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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원으로 하는 마케팅&브랜딩·2,816·2023. 03. 15

Chat GPT가 말하는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검색노출 노하우 점검하기

네이버 지도 상위노출

안녕하세요 조영빈강사입니다. 오늘은 챗 쥐피티가 말하는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검색노출 노하우에 대해서 점검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번 챗 쥐피티가 말하는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이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 링크를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https://blog.naver.com/passionvip/223042932051


아이보스와 함께 스마트 플레이스 검색노출 관련 특강을 진행합니다.

신청은 아래 링크를 통해 가능합니다.

https://www.i-boss.co.kr/ab-5817-300?ref=gnb&ibfs=FAVYRJ4L


쥐피티야

네이버 지도 검색노출 하는 방법 알려줘



  1. 지역 키워드 사용하기

  2. 평점 및 리뷰 수 증가시키기

  3. 키워드 밀도 증가하기

  4. 카테고리 설정하기

  5. 업체 정보 업데이트 하기

  6. 지도 내 위치 설정하기

4~6번은 당연한 내용입니다. 그리고, 1번부터 하나씩 점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역키워드 사용하기 : 지역 내에서 검색이 우선되도록 하기 위한 방법으로 지역 키워드를 활용한 SEO를 의미합니다. 네이버 지도에서 활용할 수 있는 키워드는 일반적인 '메인키워드'와 더불어 '지역+메인키워드'입니다. 쥐피티는 이 '지역+메인키워드'를 잘 활용하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는 가장 일반적인 스마트 플레이스 검색노출 노하우로, 해당 키워드를 업체명/상세설명/대표키워드/찾아가는 길 등 다양한 부분에 활용할 것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모든 부분에 SEO를 한다고 마냥 좋은 것은 아닙니다. 전략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2. 평점 및 리뷰 수 증가시키기 : 사실 이 부분도 당연하지만,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서 평점이 사라졌죠. 현재 소수의 카테고리와 오래된 업체만이 평점이 남아 있는 모습입니다.

  3. 키워드 밀도 증가하기 : 키워드 밀도 역시 무작정 증가시킨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적당한 범위가 있고, 이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쥐피티야,

    지역 키워드 사용하는 방법 구체적으로 알려줘


    역시.. 생각보다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검색노출 관련 정보가 적다는 것을 새삼 느낍니다. 쥐피티가 알려주는 부분이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이번 답변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1. 상호명에 지역 키워드 포함하기

    2. 설명에 지역 키워드 포함하기

    3. 해시태그에 지역 키워드 포함하기

    4. 지역명과 함께 검색어 사용하기

    5. 지역멱과 함께 태그 사용하기

    1. 상호명에 지역 키워드를 포함하는 부분은 이제 알만한 사람들은 모두 알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꼼수도 있습니다. 저도 잘 활용하고 있고요!

    2. 설명에 지역 키워드 포함하는 것 역시 당연한 부분입니다. 다만, SEO의 관점으로 접근해야지 무작정 키워드를 쓴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3. 해시태그에 지역 키워드 포함하기 : 이 부분은.. 조금 잘못된 정보입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키워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점수에 플러스가 될 순 있지만, 해시태그 사용 자체가 SEO에 좋은 점수를 차지하는 것은 아닙니다.

    4. 지역명과 함께 검색어 사용하기 : 이 또한 '지역+키워드' 사용에서의 관점입니다.

    5. 지역명과 함께 태그 사용하기 : 특정 키워드의 검색노출에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이로 인해 다른 지역 키워드의 노출이 제한될 수 있으므로 잘 활용해야 합니다.


    쥐피티야,

    키워드 밀도를 높인다는건 키워드를 반복하라는 거야?



    키워드 밀도란, 전체 텍스트 중 특정 키워드가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블로그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미 다들 아실만한 내용이라고 생각됩니다.

    1. 키워드를 포함한 자연스러운 문장 구성하기

    2. 다양한 유사 키워드 사용하기

    3. 제목, 본문, 부제목 등 다양한 요소에 키워드 사용하기

    4. 이미지 태그에 키워드 사용하기

    5. 링크 텍스트에 키워드 사용하기

    여기서 가장 의미 있는 답변은 2번입니다. 네이버 지도는 결국 특정한 위치/장소를 찾고자 하는 고객에게 좋은 정보와 업체를 노출시켜주기 위한 서비스입니다. 단순히 "삼겹살이 맛있는 곳이야" 보다는 "삼겹살도 맛있고, 디저트도 판매하고 있고, 가족끼리 오기 좋은 곳이야" 라는 정보를 제공해주는 업체를 더 좋은 정보로 받아들이고 이를 점수에 반영합니다. 그래서,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서 검색노출을 원할 경우에는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는 검색자의 입장에서 이 키워드를 왜 검색하는지에 대한 검색의도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니즈를 키워드를 통해서 풀어주어야 합니다.


    쥐피티야,

    링크 텍스트가 뭐야? 어떻게 사용할 수 있어? 예시 좀 알려줘



    쥐피티가 '링크 텍스트'를 사용하라기에..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내부에서 링크 텍스트를 사용할 수 있었나? 라는 생각이 들어서 확인차 다시 한 번 물어봤습니다. 쥐피티가 말하는 링크 텍스트란 결국 외부 링크/트래픽을 의미했습니다. 만약 링크 텍스트를 통해서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로 트래픽을 발생시킨다면 단순히 URL 공유만 할 것이 아니라 'OO맛집' 키워드에 하이퍼링크를 활용하라는 것을 의미하며, 더 나아가서는 cr2를 활용하라는 의미입니다.

    마지막 3번 답변이 예술이네요. 링크 텍스트 수량 조절.. 과도한 트래픽은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가 cr2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면서 트래픽 계산하는 방법도 안내해드리는데요, 쥐피티가 이 부분을 이야기 합니다. 참 똑똑합니다. 사실, 국내의 문서에서는 이 '과도한 트래픽' 에 대한 내용을 본 적이 없거든요 


    맵핑에 대해 자세히 알려줘


맵핑에 대한 부분은 아마도, 네이버의 '근처' 서비스를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현재는 네이버가 영수증 데이터가 많지 않아서 '근처' 서비스가 AI 수준으로 올라오진 않았지만, 앞으로 몇 년 안에 AI 수준으로 올라오면 이를 활용한 스마트 플레이스 검색노출 노하우도 공유가 될 것이 분명합니다.

사실, 이미 블로그에서는 이 로직과 관련해서 몇몇 업체가 이를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근처' 키워드를 사용할 것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스마트 플레이스 검색노출 특강도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https://www.i-boss.co.kr/ab-5817-300?ref=contad&ibfs=FAVYRJ4L

조영빈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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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영빈
2017 세종도서 <0원으로 하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마케팅> 저자
아이보스의 인스타그램 마케팅 강사
여기가포토존/여포존스냅 대표
위드위너스 광고 대행사 팀장

마케팅 강사이자 현업에서 마케팅을 통한 수익화를 실행하고 있는 멀티 플레이어 마케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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