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누적탑승객 100만명, 스타트업 항공사 에어프레미아 이야기

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201·2024. 03. 20

프리미어 파트너사 바름이 알려드리는 놓치지 말고 알아둬야 하는 구글광고의 모든 것 - 기본 편






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전반적으로 수행하고 기업의 부가가치를 올리는 컴퍼니 빌더, 바름입니다.

*컴퍼니 빌더(Company Builder) : 마케팅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관찰하고 고민하며 가치 있는 성장을 위한 개선 포인트를 알려주는 사람

 

지난 바름 블로 콘텐츠를 통해 바름이 구글 프리미어 파트너사로 선정된 기쁜 소식을 알려드렸습니다.




이로인해 감사하게도 다양한 업종의 많은 분들이 효율적인 구글 광고 집행 및 활용하고자 바름을 찾아주시고 함께해주시고 계십니다.

생각보다 정말 다양한 종류의 문의로 많이 찾아주시는 것 같아 각 질문별 주제를 토대로 이번 콘텐츠를 통해 구글 광고에 대해 기초 개념부터 잘 모르셨을 수 있는 특징, 캠페인 믹스 등의 활용 및 사례까지 두편에 걸쳐 알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구글광고는 아시는것처럼 구글애즈라는 플랫폼을 통해 자사 마케팅 목표에 맞추어 여러가지 캠페인들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실제 구글애즈 고객센터 내 발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구글 광고, 라고 하면 GDN 배너광고 혹은 네이버 파워링크에 이은 구글 검색광고 등까지만 알고 계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구글광고에는 정말 다양한 유형이 존재하고, 이를 알맞게 자사 마케팅의 상황과 목표에 맞추어 기용하느냐가 중요한 관건이 될 것 같습니다.

당연하게도 구글 광고 내 어떤 유형들의 캠페인이 있고, 각각의 유형의 캠페인이 어떻게 활용되어지고 송출되는지는 간략하게라도 개념을 알고 계셔야 활용까지 이어질 수 있죠.

구글 광고에는 위 이미지와 같이 정말 여러가지 형태의 캠페인이 있지만, 바름이 파트너사 인증에서 주요한 전 영역에서 인증을 받았듯이 구글애즈에서도 자주쓰이는 다섯가지 영역의 캠페인이 있습니다.


실제 구글애즈 파트너사 영역 캡쳐

바로 검색,디스플레이(GDN),영상(유튜브),쇼핑,앱(UAC)광고 인데요,

금번 콘텐츠에서는 유형 및 기본 사항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면서 각 영역별 모르셨을만한 내용들을 위주로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 유형


높아지는 검색노출 기회,
구글 검색 광고

유튜브 검색 결과에도 송출 가능

 

검색광고라고하면 흔히들 구글보다는 "네이버 파워링크" 등을 먼저 떠올리실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도 네이버가 국내에서는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점차 구글 또한 크롬 등으로 인해 사용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B2B나 해외 쪽을 타겟팅 하신다면 네이버보다 구글이 더욱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죠.


실제 상단노출


중반부 노출

(구글 광고 노출 예시)

구글 검색창에 사용자가 자사 관련 키워드를 검색 시, 해당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 중반부 등에서 "스폰서"라는 표기와 함께 자사 홈페이지 등을 방문할 수 있도록 한다면 자사 제품 혹은 서비스와 관련이 있는 사람들에게만 효과적으로 노출 할 수 있을 건데요.


(광고 게재가 가능한) 검색 관련 웹사이트 및 앱을 포함하는 구글 검색 네트워크등에도 노출이 가능한 이 검색광고를 통해 유튜브 검색지면에도 송출 시킬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특히 최근 계속해서 단순 네이버 등의 포털보다 유튜브 등에서 정보 및 제품 등의 후기를 검색하려는 사용자들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이는 하나의 좋은 활용기회가 될 수 있죠.


