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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즈스프링의 마케팅 인사이트·1,919·2023. 07. 05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페이스북 타겟 광고 방법

이런 분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GA와 페이스북 광고를 사용 중인 광고 담당자

👉 잠재고객을 추출하여 페이스북 타겟 마케팅에 활용하고 싶은 광고 담당자

👉 잠재고객 추출부터 페이스북 타겟 등록까지 손쉽게 활용하고 싶은 광고 담당자



타겟 마케팅(target marketing)의 정의

타겟 마케팅이란 유저의 온라인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표적 잠재고객을 확실하게 설정하여 마케팅을 행하는 것으로, 적은 광고비로 효과적인 광고성과를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미 많은 마케터들은 타겟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페이스북은 타겟 마케팅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광고매체로, 다양한 타겟 설정 방법 중 미리 추출한 특정 유저들만 타겟으로 등록하는 고객 리스트 맞춤 타겟을 제공합니다. 고객 행동 데이터 분석을 통해 관심이 높은 잠재고객을 추출할 수 있다면, 해당 고객들에게만 타겟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를 활용하여 페이스북 타겟 고객을 추출하는 방법을 공유드리며, 솔루션을 활용한 페이스북 고객 리스트 맞춤 타겟 마케팅 방법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Facebook (출처: pixabay)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페이스북 타겟 광고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구글 애널리틱스(GA)를 활용한 페이스북 타겟 광고는 아래와 같이 3단계로 진행됩니다.


    • 먼저 GA의 고객 고유 식별값과 페이스북의 고객 고유 식별값을 맞추고
    • GA로 세그먼트를 생성하여 잠재고객 리스트를 추출한 후
    • 페이스북에 추출한 고객 리스트를 등록하여 맞춤 타겟 광고를 진행



1. 스크립트 설치

GA와 페이스북에서 고객 고유 식별값 수집 및 행동 데이터 수집을 위해서는 스크립트를 설치해야 합니다.

스크립트 설치 방법 관련 내용은 다양한 외부 자료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GA) 스크립트 설치

⚙ 페이스북 픽셀 설치 (콘텐츠 바로가기)


GA와 페이스북은 스크립트 설치를 통해 각각 고객에게 부여하는 고유 식별값이 있는데요,

서로 다른 고객 고유 식별값을 통일시키기 위해서는 페이스북 픽셀 내용을 아래와 같이 일부 수정해야합니다.


fbq(‘init’, ‘123456789012345’ ); → fbq(‘init’, ‘123456789012345’, { external_id: cid } );


    • ‘123456789012345’는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고객 고유 식별값 예시
    • ‘cid’는 GA에서 제공하는 고객 아이디(Client ID)


위와 같이 페이스북 픽셀 내용을 수정하여 설치하면,
페이스북에서 고객 고유 식별값을 수집할 때 GA의 고객 고유 식별값(cid)를 함께 수집합니다.

GA에서 고객 고유 식별값(cid) 리스트를 추출하여 페이스북 타겟 광고 집행 시,

cid를 통해 페이스북 고객을 분류하고 해당 고객들에게 타겟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2. 타겟 고객 추출

GA 스크립트 설치 후 수집된 데이터에서, 세그먼트 생성 및 사용자 ID(Client ID)를 추출합니다.


• 경로 : Google Analytics 보고서 > 잠재고객 > 사용자 탐색기

• 방법 : 측정 항목 및 대상에서 ‘Client ID’ 선택 > (우측상단) 내보내기

[Google Analytics] ‘사용자 탐색기’ 리포트 화면 예시

※ 상단의 세그먼트 생성하면, 해당 세그먼트에 속한 사용자 ID만 추출할 수 있습니다.



3. 맞춤타겟 등록 및 집행

GA에서 추출한 사용자 ID를 페이스북에 맞춤타겟으로 등록합니다.


• 경로 : 페이스북 > 광고관리자 > 타겟

• 방법 : 타겟 만들기 > 맞춤 타겟 > 고객 리스트 (도움말 바로가기)

[Facebook] 맞춤타겟 생성 화면 화면 예시


등록한 맞춤타겟을 대상으로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을 집행합니다.


• 경로 : 페이스북 > 광고관리자

• 방법 : 캠페인 > 만들기 > 광고옵션 선택 > 타겟 설정 (도움말 바로가기)

[Facebook] 광고캠페인 생성 화면 화면 예시


최근 1개월동안 구매이력이 있는 유저, 5회 이상 사이트에 방문한 유저 등

GA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세그먼트를 생성하고, 목적에 맞는 타겟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위와 같이 GA를 활용할 경우, 스크립트 직접 수정 및 설치가 필요하고, 타겟 고객 수동 업데이트 등의 한계가 있습니다. 이때, 더욱 간편하게 타겟 고객을 추출하고 자동으로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과 함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솔루션의 대표적인 3가지 특징과 GA의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페이스북 타겟 고객 수집에 최적화된 단일 스크립트를 제공
    • 설정한 세그먼트의 타겟 고객을 매일 업데이트 가능
    • 솔루션과 페이스북 연동으로 타겟 고객 목록을 간편하게 등록



GA(구글 애널리틱스)

Solution(솔루션)

스크립트

2개 설치

(GA, Facebook)

1개 설치

(솔루션)

세그먼트

GA 내 직접 설정

세그먼트 생성 모델 제공

(① Clustering ② RFM)

타겟고객

페이스북 내 직접 업데이트

솔루션 내 자동 업데이트


Growth Platform(GP) 솔루션 화면



웹분석 툴(Tool)과 페이스북으로 타겟 마케팅을 집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진행하고자 하는 광고 캠페인의 성격에 따라 타겟 고객을 설정한다면, 조금 더 효율적인 광고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솔루션을 활용한 페이스북 타겟 마케팅으로 데이터 전문성과 비즈니스를 높여 효과적인 광고를 시작해보세요. 데이터를 기반으로 더욱 정교한 타겟 마케팅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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