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전환율의 비밀, 아시나요?
마케팅 퍼널 전략 여러분들은 어떤 궁금증으로 이 글을 선택하셨을까요? 전환율이란 단어에 흥미를 가진 분, 비밀에 흥미를 가진 분이거나 전환율의 비밀에 대해 알고 싶은 분이겠지요? 이번 글 컨셉상 당연한 소리를 한 번 해보았습니다. 어떠한 단어에 집중하셨든 전...
OMTM의 두 가지 오해와 진실
데이터 분석에 있어 목표 설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목표 설정 없이는 유의미한 데이터를 찾을 수 없으며, 목표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많이 알고있는 NSM(North Star Metric)*을 설정하고 NSM을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데이터를 분석하고 테스트...
일도 마케팅도 목적과 산출물
마케팅 관련 고민들을 보내온 문의 내용들을 보다가 얼마전 개인적으로 결심했던 일이 생각나서 글을 씁니다. 데이터 분석팀은 디지털마케팅을 하는 기업들이 데이터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고객 세분화에 쓰일 데이터를 기획/설계...
이커머스에서 성공적인 가치기반 마케팅을 위한 딱 한 가지 조언
가치기반 마케팅의 의미와 전략 모든 조직은 높은 가치를 가진 고객과 낮은 가치를 가진 고객, 중간 가치를 가진 고객을 갖고 있습니다. 이처럼 고객을 가치에 따라 구분하여 차별화된 전략 을 수립실행하는 것을 가치기반 마케팅이라 합니다. 예를 들어, 회원등급에 따른...
분석 시나리오를 통한 쇼핑몰 고객 세분화 방법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퍼포먼스 마케팅` 은 어떤 프로세스를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을 만들어 내는 것일까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효과적인 퍼포먼스 마케팅을 위해 진행되는 단계별 프로세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쇼핑몰에서 데이터 마케팅을 진행하고 싶다면...
웹사이트 데이터를 활용한 운영 전략 Tip: 쇼핑몰
이런 분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데이터는 있지만,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쇼핑몰 운영자 데이터를 활용해서 마케팅 전략 수립과 수행에 힌트를 얻고 싶은 마케팅 담당자 마케팅에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멀게만 느껴지는 광고기...
고객 정보 활용 마케팅을 위한 필수 작업: 데이터 클렌징 과정 엿보기
마케터는 이제 더이상 특정 지면에 광고를 노출시키자 라고 하지 않습니다. 행동을 한 사람에게만 노출하자, 에 관심있는 사람에게 보여주자.라고 하지요. 이렇듯 어디에 노출시킬 것인지보다는 어떤 행동을 한 사람에게, 어떤 관심사를 갖고 있는 사람에게 그 대상에 대한...
A/B 테스트에 너무 많은 공을 들이지 말아야 할 이유
A/B 테스트는 두 개의 변형으로 어떤 옵션이 더 효과적인지 검증하는 것 을 의미합니다. 단순하게 바라보면 단순해보이지만 막상 실무에서 수행하면서 생각하다보면 한없이 복잡하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것 같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A/B 테스트 결과가 정말 정답이 맞을까?,...
AI 추천 시스템을 통한 목표 전환수 개선 사례: 미디어/언론사
마케팅에서 데이터 활용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다루는 것은 필수가 되었습니다. 특히 최근 몇 년간은 머신러닝/인공지능을 활용한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로 떠올랐습니다. 예를 들면 인공지능을 활용해서 전환율을 예측하고, 유사...
금융 기업 데이터 컨설팅 사례
코로나 바이러스로 비대면 거래 비중이 늘면서 빅데이터를 통한 서비스 제공으로 소비자 접점을 넓히기 위해 각 기업들이 빅테크 기업과 협업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특히, 금융 업계에서는 마이데이터 사업으로 분주한데요. 금융권에서 각 기업이 사활을 걸고 있는 ...
