확장을 위해 ASO 매니저의 우선 채용을 시작했습니다.

ASOApp Store Optimization의 약자로, 모바일 앱의 가시성을 최적화하여 사용자가 해당 앱을 찾고 다운로드할 확률을 높이는 전략을 일컫습니다. 앱 스토어 최적화라고 칭하며, ASO는 키워드 선택, 앱 설명 및 제목 최적화, 이미지 및 아이콘 디자인 등을 포함하여 앱 스토어 내에서 앱의 발견 및 인기도를 향상시키는 프로세스를 다룹니다. ASO의 결과에 따라, 앱 설치 페이지의 방문수와 CVR(페이지 방문자의 설치율)은 이전 대비 배수 이상 오를 수 있고, Non-Paid 오가닉 설치에 기여하여, 앱의 성장의 매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UA 광고를 통한 방문자들의 전환율에도 기여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CPI(설치당 단가)를 낮추는 역할도 합니다. 무엇보다, 오가닉으로 유입된 유저의 충성도는 어떠한 마케팅을 통한 유입보다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외 기업은 오가닉을 우선시한, ASO first and UA next 전략을 취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 중, 가장 강력한 ASO 도구는 전략적인 키워드 선택입니다.


ASO는 앱스토어에 필요한 SEO입니다. 서비스의 핵심 가치를 알려 오가닉을 확보하는 중요한 전략입니다.



App Store 검색 알고리즘 이해


ASO에 대한 효과적인 키워드 선택을 위해 App Store의 검색 알고리즘 작동 방식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Apple은 알고리즘 세부사항을 공개하지 않지 있습니다. 그러나 힌트는 제공하고 있지요. 키워드의 선택과 관련성, 앱 평가 및 리뷰, 다운로드 및 사용자 행동 등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를 최적화하면 원하는 키워드의 검색 결과에서 검색 노출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고리즘은 업데이트되므로 최신 동향을 파악하여 전략을 조정해야 합니다.


검색에서 나오지 않는 앱은 오가닉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키워드는 ASO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가 앱을 찾을 때 검색창에 입력하는 단어와 문구입니다. 올바른 키워드를 전략적으로 선택하면 앱이 관련 검색 결과에 표시되고 잠재 사용자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전략을 MKO(Meta Keyword Optimization)이라고 합니다.



 ASO를 위한 키워드 연구 방법


키워드 연구는 성공적인 ASO 전략의 기초입니다. 여기에는 앱과 가장 관련성이 높고 상당한 트래픽을 유도할 가능성이 있는 키워드를 식별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ASO에 대한 키워드 조사를 수행할 때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접근 방식이 있습니다.


  • 브레인스토밍 : 앱과 관련된 키워드를 생각해내는 과정으로 시작합니다. 앱의 기능, 이점, 사용 사례에 대해 고려하여 초기 키워드 목록을 작성합니다.
  • 경쟁사 분석 : 경쟁사가 타겟하는 키워드를 조사하여 유용한 통찰력을 얻습니다. 카테고리에서 우수한 앱을 식별하고 해당 앱의 제목, 설명, 메타데이터를 분석하여 키워드를 찾습니다.
  • 키워드 조사 도구 :  다양한 키워드 조사 도구를 활용하여 새로운 키워드를 발견하고 검색량과 경쟁을 분석합니다. ASO index과 같은 도구는 키워드 순위와 검색량 등의 데이터를 제공하여 키워드 목록을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검색량이 많고 경쟁이 적은 키워드라도, 자사의 서비스와 관계성이 있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검색량과 랭크, 찬스는 해당 키워드의 지표를 나타냅니다.


    TIP


      1. 관련성: 앱과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를 선택하세요. 일반적이거나 관련 없는 키워드는 피하고, 앱의 목적과 가치를 정확하게 나타내는 키워드에 집중하세요.
      2. 롱테일 키워드: 경쟁률이 낮고 전환 가능성이 높은 롱테일 키워드를 타겟팅해보세요.
      3. 현지화된 키워드: 특정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 현지화된 키워드를 고려하세요. 이는 현지 사용자를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키워드 조작 금지: 간혹 특정 키워드의 검색 노출을 보장해주는 대행사들이 있습니다. 애플과 구글은 스토어의 환경에 악영향을 주는 조작들에 대하여, 서비스를 금지시키는 강도 높은 패널티를 주고 있기 때문에 절대 이용하지 않으시길 권장합니다.
      5. 키워드 스터핑 방지: 키워드를 과도하게 반복하는 것을 피하고 자연스러운 통합을 유지하세요.
      6. 정기 업데이트: ASO는 지속적인 프로세스이므로 키워드 전략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세요.


      ASO는 당신의 앱이 빛나기 위해 가장 우선되어야 할 마케팅 전략입니다.



      ASO앱스토어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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