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트렌드 콘텐츠·724·2023. 05. 30

[지아이코퍼레이션] 디자인 트렌드 리서치를 잘 하는 방법은?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디자인에 관한 정보를 들고

돌아왔습니다!😉🎨



디자인에서 트렌드는 정말 중요한 문제인데요.

트렌드를 한 마디로 얘기하면 세상의 흐름​이고,

트렌드 리서치란,

앞으로 세상이 어떻게 변할 것이냐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디자인 트렌드 리서치

잘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우선 ​트렌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렌드의 종류

크게 [FAD](패드), [TREND](트렌드),

[MEGA TREND](메가 트렌드)로

나눌 수 있는데요.

(*카테고리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의 경우)



- FAD: 3~6개월 정도 잠깐 왔다 가는 것

- TREND: 2~3년 정도 지속되는 것

- MEGA TREND: 10~30년 이상 가는 것



이라고 정리할 수 있으며,

여기선 MEGA TREND(메가 트렌드)

가장 중요하니 눈여겨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메가 트렌드의 키워드를 두 가지로 나눠 보자면,

65세 이상의 고령층👴과 밀레니얼 세대👩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65세 이상의 고령층👴

‘장수’와 ‘독신 가정’ 등의 키워드는 패드와

트렌드를 넘어 지금 전 세계적으로

오래 지속되는 ‘메가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구의 대상 그룹을

65세 이상의 고령층으로 잡고 그분들이

하는 여러 가지 라이프 스타일이 중요합니다.



→ 밀레니얼 세대👩

: 베이비 부머하고는 완전히 다른

라이프 스타일을 보이며,

현재 2, 30대이기에 앞으로 6, 70대까지

경제생활할 때까지의 행동들이

메가 트렌드가 될 요소가 많기에

이 그룹 또한 연구의 대상이 됩니다.




그럼 이제 디자인에서 하는 트렌드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자인에서의 트렌드는 크게 보면

인간의 삶을 따라서 ‘의’, ‘식’, ‘주’, ‘행’

더 나아서 ‘사’까지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의(衣)👔

: 사람들이 최근에 어떤 옷을 입기 시작하는지



- 식(食) 🥄

: 사람들이 최근에 어떤 음식에 관심이 있고,

어떤 식당을 자주 가는지



- 주(住) 🏡

: 사람들이 최근에 사는 집,

집 안에 들어가는 여러 가지 가구





- 행(行) 🚶

: 사람들이 최근에 취미생활로

어디를 주로 다니는지,

어떤 영화, 만화, 또는 웹툰 등을 보는지,

사람들의 일반적인 행동의 흐름이

어디로 가는지

(위치적으로는 홍대 앞, 가로수길, 경리단길 등)



- 사(思) 🧠

: 사람들의 생각이 어느 방향으로 가는지를 연구​




트렌드 리서치

= 모든 사람들의 움직임이 아닌

타깃층의 생각 방향이 중요

▼▼▼


여기서 이야기하고 있는

타깃층은 어떤 사람들일까요?




에버렛 로저스의 Diffusion of Innovation

이론에 따르면 총 5가지의 사회 구성원으로

구분이 된다고 합니다. 🖐


- Innovator(혁신자)

- Early adopter(초기 수용층)

- Early majority(조기 다수 수용층)

- Late majority(후기 다수 수요층)

- Laggard(지각 수용층)


여기서 중요한 구성원Innovator(혁신자)

Early adopter(초기 수용층)로써

디자인에서의 트렌드 타깃층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로 정리해 보자면,

Innovator(혁신자)나

Early adopter(초기 수용층)의

의, 식, 주, 행, 사를 통해서 그 후분에 있는

Early majority(조기 다수 수용층),

Late mafority(후기 다수 수용층)들이

그것을 보고 흉내 내고 어떤 이슈로

그 사람들이 좋아할 것이냐를 연구를 하고,


그 많은 앞단에 있는 사람들이 하는

의, 식, 주, 행, 사 중에서 어떠한 이슈들이

다음 단계에 있는 Majority 사람들로 넘어가는지

잘 보고 분석하고 그것을 골라내는 안목을

키우는 훈련을 한 마디로 트렌드 리서치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지아이코퍼레이션마케팅마케팅용어퍼포먼스마케팅디자인트렌드리서치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지아이코퍼레이션
GOOD INFLUENCE

깊이있는 데이터 분석으로 비즈니스를 성장시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에이전시, GI corporation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