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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434·2024. 02. 15

구글 디스커버리 광고의 새로운 변신, 디멘드젠 캠페인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전반적으로 수행하고 기업의 부가가치를 올리는 컴퍼니 빌더, 바름입니다.


*컴퍼니 빌더(Company Builder) : 마케팅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관찰하고 고민하며 가치 있는 성장을 위한 개선 포인트를 알려주는 사람.

 

2024년 새해 첫 달을 지나 어느새 구정을 맞이하며 2월이 빠르게 지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곧 봄이 다가오면서 많은 분들이 새해 초 목표했던 24년도의 큰 KPI를 달성하기 위해 각기 다른 전략을 구상하고 계실건데요.

 

쿠키리스 시대의 도래, AI 툴들의 등장 등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점점 광고 마케팅 시장은 자동화가 되어가고 있다는 사실은 분명합니다.

 

또한 기존 단순한 형태의 상품들은 점점 더 자동으로 최적화되며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모하고 있는 여러 상품 중 최근 이름과 함께 많이 달라진 구글 캠페인 중 한가지인 디멘드젠 캠페인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려드리고,

어떤분들이 활용하면 좋을지 또 우리 브랜드의 어떤 시점 등에 적용할 수 있는지 검토해보실 수 있도록 바름의 사례와 함께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AI기반, 전환가치 중심의 캠페인 디멘드젠

 


 

구글에서는 점점 AI기반 유형의 캠페인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디멘드젠 캠페인도 그러한 점에서 지난해 6월 구글에서 출시되었는데요.

(작년 10월부터 전체 자동 업데이트 되어 아마 현 시점에는 "디스커버리"는 찾아볼 수 없고, "디멘드젠"이라는 이름의 캠페인만 남아있는 것을 확인 가능하십니다.)

디스플레이(GDN)과 달리 "디스커버" 라는 게재지면과 더불어 유튜브, 지메일 영역까지 확장하여 노출하는 형태의 디멘드젠은 최대 30억명의 구글 사용자들에게 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구글의 AI가 효과적일 수 있도록 맞춤형으로 시각 효과, 문구, 게재위치를 조합하여 캠페인 실적을 자동 개선합니다. 또한 AI기반의 입찰과 측정이 이루어져 데이터 기반 기여분석을 사용, 일반적인 배너광고(GDN) 대비 전환가치가 높은 사용자들에게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디스커버리 캠페인의 경우 기존 구글 내 전반적인 지면(ex.실적최대화 등) 혹은 특정 지면(ex.검색 캠페인 - 검색지면 전반~)에 노출하는 다른 캠페인들과 달리 데이터분석 기반으로 학습하여 진행하기 때문에 유튜브,디스커버,Gmail 등 내에서 가장 목표전환에 도달할 수 있는 인기지면 위주로 노출하여 최적의 비즈니스 성과를 도출해내게 됩니다.

또한 머천드센터 연결이 되어있다면 제품 피드 역시 활용하고 반영하여 더 나은 커머스 전환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학습하는 캠페인입니다.


 


디스커버리에서 진화한 디멘드젠 캠페인,
어떤 점이 달라졌을까?

디스커버리 캠페인과의 차이점



출처 : Google 공식 고객센터

 

기존 디스커버리 대비 중점적으로 달라진 점은 크게 다섯가지입니다.


출처 : Google 공식 고객센터

 

1) 기존 디스커버리 캠페인의 경우 유튜브 홈, 검색결과 및 피드 사이사이 & 디스커버 & Gmail 등에 그쳤다면 디멘드젠 캠페인의 경우 인스트림 및 유튜브 #Shorts 지면까지 확장하여 노출이 가능합니다.

2) 기존 디스커버리 캠페인에서 활용할 수 있는 소재가 이미지에 그쳤다면 디멘드젠 캠페인의 경우 동영상과 이미지를 조합하여 AI가 보다 효율적인 조합으로 노출시키게 됩니다. (제품 피드는 동일)

3) 기존 디스커버리가 오롯이 전환, 전환가치의 목표만 추적하여 학습하였다면 디멘드젠에서는 클릭수 최대화 목표도 활용이 가능해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서도 충분히 사용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4) 보고의 방식에도 변화가 있었는데요. 일반적인 수준의 보고서 제공 등과 달리 디멘드젠 캠페인의 경우 전환값 경로 추적 보고서까지 제공, 데이터 기반의 캠페인으로 인지도제고 및 전환값 상승에 기여할 수 있도록 활용이 가능합니다.