스쳐 지나갈 뻔한 잠재 고객을 회원으로 만들기
고객 접점을 확보/확장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갖고 계신가요? 오픈마켓에서의 무한가격경쟁, 3사 쿠키(서드파티 쿠키) 사용 중단으로 리타겟팅 광고의 집행에 제한이 생기는 등 브랜드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웹사이트 방문자와의 연결고리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
광고 운영의 핵심, 소재 기획과 분석
출처: 미리캔버스 광고 소재의 기획과 분석은 광고별 성과를 좌우할 정도로 매우 중요합니다. 광고 소재를 잘 구축한다면 광고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들의 마음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광고 소재 광고 소재를 떠올리면 광고를 운영하는데 사용...
많이 사용하는 마케팅 광고 용어 20가지
처음으로 광고 관련 업무를 맡은 신입부터, 이제 막 e-commerce 사업을 시작한 사장님까지 낯선 용어들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순간이 존재할 것입니다. 이번 콘텐츠는 이러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업계에서 많이 사용되는 마케팅/광고 관련 용어 20가지를 공유해보고자 ...
마케팅 퍼널 개념과 단계 살펴보기
데이터를 활용하는 마케터나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분이시라면 언젠가 한 번은 들어봤을 단어가 마케팅 퍼널 이 아닌가 싶습니다. 인터넷, 스마트폰 사용이 밀접해 있는 요즘, 소셜 미디어의 활성화와 함께 대부분의 브랜드, 제품, 서비스 등은 소비자와 가까워지기 위한 마...
GA4로 전환할 때 놓치기 쉬운 3가지
💡 GA4전환 을 앞둔 실무자/조직을 위한 게시물 ☞GA4 전환을 코앞에 둔 마케팅 실무자의 고민 ☞UA GA4 전환이 변화시킬 마케팅 실무의 본질 GA4로 전환의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바로 BigQuery 와의 연동 입니다. 기존에는 유료 버전인 GA360에서만 제공되던 BigQuery 연동...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페이스북 타겟 광고 방법
이런 분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GA와 페이스북 광고를 사용 중인 광고 담당자 👉잠재고객을 추출하여 페이스북 타겟 마케팅에 활용하고 싶은 광고 담당자 👉잠재고객 추출부터 페이스북 타겟 등록까지 손쉽게 활용하고 싶은 광고 담당자 타겟 마케팅(t...
포스트 데모그래픽, 제대로 활용하고 있나요?
먼저, 이 포스트를 읽기 전에 우리가 알아야 할 포스트 데모그래픽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스트 데모그래픽 이란? 2010년도 이전까지 우리는 마케팅에 활용되는 고객 데이터를 정적인 데이터(데모그래픽)만 활용했습니다. 예를 들면, 인구통계학적 정적 데이터 이렇게...
이번 달 MAU는 왜 증가했을까?
MAU 의미 MAU는 Monthly Active User의 줄임말로 한 달 동안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활성화한 유저의 수를 의미 합니다. 한 사람이 한 달에 여러번 방문하거나 Active 했더라도 사용자 1명으로 측정하기에, 제품 또는 서비스의 영향력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로 널리 쓰입니다. MAU의 변화, ...
주문수 1,000건 달성하려면 광고비를 얼마 써야할까?
다음 달에 주문수 1,000건을 달성하려면, 광고비를 얼마 집행해야 할까요? 미래 예측에 정답은 없지만 아마 숙련된 분이라면 직감으로 얼마!라고 얘기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데이터 분석, 예측 분석 어려워보여도 엑셀만 있다면 직접 해볼 수 있습니다. 1,000건 달성하려면 광...
당신을 숫자로 일하게 만들 13가지 질문
우리는 숫자로 일 한다 누군가 우리 서비스가 성장하고 있어요?라고 물어본다면 어떤 이야기를 하실 건가요? 또, 누군가 우리 서비스가 성장하고 있어요!라고 말한다면 어떤 이야기를 하실 건가요? 누군가 우리 서비스가 성장하고 있어요?라고 묻는다면 질문한 사람이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