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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하이 아티클·1,208·2023. 06. 27

병원 잠재고객 관리가 가져오는 매출 변화

매달 마케팅 예산을 증액해도 매출이 늘지 않는 이유는?


많은 원장님은 잠재고객 관리의 미비로 인한 비용 낭비가 일어난다는 것을 모른 채 엄청난 마케팅비를 사용하고 계세요. 또 잠재고객 관리가 매출 상승에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도 모르고 계시죠. 


매달 마케팅 예산을 증액해도 매출이 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병원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마케팅과 더불어 잠재고객 관리 체계가 마련되어야 하는데요. 잠재고객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엄청난 비용 손실이 있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그래서 오늘은 ‘병원 잠재고객 관리가 가져오는 매출 변화’라는 주제로 그 중요성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해요. 




병원 잠재고객 관리와 매출의 연관성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강남 A 병원의 경우, 오랜 기간 구글 시트를 통해 잠재고객 관리를 해오셨어요.

퍼포먼스 마케팅 비용으로만 월 천만원 이상 쓴 것에 비해 고객 전환이 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계셨는데요. 원장님께서는 병원 매출을 올리기 위해 어떤 마케팅을 더 해볼지와 얼마나 마케팅 예산을 늘려야 할지를 고민하고 계셨어요.


A 병원의 매출을 분석하면서 병원의 매출 상승 방안에 대해 연구하던 중, A 병원의 잠재고객 관리에 문제가 있음을 알게 되었어요. 유입된 고객 문의의 절반 이상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 점이 매출 둔화의 요인 중 하나였어요. 


[A 병원 잠재고객 관리] 



A 병원은 월평균 200개의 잠재고객이 유입되는데요. 작년 한 해 유입된 고객 중, 통화 연결  후 내원으로 이어지지 않아 방치되고 있는 잠재고객의 비율은 74% 이상이었어요. 그 중에서도 통화 연결이 되지 않은 건은 절반 이상을 차지했어요. 


상담은 어떨까요? 전화 연결이 되었으나 실질적인 상담이 이뤄지지 않은 건이 57% 이상 되었으며 상담 후 예약까지 연결되었으나 미내원으로 남은 건이 51%나 되었어요. 제법 많은 수의 잠재고객 문의들이 재관리되지 않은 채 방치되고 있었어요. 



매출 전환 가능성이 있는 74%의 방치된 잠재고객을 마케팅 비용으로 환산해본다면 신청단가 6만원을 기준으로 할 때 약 1억 4천만 원이 넘었어요.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잠재고객은 계속 누적되어 결국 엄청난 낭비로 이어졌어요. 


병원 잠재고객 관리가 가져오는 매출 변화 


만약 A 병원의 잠재고객을 내원으로 이끌 수 있다면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잠재고객 중에서 10%만큼 내원고객으로 연결 지을 수 있다면, 50% 이상의 내원고객을 유치하는 셈이 되요. 놓치고 있던 잠재고객을 재관리 함으로써 매출에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지요. 


또한 잠재 고객을 관리를 체계적으로 하게 되면 병원에서 일하는 구성원들의 성과가 높아지며 업무 환경 또한 효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바뀌게 돼요. 즉,  잠재고객 관리는 병원의 매출과 업무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죠.




병원의 성장의 비결, 잠재고객 관리


소위 말해 잘나간다고 일컬어지는 병원들은 마케팅뿐만 아니라 잠재고객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신경을 많이 쓰세요. 실제로 그런 병원들은 비용이 초과하더라도 자체 고객관리 시스템을 만드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계세요. 


반면, 잠재고객 관리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거나 한다 해도 구글시트로 파편화된 고객 정보를 기재하는 수준의 병원이라면 부주의한 잠재고객 관리로 놓치는 비용이 얼마인지 가늠조차 하기 어려워요. 


병원의 잠재고객 관리를 개선하려면 먼저 병원 고객 접점에서 일하는 구성원들이 하나의 워크스페이스에서 고객 정보를 관리할 수 있어야 해요. 


병원 고객 정보를 한 공간에 통합하면 잠재고객 정보 누락을 줄일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이 높아지고 병원 내부 커뮤니케이션 혼선을 줄일 수 있어요. 또 전반적으로 고객 상담 성과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지금부터 병원 잠재고객 관리를 시작해 보세요. 병원의 꾸준한 성장의 비결은 바로 잠재고객 관리에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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