5) 타겟팅 부분에서도 보다 확장되어 유사 세그먼트 활용이 가능하며, 기기별 타겟팅 설정 또한 가능합니다.

 



디멘드젠 캠페인,
어떨때 사용하면 좋을까요?


디멘드젠 캠페인의 활용 방식은 다양합니다. 이제는 클릭수 최대화를 목표로 두어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초점을 둘 수도 있고 전환수 최대화를 위해 이미지와 영상등의 소재를 조합하여 사용도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목표와 유형의 캠페인과 조합하여 사용할수도, 혹은 디멘드젠 캠페인 자체로만 목표와 소재등을 나누어 활용도 가능한데요.

바름에서는 이러한 디멘드젠 캠페인의 업그레이드 된 특성들을 잘 파악하고 있었기 때문에 활용할만한 적합한 광고주들에게 적용하여 효율을 극대화, 원하시는 성과를 얻어가실 수 있도록 도움드렸습니다.


 


 

제품 피드 활용으로 전환목표의 상시용 캠페인을 생성하여 관심사타겟을 적용, 이벤트성 캠페인의 경우 트래픽 목표의 클릭수 최대화를 목표로 유사타겟을 활용한 영상 및 이미지 소재들을 활용하여 각각의 목표에 따른 최적화를 통해 효율을 극대화 하였습니다.


 


제품특성별로 분류하여 피드를 광고 캠페인별로 적용하여 활용함과 동시에 마찬가지로 커머스형태의 비지니스에서 최대한의 전환값 극대화를 위해 메타 내 컬렉션 형태의 광고 등도 함께 진행한 결과 주 인기 제품과 더불어 비주류 제품들까지 함께 매출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H사의 경우 바름의 유튜브 최적화 서비스를 이용하시어 디멘드젠 캠페인에 활용하는 소재 뿐만 아니라 제품별로 쇼츠 콘텐츠 활성화 등을 함께 진행하였기 때문에 자사 유튜브 트래픽 증대까지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내 최적화서비스 이용 이전 대비 전환율 20%가량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또 다른 케이스인 B사의 경우 기존 네이버GFA(성과형 배너 광고)를 활용하셨으나 해당 건 정확한 전환 추적이 어려워 계속해서 유입 목표로만 진행하여 예산만 계속해서 낭비되고 있던 상황이셨습니다.

바름에서는 B사의 주요 타겟들의 특성을 파악, 구글 디멘드젠 캠페인을 제안드리고 적용하여 문의 전환값별 추적을 가능토록 세팅하고 이 추적된 전환값을 토대로 더 효율적인 캠페인 운영을 통해 원하시는 문의전환당 비용 등을 얻어가시게 되었습니다.


사실상 적절한 시기나 예산설정, 목표에 따른 캠페인 최적화 등은 업그레이드 된 디멘드젠 캠페인처럼 신규 기능 및 특징 등을 모두 잘 파악하고 있어야 자사 마케팅의 방안으로 적재적소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합니다.

실제 업종별 활용경험이 있는지, 효율적일 수 있도록 최적화된 운영이 가능한지 등에 따라 결과값은 정말 달라지게 되는데요.

그러한 점에서 바름은 구글 공식 파트너사로서 전반적인 디지털마케팅 및 구글 캠페인에 대한 이해도를 기반으로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마케팅을 제안드리고 있습니다.

 



바름은 이러한 구글뿐만 아니라 진행하시는 대부분의 디지털마케팅 매체별 캠페인을 최적화하고 귀사의 전반에 걸쳐 데이터분석적인 관점으로 "효율"적인 마케팅을 실행합니다.

바름 내부 각각의 담당 에이전트들은 개인별 혹은 팀으로 구성되어 비즈니스의 최종 KPI에 맞게 맞춤형 전략을 끊임없이 고민하여 구상하고, 구글 플랫폼과 최적화도구들을 활용하여 최적의 효율적인 결과를 도출해냅니다.

아울러 저희 바름에서는 이미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케이스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디멘드젠 캠페인 뿐만 아니라 자사 비즈니스가 어떤 마케팅과 매체를 활용해야할지 등에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시거나, 기존 결과값보다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성과를 높이고 싶으시다면, 저희 바름에 문의 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셔 감사합니다.

 

바름 주식회사바름 컴퍼니빌더 구글디멘드젠 구글디스커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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