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682·2023. 05. 30

아프리카TV 광고, 회원가입률 50% 이상 달성한 바름의 마케팅






안녕하세요 !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수출 바우처 & 혁신 바우처 수행기관, 페이스북 & 구글 공식 파트너사 바름입니다 :)

 

지난 4월에 운세, 사주 앱을 출시하는 S업체 사례와 함께 틱톡 광고에 대한 이야기를 한 적이 있는데요. 당시 출시 4개월 만에 8만 건의 앱 설치를 유도해 초기에 좋은 성과를 냈고, 현재도 꾸준히 설치 유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틱톡광고, 4개월만에 8만건의 앱설치를 유도한 방

혹시나 이 이야기가 처음인 분들은 위에 링크 남겨두니 꼭 한번 읽어보고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4개월 만에 8만 건의 앱 설치를 통해 많은 유저를 확보한 S업체이지만 실제로 사람들이 회원가입이나 구매에 대한 지표는 설치만큼 좋은 퍼포먼스가 나지 않고 있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식회사 바름에서 S업체의 운세, 사주 앱의 회원가입과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어떠한 매체를 활용했고, 어떻게 퍼포먼스를 냈는지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1. 매체 선정

 

매체를 선정하기에 앞서 지난 4개월간의 데이터를 정리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광고 대시보드에서는 노출 / 클릭 / 클릭률 / 설치 수 등 단순 광고 성과에 대한 데이터만 확인할 수 있기에 조금 더 깊은 데이터가 필요했습니다.

 

광고 성과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 외에 실제 S업체 운세 앱을 가입한 연령별 가입자, 성별 가입자, 기기별 가입자 등을 요청해 확인할 수 있고, 이를 토대로 매체를 선별할 수 있었습니다.

 

 


 

 

위 데이터를 보듯이 회원 가입자의 비율은 2030 연령대에서 높았기에 해당 연령대에 집중할 수 있는 매체를 선별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2030 연령대는 영상 콘텐츠에 대한 소비가 많은 연령대이며, 실제로 저희 주식회사 바름에서도 해당 연령대를 타겟으로 하는 다양한 업종에서 이미지 소재보다 영상 소재를 주로 활용하는 틱톡, 유튜브 등 매체에서 좋은 성과를 낸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틱톡과 유튜브 쪽은 S업체도 저희 주식회사 바름과 함께 진행하고 있었고 회원가입 쪽에서 좋은 퍼포먼스를 내기 위한 다른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출처 : 아프리카TV

 

 

매체에 대해 고민하고 있던 시기에 소개팅 앱 쪽에서 '아프리카 TV'를 통해 설치 및 가입 나아가 구매까지 좋은 퍼포먼스를 냈던 사례가 있음을 확인했고, 실제로 아프리카TV 사용 유저 비율 중 2030 연령대에서 높음을 확인했습니다.

 

 


남성이 여성보다 약 13% 더 높은 1인당 결제 비용을 기록

 

 

또한, S업체 운세앱의 가입자 수는 여성이 더 많았지만 1인당 결제 비용은 남성 쪽에서 더 우세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고

 

아프리카 TV가 2040 남성들에게 인기가 있는 플랫폼이며, "별풍선"을 통해 BJ들에게 후원을 할 수 있다보니 충분히 비용 쓸 수 있는 능력이 있는 타겟군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소개팅 앱 쪽의 성과와 아프리카TV 사용 유저 비율 그리고 4개월간의 S업체 운세 앱의 실제 가입자 연령대 데이터와 결제 데이터 등을 토대로 아프리카TV 광고를 진행하는 것을 설득할 수 있었습니다.



 


2. 광고 유형과 타겟 선별


아프리카TV를 한 번이라도 접해본 사람이라면 다양한 게재 지면에 광고가 노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을 처음 접속하면 보이는 메인 페이지부터 검색창 상단, 안드로이드 기종의 경우 앱을 종료할 때 등 다양한 게재 지면에 광고가 노출은 되지만,

 

실제로 사람들의 광고를 인지하고 클릭해서 S업체의 운세 앱 설치와 가입 등을 유도하기 위한 게재지면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아프리카TV의 경우, 쇼츠나 릴스, 틱톡 등 영상 플랫폼과는 다르게 개인 라이브 방송 플랫폼이기 때문에 라이브 방송 콘텐츠를 시청하는 비율이 높은 매체입니다.

 


 

출처 : 아프리카 TV

 


그래서 S업체 운세 앱 광고를 사람들이 라이브 방송에 접속할 때 광고를 노출하기 위한 인스트림 유형으로 광고를 진행했습니다.