자사 제품을 유튜브에도 송출,
구글 쇼핑(검색)광고
썸네일,가격 등과 함께 노출


위 검색광고와 매우 유사하지만 커머스 기업들에 보다 특화된 구글 광고 상품인 쇼핑광고는 마찬가지로 구글 검색지면, 유튜브 등에 송출될 수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구글 검색결과 내 쇼핑 지면에서도 보여진다는 점, 구글 검색광고와 달리 상품의 정보(가격,판매처 정보 등)와 함께 썸네일이 노출된다는 점이 상이합니다.

또한 자동화된 광고로, 일반 검색광고와 달리 별도의 텍스트를 작성하거나 키워드를 추가하지 않더라도 상품 피드를 기반으로 머신러닝이 알아서 최적화하여 노출한다는 이점이 있죠.

구글 쇼핑광고의 경우 구글애즈 계정과 함께 반드시 구글 판매자센터(Google Merchant Center)에 자사 제품이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SGE(Search Generative Experience)

생성형 AI의 검색결과 도입



출처 : 구글 코리아 블로그

구글은 이미 지난해 검색광고 내 자동으로 생성된 에셋 등을 도입하여 더욱 자세한 검색 키워드와 문맥에 따라 광고등을 노출 시키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생성형 AI 기능인 SGE(Search Generative Experience)을 결합하여 도입, 검색 결과를 더욱 스마트하게 하면서도 맞춤화된 검색광고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더욱 구체적인 키워드로 검색한, 니즈가 분명한 잠재고객에게 알맞은 시점에 자사에 대한 정보를 노출시킨다면 곧 전환율까지 이어지기 더욱 쉬워질 것입니다.


구글 제휴 수백만개 사이트에 자사 제품 노출
구글 배너광고(GDN)
+ 디멘드젠 캠페인



네이버에 GFA라는 네이버 내 여러가지 지면들을 활용한 성과형,보장형 배너광고가 있다면 구글에는 훨씬 더 폭넓은 구글 제휴 몇백만개 사이트가 포함된 GDN(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배너 광고들을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GDN은 유튜브로도 송출이 가능하여, 동영상광고를 진행하고 싶지만 이미지 소재만 있는 경우에도 얼마든지 활용가능하시죠.

이러한 디스플레이 캠페인의 업그레이드형이라고도 불리우기도 하는 디스커버리 캠페인 또한 구글 캠페인으로 활용 가능하신데요, 지난번 콘텐츠를 통해 디멘드젠 캠페인으로 변경된 점을 안내드렸습니다.

▼ 지난 콘텐츠 참고 ▼

구글 디스커버리 광고의 새로운 변신, 디멘드젠 캠페인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디멘드젠 캠페인은 쇼츠, 디스커버, 지메일, 유튜브 전반에서 이미지를 통해 자사 제품을 노출 가능하니 함께 참고해서 활용해보면 좋겠죠?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린,
구글 유튜브 광고




아시다싶이 갈수록 쇼츠 등 숏폼영상의 소비정도가 늘어나고 있고, 검색에서도 말씀드렸다싶이 이젠 더이상 유튜브는 단순한 "재미"가 아닌 정보를 얻기도 하는 영역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콘텐츠 속에 잘 녹여 진행하게 된다면 충분히 좋은 전환기회로 활용될 수 있죠.

유튜브에 등록된 영상만 있다면 그 링크를 가지고 바로 동영상광고 집행이 가능하다는 점, 함께 알고 계셔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동화된 캠페인으로 소재만 준비하면 끝,
구글 앱광고(UAC 광고)


구글 앱광고 소개서 내 발췌

구글 앱광고인 UAC 광고는 플레이스토어, 혹은 앱분석툴을 연결 후 머신러닝이 자동으로 앱 및 소재, 캠페인 목표 등을 학습하여 자동으로 효과적인 타겟에게 자사광고를 노출하여 효율을 극대화합니다.

