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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1,991·2023. 04. 28

네이버 광고, 한달만에 ROAS 890% 달성한 비결





안녕하세요!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수출 바우처 & 혁신 바우처 수행기관, 페이스북&구글 공식 파트너사 바름입니다 :)

 

올해 봄은 유독 날씨가 꽃을 시샘하는 날이 많았던 봄이었던 거 같습니다. 예년보다 빨리 개화한 벚꽃으로 봄은 우리를 맞이했지만, 잦은 봄비에 미세먼지, 28도까지 올라간 서울 기온까지 날씨가 변덕을 부린 한 달로 기억될 거 같습니다.

 

유독 우리나라는 봄, 가을에 편서풍을 타고 넘어오는 중국발 황사와 미세먼지로 인해 많은 사람이 기관지 건강에 유독 신경을 쓰곤 하는데요.

 

오늘은 이 미세먼지가 심한 시기에 필요한 ‘공기청정기’ 제품을 네이버 광고를 통해 KPI를 달성했던 사례에 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1. 계획 수립



“안녕하세요. 저희는 무역유통사업을 하는 C업체입니다.

이번에 저희가 해외 B사의 공기청정기 제품을 계약해 판매를 진행해야 하는데

시작부터 제대로 방향을 잡아가고 싶어 문의드립니다.”



C업체가 저희 바름으로 처음 문의를 한 시기는 올해 1월이었습니다. 미세먼지가 급증하는 봄철에 첫 시작을 앞두고 있으며 성수기를 얼마나 잘 활용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있었습니다. 특히, 기존 B사의 공기청정기를 유통하던 쇼핑몰이 아닌 C업체에서 운영하는 쇼핑몰에 대한 홍보도 필요했습니다.

 

시작에 앞서 제품에 대한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제품의 가격대는 어떻게 형성되어 있으며, 제품별 USP는 무엇인지 등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했고 미세먼지 시즌이라는 뚜렷한 성수기가 있기에 초기에 성수기를 대비한 준비가 필요했습니다.

 






B사의 공기청정기 제품은 다양한 제품군을 가지고 있으며, 제품군별로 USP나 가격대, 포지셔닝 자체가 다름을 확인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품의 가격대가 조금 있는 제품이며 포지셔닝 자체를 어느 정도 경제력이 있는 20대 후반 ~ 50대까지로 보고 있었기에 네이버 광고를 제안했습니다.

 

바름의 래퍼런스를 참고했을 때, 20대 후반 ~ 50대까지는 네이버 검색과 블로그 콘텐츠를 통한 내돈내산 & 인플루언서 후기 등에 참여도가 높았고, 실제로 비슷한 연령대의 비슷한 업종에서도 네이버 광고를 통한 좋은 성과를 냈기에 네이버 광고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네이버 광고에도 파워링크부터 쇼핑검색을 포함한 총 5개 유형의 검색 광고가 있습니다. 그중 검색 결과 화면 최상단에 노출되는 파워링크 광고와 네이버 쇼핑 탭에 노출되는 쇼핑검색 광고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특정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검색 결과 화면 최상단에 노출되면 그만큼 눈에 띄기 때문에 홈페이지 유입에 도움이 되었던 사례가 있고, 쇼핑 탭에 노출되기에 구매 전환을 유도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던 사례가 있었습니다.

 

B사의 공기청정기가 다른 유통업체에서 판매하다가 C업체에서 운영하는 쇼핑몰로 넘어온 상황이기에 C업체에서 운영하는 쇼핑몰로 유입은 파워링크 광고로, 직접적인 제품 판매는 쇼핑 검색으로 유도했습니다.

 



2.1 파워링크 관리

 


파워링크 광고와 쇼핑검색 광고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캠페인별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네이버 검색 광고에서 제공하는 인구통계 타겟팅(지역 / 성별 / 연령 등)과 노출 시간대 세팅 외에도 키워드 및 입찰가 관리가 필수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저희 주식회사 바름에서 이전에 진행했던 사례를 토대로 동일한 키워드라도 PC와 모바일에서의 입찰가 차이가 있음을 미리 인지하고 있어 하나의 캠페인 내 모바일 노출 / PC 노출 그룹을 각각 별개로 생성해 진행했습니다.

 

C업체 내부 및 B사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핵심 키워드와 함께 공기청정기, 공기청정기추천 등 일반 키워드처럼 키워드별 중요도를 다르게 고려해 별도의 그룹을 생성하였고 입찰가 비중 자체도 핵심 키워드에 조금 더 집중해 예산을 소진했습니다.

