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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880·2023. 05. 07

병원 홈페이지, 네이버 구글에서 1페이지 상위에 노출한 방법





안녕하세요 :)


데이터 바우처 공급기업, 수출바우처 & 혁신바우처 수행기관, 메타 & 구글 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 경쟁 병원이 많이 생겨서 힘드네요.

저희 지역에서 1인 병원을 만들고 싶어요.”



 

많은 원장님들이 원하는 목표가 아니실까 싶습니다.

 

철저한 진단에 기반한 종합 마케팅과 홈페이지 기획/제작 및 최적화로 우리 병원이 위치한 지역에서 1등을 잡고, 확장하여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하는 순차적인 성장으로 신환율과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

 

앞선 컨텐츠에서는 우리 병원에 대해서 어떻게 마케팅 할 지 병원 상태를 '진단' 하는 방법과, 진단을 토대로 '실행' 하는 초기 단계인 우리병원 컨텐츠를 쌓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병원 마케팅, 1년만에 94%,98%까지 병상가동률 달성하는 방법 - 진단

병원 마케팅, 해당 지역 1등 병원으로 성장하게 만든 마케팅 비법 - 실행



 

 

이번 글에서는 병원 마케팅 '실행' 단계 중,

꾸준히 잘 쌓아온 우리 병원 컨텐츠를 어떻게 활용하고 기술적으로 적용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환자들이 진짜 원하는 정보가 담긴 병원 홈페이지 만드는 방법

 


블로그든, 네이버 포스트든, 인스타그램이든 우리 병원에 대한 꾸준한 컨텐츠를 쌓아오셨다면  

어느정도 우리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들에 대한 데이터가 충분히 쌓이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병원에서 만든 컨텐츠 이외에도 온라인 상 우리 병원에 대한 고객 리뷰,

내원하는 환자들의 설문지나 원내 직접적인 문의 사항들도 추가로 참고하시어 잘 정리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제는 이렇게 쌓여온 컨텐츠들을 기반으로

환자들이 진짜 원하는 내용으로만 이루어진 홈페이지가 필요합니다.






보통 병원 홈페이지라고 하면, 대부분 병원 홈페이지를 만들어주는 전문 업체를 통해 찍어낸 듯 만든 홈페이지가 대다수입니다.

물론 이러한 홈페이지가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렇게 다 비슷비슷한 홈페이지 속에서도 고객의 마음을 정말 잘 알아주는 내용으로 구성된 우리 병원만의 홈페이지가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또 다른 차별화 포인트' 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바름에서는 서울 강서구 OO병원의 브랜딩 및 종합 마케팅을 담당해오며 쌓아온 많은 컨텐츠들을 바탕으로 홈페이지 리뉴얼까지 진행했습니다.

 

이 병원도 초기에는 여느 다른 병원과 마찬가지로 큰 차별점 없는 공장식 병원 홈페이지에 불과했습니다.

 

 

'진단' 부터 '실행' 초기단계인 컨텐츠를 쌓는 단계에서 여러 번의 병원 실무 담당자들과의 대면 미팅을 통해 병원 홈페이지의 내용들이 환자들이 원하는 내용이 담긴 진짜 홈페이지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따라서 병원 광고 및 마케팅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 병원 원내 내원 고객 인터뷰 자료, 내부 병원 실무자들의 의견, 병원 원장님들 인터뷰를 통해서 전체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종합하고 홈페이지 기획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서울 강서구 OO병원의 키워드 검색시,

가장 상단에 노출시켜버린 홈페이지 리뉴 방법

 



구글 최상단 노출
네이버 최상단 노출

 


병원 홈페이지는 기본적으로 다 가지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보통 환자들은 네이버에서 본인의 증상을 검색한 후, 블로그 글을 보고 병원을 찾아가거나

또는 네이버 지도에서 인근 관련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흔한 경로인데요.


그렇게 찾은 병원을 바로 방문할까요?

대다수는 병원 홈페이지나 관련 채널을 한 번이라도

보고 믿을 만한 곳인지 판단한 후, 내원을 결정할 것입니다.

 

 

따라서 병원 홈페이지는 '온라인 상의 병원 간판' 입니다. 우리 병원 간판이 네이버나 구글과 같은 대형 포털 사이트 내에서 가장 눈에 잘 띄는 곳에크고 선명하게 걸려있으면 어떨까요?