구글 플레이는 물론 구글 검색 네트워크, 유튜브, 디스플레이, 디스커버 등 구글과 관계된 모든 지면에 자동으로 노출되어 타 매체 대비 광범위하게 다양한 형태로 타겟들에게 노출이 가능합니다.

단순 앱설치만을 목표로 진행가능한 것이 아닌, 분석툴인 파이어베이스 등을 연결 시 각각의 원하는 인앱액션(인앱구매,설치후 실행 등)까지 전환값으로 두고 해당 전환값을 최대한 이끌어내기 위한 캠페인도 진행 가능하죠.


구글 모든 지면에 다양하게 송출하고 싶다면?
실적 최대화 캠페인(PMAX)

 



만약 자사 서비스에 대해 준비된 소재가 다양하고, (이미지, 영상) 여러가지 버전으로 테스트해보고 싶다면 제격인 캠페인이 있습니다.

바로 실적 최대화(PMAX) 캠페인인데요. 원하는 전환 목표를 극대화 하기위해 구글에서 유튜브,지메일,검색,디스플레이,디스커버리,쇼핑 등 모든 지면으로 설정해둔 에셋들을 조합해 송출하게 되는 광고입니다.

기존 단일 유형의 캠페인으로는 원하는 전환값(문의,구매 등)을 이루어내기 힘들었다면, 자동으로 조합된 에셋으로 다양한 게재지면에 송출 할 수 있는 캠페인인 것이죠.

위에서 설명드린 캠페인들 외에도 기타 통화 캠페인, 호텔 캠페인, 스마트 캠페인 등이 존재합니다. 자사 업종이나 상황에 맞게 적절히 기용 가능합니다.

2. 목표와 입찰전략



구글광고는 각 캠페인별 목표와 캠페인 유형 등에 따라 입찰전략을 다양하게 선택 가능하며, 브랜드 인지도 제고부터 트래픽, 전환 등 다양한 목표가 존재합니다.


3. 타겟팅

기본적인 인구통계(연령&성별&소득수준&위치 등) 포함, 관심사&구매의도&주제 등의 타겟팅까지 가능하고, 이외에도 키워드별, 게재위치별, 기기별로도 타겟팅 가능한 구글 광고는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이러한 타겟팅 외에도


​내 데이터와 맞춤 잠재고객별로 커스터마이징하여 별도 타겟팅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간략하게나마 구글광고 개념들을 알아보았는데요, 타 매체 대비 구글은 캠페인 목표부터 타겟, 유형, 소재 등을 비교적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하여 자사 업종 및 상황에 맞게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 광고 진행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보다 광범위한 노출과 함께 전환 등의 추적도 가능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매우 높은 캠페인이지만, 가장 안타까운점은 이러한 장점을 가진 구글광고를 잘 모르시거나 아주 기본적인 한가지 형태로만 진행하여 효율을 보시지 못하고 결국 중단해버리신다는 점입니다.

중요한 점은 이러한 각각의 영역별 활용가능한 캠페인 유형이나 소재, 타겟팅 등 자사 업종과 상황에 알맞게 효율적인 구글광고 집행을 통해 매출은 극대화, 비용은 낮춰가는 최적화된 운영이 필요합니다.

바름은 구글 프리미어 파트너사의 전문성과 다년간 다양한 업종의 레퍼런스를 토대로 이러한 캠페인 유형, 타겟등을 모두 조합하여 효율적인 구글광고 집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구글광고"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닌 추가적인 인사이트를 토대로 여러 매체 및 최적화 등을 제안드리고 있습니다.

다음편에서는 구글 광고의 실제 사례 위주로 구글광고의 실제 효율적인 활용 방안 등을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바름컴퍼니빌더구글프리미어파트너사구글광고구글애즈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바름
Global Standard Marketing

Digital Marketing

Mobile Marketing

Data Analysis

SEO Marketing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식회사바름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