 

기본적인 캠페인 세팅 단계에서 PC/MOBILE 노출 그룹 분리 및 키워드별 중요도에 따른 입찰가 비중을 결정했으면, 확장소재를 활용해 제품의 USP를 전달하거나 조금이나마 구매 여정을 편하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확장 소재 중 USP 전달에 용이한 홍보 문구 및 추가 설명을 활용해 메시지를 전달하였고, 서브링크 및 가격링크를 통해 홈페이지에 유입하지 않더라도 바로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어느 정도 인지하고 유입할 수 있도록 구매 여정이 편하도록 세팅했습니다.




2.2 쇼핑검색 관리

 

쇼핑검색 광고는 파워링크와 비슷하지만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파워링크 광고는 하나의 유형이지만 쇼핑검색 광고는 3가지 유형으로 KPI에 맞는 유형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쇼핑 브랜드 유형은 네이버 브랜드패키지에 가입한 브랜드사만이 가능했기에 C업체가 진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고, 제품 카탈로그 유형은 C업체 쇼핑몰 외에 다른 쇼핑몰과 가격 비교가 가능한 카탈로그로 랜딩되기에 C업체 쇼핑몰에서 판매가 발생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래서 쇼핑검색 광고를 클릭했을 때, 바로 C업체에서 운영하는 쇼핑몰로 랜딩하기위한 ‘쇼핑몰 상품형’으로 광고를 세팅했습니다.

 

쇼핑몰 상품형은 쇼핑몰과 연동을 통해 등록된 제품 정보를 그대로 소재로 활용하는 방식이며, 소재에 대한 입찰가 관리가 필요합니다.

 

물론, 소재에 대한 입찰가도 PC/MOBILE에 따라 차이가 나기에 파워링크와 동일하게 각각 그룹을 별개로 생성해 진행했습니다.




 

 

각각 별개로 생성한 그룹에 소재를 등록하고 소재별 베스트 상품이나 이전에 다른 유통사 쇼핑몰에서 판매 실적이 좋았던 제품에는 높은 입찰가를, 그렇지 않은 제품에는 적절한 수준의 입찰가를 설정해 세팅했습니다.

 

쇼핑검색 광고_쇼핑몰 상품형은 소재 등록 후, 별도의 키워드 세팅은 진행하지 않으며 머신이 스스로 소재에 대한 정보를 학습해 연관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노출하는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에서는 ‘제외 키워드’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며 저희 주식회사 바름에서는 주차별 / 월별로 우리의 소재가 어떤 키워드에 노출되었는지 체크 후, 연관성이 떨어지는 키워드는 제외하는 방식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3. 결과



초기에 바름에서 진행한 다양한 사례를 토대로 매체를 네이버로 선택했고, 초기 세팅부터 키워드 중요도에 따른 입찰가 분배 및 PC/MOBILE 노출에 따른 세팅 등 세심한 관리가 있었기에 한 달 만에 890%가 넘는 ROAS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미세먼지가 심한 봄철이기에 공기청정기 제품에 대한 수요는 급증할 수밖에 없고 이 시기에 경쟁이 많아 키워드 입찰가는 자연스럽게 높아질 수 있습니다. 예산은 한정된 상황에서 키워드 입찰가만 높아지면 오히려 광고 효율이 떨어지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번 C업체에서 판매를 진행하는 B사의 공기청정기 외에 가습기, 청소기, 밥솥 등 생활 가전을 진행했던 다양한 사례가 있었고, 네이버 광고를 다양한 업종, 다수의 업체와 진행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저희 주식회사 바름의 많은 경험이 있기에 어떻게 관리를 해야 효율을 내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미리 알고 있어 방향을 잡는데 수월했습니다.

 

또한, 비슷한 제품군으로 네이버 광고를 진행하고 있는 업체가 있어 주별 / 월별로 성과 분석을 통해 효율을 더 끌어올리기 위한 방법을 모색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 주식회사 바름에서 진행했던 가습기, 선풍기 등 생활 가전 외에 의류 등 제품이 성수기라고 해서 무조건 광고의 효율이 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품에 대한 이해, 예상 타겟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며, 이후에 진행하려는 광고 매체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이번 C업체는 B사의 공기청정기를 처음 유통하기에 첫 시작이 중요했고, 바름의 레퍼런스를 토대로 매체와 광고 유형을 제안했으며 광고 세팅부터 세심하게 진행했기에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 광고, 잘하는 곳에는 잘하는 이유가 있지 않을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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