 

당연히 그 어떤 병원 보다도 신뢰를 가지고 병원 홈페이지를 방문할 것이고,여기에 더해 홈페이지 내의 내용까지 좋으면 더욱 더 진료를 받으러 가야겠다는 마음이 굳혀지겠죠.


그리고 진료를 받은 후에도 만족을 느꼈다면 신환수를 확보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홈페이지 검색엔진최적화




주식회사 바름 - 홈페이지 검색엔진최적화

 

바름에서는 병원 홈페이지 리뉴얼 당시,

홈페이지 안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더 신경썼던 부분은 네이버와 구글 최적화였습니다.

 

 

결국 환자들이 검색하는 의도에 따라 가장 잘보이는 길목에 병원의 홈페이지를 위치시키는 것이 중요했기 때문이죠.

 

 

홈페이지는 이미 배포되고 난 후 최적화를 진행하는 것보다 만드는 시점에 최적화 과정을 진행하는 것이 검색노출에 가장 효과적입니다.

병원에서 가장 잡고 싶어 하셨던 타이틀인 '서울 강서구 OO병원' 이라는 키워드를 포함하여 타이틀 외에도 홈페이지 스크립트의 메타 키워드, 메타 디스크립션, 등을 구성하였고, 내부 컨텐츠 또한 최대한 많이 우리 지역의 핵심 키워드가 들어가도록 구성했습니다.

또한 구글과 네이버의 자체 검색엔진 최적화 도구를 활용하여 사이트맵을 제출하고 색인 반영을 전체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내부 컨텐츠적인 요소들도 구글 네이버에서 측정하는 높은 지수에 부합하도록 이미지와 영상, 텍스트를 구성하였습니다.

 

그 결과, 네이버와 구글 모두 '광고비를 하나도 쓰지 않고도' 키워드 (병원 브랜드명 아님) 검색시, 지도나 광고 영역 다음으로 보이는 홈페이지 영역의 검색에 노출할 수 있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병원 홈페이지가 검색 노출되니 병원 SNS 채널 또한 관련된 정보로 인식되어 함께 뒤따라 검색노출 되는 효과도 누릴 수 있었습니다.






공감을 이끌어내는 메인페이지

바름의 병원 홈페이지 리뉴얼 기획







우리 병원 홈페이지를 검색에 노출시키는 것을 완료했다면, 이제는 홈페이지 내부를 신경쓸 차례입니다.

환자들이 홈페이지 링크를 클릭해서 가장 먼저 보는 페이지는 당연히 '메인페이지' 입니다.

따라서 '메인페이지'에 가장 큰 힘을 쓰셔야 하고, 가장 원하는 것을 배치해두어야 하죠.

 


 

여기서 많이 간과하시는 부분은 '모바일 환경'입니다.

마케팅 통계를 통해서 보셔도 알겠지만, PC보다는 모바일 유입자 수가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따라서 우리 병원의 홈페이지는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되어야 합니다.

 

바름에서는 서울 강서구 OO병원 홈페이지 리뉴얼시

내원 환자들의 인터뷰, 의료진의 인터뷰, 병원 입퇴원 환자의 리뷰 등을 적극 활용했는데요.

이런 부분이 곧 병원에 바라는 점, 원하는 메뉴, 공감을 살 수 있는 말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온라인 유저들의 특성도 고려해야합니다.

보통은 상단 50% 지점까지 내려보시고 이탈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따라서 환자가 원하는 정보는 무조건 상단 절반영역에 다 넣어서 니즈를 충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원 마케팅, 바름이 어떻게 진단하는지부터 시작해서 실행하는 방법까지 세세하게 설명드렸는데요.

 

결국에서는 환자의 입장에서 가장 편안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기반으로 하여,공감하는 컨텐츠들로 병원의 매력을 어필하게 된다면 병원 방문 예약까지 이끌어내는 것에는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지금 우리 병원, 이러한 부분들이

잘 적용되어 있을까요?

 


바름의 글을 보고 한 번 자가 진단 해보시고, 해결되지 않는 어려운 부분들은 바름과 함께 고민해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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