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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1,008·2023. 04. 17

틱톡광고, 4개월만에 8만건의 앱설치를 유도한 방법





안녕하세요 !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수출 바우처 & 혁신 바우처 수행기관, 페이스북 & 구글 공식 파트너사 바름입니다 :)

 

유튜브 쇼츠부터 인스타그램 릴스까지 숏폼 영상에 대한 수요는 점점 증가하고 있고, 쇼츠 영상만 업로드하는 유튜브 채널도 많이 생겨났을 정도로 숏폼 영상에 대한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음은 사실입니다.

 

다양한 매체에서 숏폼 영상을 즐길 수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숏폼 영상에 특화된 매체는 바로 “틱톡”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매체와 다르게 틱톡은 오롯이 숏폼 영상으로만 소통을 할 수 있어 그 영향력은 더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작년 이맘때쯤에 바로, 이 틱톡 매체를 활용한 광고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콘텐츠를 작성한 것이 있는데요.


혹시, 아직 못 읽으신 분이 계신다면 아래 링크 남겨두니까 꼭 한번 읽고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https://www.i-boss.co.kr/ab-74668-2614


작년에는 틱톡 광고 유형에 대해 설명했다면 오늘은 실제로 바름에서 틱톡을 어떻게 활용 했는지에 관해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1. PLAN



“안녕하세요. 운세, 사주 앱을 이번에 런칭하는 S 업체입니다.

이번에 새로운 운세, 사주 앱을 출시하기에 시작부터 전문적으로 제대로 방향을 잡고 싶어 문의하게 되었습니다.”







S 업체의 앱은 2가지 방향으로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앱 출시 시기와 관련된 방향이며, 두 번째는 실제 앱 사용자가 누구이며 궁극적으로 충성고객이 될 사용자가 누구인지와 관련된 방향이었습니다. 특히, 운세, 사주 앱은 다른 경쟁사도 많기에 확실한 방향을 제대로 수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앱 출시와 동시에 광고를 진행하기에 “앱 출시 – 회원가입 – 유료 서비스 구매”의 단계로 진행하는 것이 필요했고, 사용자 관점에서 무료 앱이기에 설치에 대한 진입 장벽은 낮더라도 결국 상담 서비스를 위한 구매를 하는 핵심 타겟을 찾는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앱 설치를 유도하기 위해서 구글 / 네이버를 포함한 다양한 매체와 리워드형 광고 상품 등을 제안했고, 광고 외에도 한 번 유입한 사용자들이 오래 머무를 수 있도록 앱 내에서 필요한 사항들을 이야기했습니다. S 업체의 운세, 사주 앱을 활성화하기 위해 단순히 광고의 관점에서만 제안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관점에서 고민하고 래퍼런스를 참고해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저희 주식회사 바름에서는 앱 출시 시기와 관련해 일차적으로 설치수를 확보할 수 있는 매체 선별 및 캠페인 진행과 이후에 가입 및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는 핵심 타겟을 찾는 데 집중하기로 하였고, 어떠한 매체를 활용할지에 대한 선택이 필요했습니다. S 업체에서는 다양한 콘셉트로 촬영한 영상 소재가 있었기에 “틱톡”을 함께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2. DO





보통 운세, 사주는 10대보다는 20대 이상의 연령대에서 신년운세를 포함해 학업운 / 취업운 / 연애운 / 결혼운 등을 보기 위해 많이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틱톡은 이와 반대로 10대의 사용 빈도가 높은 매체입니다. 

 

20대 이상에서 많이 사용하는 앱을 10대의 사용 빈도가 높은 매체에서 광고를 진행하는 것이 부자연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의 바름 래퍼런스를 확인했을 때 실제로 챌린지 등 이벤트나 바이럴, 광고 참여도 부분에서는 20대 이상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핵심 타겟만 잘 찾아내면 충분히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초기에는 앱 설치를 목표로 캠페인을 세팅하면서 핵심 타겟을 선별하기 위한 다양한 관심사를 활용해 A/B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틱톡에서 제공하는 관심사 중 단순하게 운세, 사주와 관련된 관심사 외에도 다양한 페르소나를 세팅하고 각 페르소나에 맞는 관심사 타겟으로 그룹을 나누는 방식으로 캠페인을 세팅했습니다.





취업을 앞둔 서울권 대학 출신의 20대 중후반 남성 / 자녀의 학업 고민이 있는 대치동에 거주하는 40대 후반 여성 등 단순하게 남성 혹은 여성, 20대 / 30대가 아닌 구체적인 페르소나를 세팅해야만 그에 맞는 관심사를 알맞게 세팅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앱 / iOS 앱 각각 설치를 위한 캠페인을 별개로 생성하고 각 캠페인 내 다양한 페르소나에 맞는 관심사를 4개 ~ 5개를 세팅해 진행했습니다.





3. SEE



S 업체에서 제공하는 운세, 사주 앱의 핵심 타겟을 선별하기 위한 A/B테스트를 진행하기에 성과를 지켜보는 단계가 필요하고 성과에 따라 효율이 떨어지는 그룹은 과감하게 off하고 좋은 쪽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초기에는 앱 설치를 목표로 진행했기에 주별로 앱 설치 수 / 설치당 비용 등 지표를 집중적으로 확인하면서, 안드로이드 / iOS 앱별로 가장 효율이 좋은 관심사를 선별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페르소나를 활용한 A/B테스트를 통해 핵심 타겟 선별을 첫 달에 진행했고, 두 번째 달에 핵심 타겟에 비용을 집중해 초기에 세팅했던 목표 앱 설치 수를 2달 만에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세번째 달에는 핵심 타겟을 활용해 회원가입을 유도하는 캠페인을 추가 생성해 진행했고, 약 80%에 달하는 높은 회원가입 전환율을 기록했습니다.

 

현재, S 업체는 앱 출시 4개월 만에 8만 건이 넘는 설치 수를 확보했으며 매출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운세, 사주 앱은 취업 / 이직 / 결혼 등 인생의 큰 이벤트가 있을 때 수요가 증가하지만 시기를 타지 않고 꾸준히 좋은 성과를 내는 데는 다양한 페르소나에서 S업체와 잘 맞는 핵심 타겟을 선별했기 때문입니다.

 

 

단순하게 20대 이상의 수요가 많은 서비스와 10대의 사용 빈도가 높은 매체는 어울리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S 업체에서 가지고 있던 다양한 영상 소재를 활용하기 가장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틱톡”을 필수로 가져가야 했고, 실제로 다양한 챌린지 및 바이럴 / 광고 참여도 부분에서는 20대 이상의 영향력이 크다는 사실을 바름의 다양한 래퍼런스를 통해 확인했기에 S 업체를 설득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틱톡 광고를 통한 유입자 중 회원가입 외에도 결제한 사용자와 결제 금액의 분포도는 20대 ~ 40대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고 있음을 확인했고 현재까지도 꾸준히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저희 주식회사 바름에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래퍼런스와 S 업체의 현재 상황에 대한 진단, 다른 경쟁 서비스에 대한 분석 등을 토대로 클라이언트를 이끌어가고 있으며 깊은 고민을 통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다양한 A/B테스트를 진행하면서 한정된 예산으로 최고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매체 / 타겟 / 소재 등을 선택해 비용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작년 4월에는 틱톡 광고에 대한 설명을, 올해 4월에는 실제로 틱톡 광고를 활용했던 사례에 관해 설명해드렸는데요. 숏폼 영상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틱톡은 많은 사람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앱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숏폼 영상의 선두 주자 틱톡. 바른 기업 바름과 함께 제대로 활용해보는 건 어떠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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