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마케팅 인사이트·669·2024. 03. 20

디지털 마케팅 필수 도구, UTM 생성과 해석 가이드

UTM, 이 한 줄짜리 링크는 고객에 대해 굉장히 많은 정보를 알려주는 압축된 보물 상자입니다. 마케터라면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지만, 직관적으로 파악하기엔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 개념이죠. UTM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이 한 줄의 코드가 복잡한 수식이 아니라 우리 고객에 대한 하나의 스토리라는 걸 이해해야 합니다. 


자세하게 들어가기 앞서, UTM의 기본 개념들을 먼저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UTM 기본 개념 설명

UTM은 우리 고객이 어디서 어떻게 유입되었는지 알려주는 도구입니다. 고객에 대한 핵심적인 정보를 효과적으로 추적할 수 있도록 범위를 설정해 주는데요, 이걸 ‘UTM 파라미터’라고 부릅니다. UTM 파라미터는 URL 뒤에 코드들을 덧붙이는 형태로 만들어집니다. ‘?’ 로 시작하며 ‘매개변수=값으’로 구성되어 있죠. 각각의 매개 변수는 ‘&’로 연결됩니다. 아래 예시 이미지처럼요. 


이 안에 어떤 스토리가 숨겨져 있는지 해석하려면 UTM 파라미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주요 UTM 파라미터는 소스 (source), 미디엄 (medium), 캠페인 (campaign), 콘텐츠 (content), 텀 (term)이 있습니다. GA 활용 시 source, medium, campaign은 필수이고, content와 term은 캠페인 유형과 목적에 따라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UTM 파라미터 해석하기

UTM 파라미터로 지정된 데이터는 마케팅 플랫폼 또는 GA4와 같은 웹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하나의 스토리가 있는 문장으로 UTM을 읽으면 보다 쉽게 유저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UTM 파라미터 조합이 생성되었다면, 다음과 같이 해석할 수 있어요.


👉“이 유저는 페이스북에 개제된 2024년 3월 봄 프로모션을 통해 우리 웹사이트로 유입되었네!”

이렇게 마치 스토리텔링을 하듯 하나의 문장으로 해석하면, 여러 정보를 포함하는 UTM을 집약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해당 캠페인을 실시한 마케팅 부서 내에서는 물론, 다른 팀과 정보를 공유할 때도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죠. 어떤 캠페인이나 특정 광고가 유저를 획득했는지 빠르게 이해할 수 있기에,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에도 유용합니다. 마케팅 채널 최적화와 캠페인 타이밍 조정 등을 현명하게 계획할 수 있습니다.



UTM 코드 생성법

수동으로 UTM을 추가해 캠페인 URL을 작성하는 방법도 있지만, 통일된 규칙을 맞추지 못하거나 오타를 입력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추후 UTM 분석이 어렵게 되죠. 대신 구글의 ‘Campaign URL builder’를 통해 캠페인 URL을 간편하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Campaign URL builder 사용법>

1️⃣ 페이지의 URL을 입력한 후, 추적하고 싶은 매개 변수의 값을 입력

2️⃣ 하단에 자동으로 생성된 URL 확인 후, 복사 

3️⃣ 캠페인 혹은 콘텐츠에 삽입

🤔매개변수가 많아서 URL이 너무 길어져요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나 광고 플랫폼에서는 UTM 추가로 인해 길어진 URL을 자동으로 축약해서 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링크를 직접 클릭해야 원본의 긴 URL이 나타나는 식이죠. 그러나 자동으로 URL이 축약되지 않는 채널일 경우, URL 단축 서비스 (예: Bitly, TinyURL)를 활용하면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UTM 파라미터 활용 TIP!

UTM 링크에 대한 정의 메모하기

사용된 UTM 링크와 각각의 의미를 문서화하며 정리하세요. 추후 데이터를 분석하고 캠페인 성과를 평가할 때, 해석의 혼선을 막아줍니다.


엑셀/구글 시트로 캠페인 링크 관리하기

캠페인을 진행하다 보면 추적하려는 링크의 수가 많이 생성되는데요. 엑셀이나 구글 시트와 같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면 UTM 링크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모든 캠페인 정보를 중앙 집중화하여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내부 링크에 UTM 태그 사용하지 않기

UTM은 웹 사이트로 유입되는 외부 트래픽 데이터를 추적하는 데 사용됩니다. 즉, 내부에서의 트래픽은 마케팅 캠페인의 목적이 아니죠. 따라서 내부 링크에 UTM 태그를 사용하면 성과 분석 시 내부 트래픽과 혼동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캠페인 성과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지양해 주세요.


✅캠페인 링크에 공백 사용하지 않기

UTM 파라미터는 정확한 데이터 수집을 위해 사용됩니다. 공백이 있으면 파라미터의 값을 구분하지 못하거나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이 필수가 된 오늘날에, UTM을 활용해 효율적으로 성과를 추적하고 유저를 이해한다면 더욱 성공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오늘 자세히 알아본  UTM의 정의와 중요성 UTM 파라미터의 각 의미, 캠페인 URL 생성법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을 진행해 보세요.

UTM스타트업마케팅마케팅초보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스모어
폼, 설문조사부터 유형 테스트와 퀴즈까지. 코딩 없이도 아름다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스모어입니다. :)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도다마인드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