 

매체도 정했고, 광고 유형도 정했으니 구체적인 타겟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앱 출시 이후, 2030의 회원 가입자 비율이 높아 해당 연령대의 비율이 높은 아프리카TV로 매체로 광고를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제대로 된 타겟에 광고를 노출해야만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타겟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각 매체에서 어떤 타겟팅을 할 수 있는지 제대로된 공부를 하고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구글 / 네이버 / 카카오 / 인스타그램 / 틱톡 / 아프리카TV / 링크드인 등 다양한 매체에서 인구통계 영역은 비슷하게 타겟팅이 가능하지만 각 매체에 특성에 맞게 제공하는 타겟이 있기에 매체에 관한 공부를 광고 진행 이전 미리 해야 합니다.

 

아프리카TV의 경우, 기본적인 연령 / 성별 등 인구통계 외에 매체 특성에 맞게 방송 카테고리와 BJ 등을 타겟팅 범주에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S업체의 경우, 2030 연령대의 회원 가입자 수가 높아 해당 연령대는 필수로 가져가면서 3순위로 40대 회원 가입자 수가 높았기에 40대까지 폭넓게 연령 타겟을 설정했습니다.

카테고리 부분에서는 소셜 / 스포츠 / 엔터 위주로 진행하면서 인기 카테고리라고 할 수 있는 '게임'은 제외했습니다.

게임 카테고리의 경우, 인기 있는 영역이긴 하지만 게임 라이브 방송을 직접 보면 2030 연령대도 있지만 10대의 비율도 높기 때문에 S업체 운세앱의 이전 데이터와는 맞지 않아 제외하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통한 타겟 세팅을 잘 설정하더라도 타겟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광고 소재를 선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운세 앱의 경우 연애운 / 재물운 / 취업운 등 다양한 운세를 활용한 후킹 소재를 만들 수 있기에 다양한 광고 소재 중 가장 좋은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광고 소재를 선택해 비용을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번 S업체와 진행하면서 제작한 다양한 동영상 소재 중 기존 다른 매체에서 효율이 좋았던 소재 위주로 진행하면서 영상별 성과 비교 및 CTA 버튼에 따른 성과 비교 등 다양한 A/B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설정한 타겟이 S업체 운세 앱의 매력을 느껴 설치하고 회원 가입 나아가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광고 소재를 선별할 수 있었습니다.

 

 


3. 결과 : 50% 이상의 높은 회원 가입률 확보

 

S업체는 운세 앱을 출시하면서 저희 주식회사 바름과 함께했고, 바름 래퍼런스를 토대로 다양한 매체를 진행하면서 많은 설치 수를 확보했습니다.

하지만, 매체별 회원 가입률을 확인했을 때, 만족하지 못하는 수치였고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기존 광고 성과와 바름 래퍼런스 외에 내부에서 정리한 데이터를 분석해 아프리카TV라는 매체를 제안했고, 현재 S업체에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매체 중 가장 높은 회원 가입률을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첫 4개월 동안 많은 설치 수를 확보하면서 인지도 향상과 운세 앱 시장 내에서 케파를 넓혀갔다면 이후에는 실제로 사람들의 인앱 액션을 유도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물론, 인앱 액션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앱 내 콘텐츠에 대한 부분을 수정 & 보완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제대로 된 마케팅을 통해 인앱 액션의 가능성이 높은 잠재고객을 찾아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이전의 광고 성과 데이터 외에도 정확한 진단을 하기 위한 다양한 데이터를 해석하고 분석하며, 이를 다양한 사례와 접목해 적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번 S업체 사례는 초기에는 바름 래퍼런스를 토대로 매체 선별 및 세팅을 통해 설치 수를 확보했다면 이후에는 다양한 내부 데이터를 접목한 경험과 정확한 데이터를 토대로 방향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아프리카 TV는 다른 영상 플랫폼과 다르게 라이브 인터넷 방송 위주 플랫폼이며, "별풍선"이라는 재화를 통해 후원을 하는 시스템으로 충분히 비용을 소진할 능력이 있는 타겟이 많기 때문에

아프리카 TV 세팅 때 우리의 제품 혹은 서비스와 잘 맞는 타겟을 세팅한다면 구매와 결제를 유도하기에는 다른 매체보다 용이할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TV 광고, 구글이나 틱톡 그리고 인스타그램처럼 한 번에 떠오르는 매체는 아니지만 제대로만 활용할 수 있다면 2030 연령대를 타겟으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매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TV 광고, 2030 연령대를 타겟으로 하는 제품 혹은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감사합니다.

 

바름구글공식파트너사메타공식파트너사디지털마케팅PAID광고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바름
Global Standard Marketing

Digital Marketing

Mobile Marketing

Data Analysis

SEO Marketing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식회사바름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