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욕망 데이터는 어디로 향하고 있을까?

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465·2023. 03. 13

구글 애널리틱스 4 설치, 그대로 따라하기(Web편)



안녕하세요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수출 바우처 & 혁신 바우처 수행기관, 페이스북 & 구글 공식 파트너사 바름입니다 :)

어느덧 완연한 봄이 온 것 같습니다

주변 사람들도 옷차림이 가벼워지고 활동량 또한 증가하게 되는데요!

이에 따라 더 활발한 마케팅 활동도 온, 오프라인 내에서 진행되곤 하죠.

특히나 온라인에서는 이러한 잠재고객을 잡기 위해서는 자사 유입 데이터 분석이 필수입니다.

그러한 분석을 돕는 무료 툴 중 가장 유명한 것은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4' !


바름의 많은 콘텐츠들에서 소개했듯이, 이전 버전이 7월부로 종료됨에 따라 구글 애널리틱스 4로 신규로 설치하거나 기존의 데이터를 이전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구글애널리틱스 3도 익숙치 않은데, 4가 등장해버림에 따라 많은 마케팅 담당자분들이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계시는데요. 바름은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해드리고자 GA4 설치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 있으며, 내부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초교육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GA4를 신규로 설치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GA4설치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상세하게 안내드리겠습니다.




쉽게 따라하는 구글 애널리틱스 4 설치 방법 가이드

주식회사 바름








기존에 애널리틱스 계정이 있으신 분들은 상단의 알림창에서 '설치' 버튼을 통해 해당 화면으로 이동해주세요

신규 계정을 설정해야 하는 분들은 구글 계정 접속 후, '구글 애널리틱스 4' 를 검색하시고 설치화면으로 들어오시면 됩니다.





설치를 클릭하게 되면 해당 창이 뜨게 되는데요 '만들고 계속하기'를 클릭해줍니다.





생성된 GA4 에서 가장 먼저 해주어야 할 것은 자사 홈페이지나 앱 연결입니다.

'관리' 영역의 '데이터스트림'을 클릭하시고 '웹페이지 추가' 를 해주세요.





웹사이트 url 과 스트림 이름(임의)을 설정해주시고 향상된 측정을 on해줍니다.




향상된 측정 항목들은 최대한 다 ON을 해주시되, 업종 및 홈페이지 내부 구성에 따라 받아볼 수 있는 데이터의 필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URL이 등록되었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4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태그 설정이 필요합니다. '데이터 스트림' 내 등록된 url 을 클릭하시고, '태그 안내 보기' 영역을 클릭합니다.

기존에 구글 태그가 있으시다면 그대로 사용을, 신규로 설정하셔야 한다면 'Google 태그 설치'를 선택하시고 '다음'을 눌러줍니다.






'설치 안내'에서 보이는 두 가지 항목 중 '직접 설치' 항목을 클릭하시고 수동 구글 태그를 확인합니다. 해당 빨간 영역의 태그를 복사 하신 후, 자사 홈페이지의 <head> 하단에 붙여 넣어주세요.

웹사이트별로 제작 경로에 따라 해당 코드 삽입 방법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직접제작이신 경우, 별도의 ftp 프로그램을 통해 진행해야하며, 호스팅사를 이용하신 경우, 손쉽게 해당 호스팅 사이트 웹사이트 관리 페이지에서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드를 삽입하셨다면, 데이터가 수신되어 확인되기까지 최대 2~3일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니, 조금 기다렸다가 데이터가 확인되는지 보시면 됩니다.





코드를 삽입을 완료하시고 데이터 송신을 확인하셨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4 '관리' 내의 '어시스턴트 설정' 에서 '데이터 수집' 부분의 영역을 '완료' 처리 해주세요.





'관리'의 '속성 설정' 부분은 속성에 대한 이름변경 (임의) , 업종 , 시간대, 통화 설정을 할 수 있는 구간입니다. 업종에 맞게 설정하시고, 국내 시간대와 통화 설정을 추천드립니다.





그 외의 기초 세팅 사항입니다.

'데이터 설정' 의 'Google 신호 데이터 수집' 에서 '시작하기' 를 클릭해주세요

'세부 위치 및 기기 데이터 수집' 도 ON 해줍니다.





해당 창이 보이시면, '계속'을 눌러 활성화를 완료해줍니다.




'데이터 보관'의 경우, 기본적으로 2개월으로 되어있지만, 원활한 관리를 위해 '14개월' 로 설정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외, 구글 광고를 운영하고 계시다면, 구글 애즈 링크와 판매자 센터 링크를 연동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아주 기초적인 구글 애널리틱스 4 세팅에 대한 설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현재 3를 이용하고 계셔서 신규 설치가 필요하시거나, 아직까지 구글애널리틱스를 이용해보지 않아서 이용해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번외로, 위의 수동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 설치 외에 데이터를 송신할 수 있는 다른 방법도 안내드립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 (GTM) 를 활용하여 GA4 데이터 수집하기





우선 구글 태그 매니저 프로그램에 대한 계정이 필요합니다.

자사 홈페이지를 연동한 구글 태그 매니저 계정을 생성해주신 뒤, 컨테이너를 생성해주세요. 그리고 '관리자' 영역의 'google 태그 관리자 설치' 를 클릭하여 해당 코드를 홈페이지 내부에 가이드 대로 심어줍니다.

해당 페이지의 '태그' 영역에서 '새로만들기' 를 클릭해줍니다.





태그 제목은 임의로 알아보기 쉽게 설정해주시고, 태그 유형 선택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GA4 구성' 을 선택해줍니다.




'측정 ID' 는 설치하셨던 GA4 내의 '속성 설정' 부분에서 확인가능합니다.

해당 부분을 복사하여 G-000000000 형태로 입력해줍니다.




트리거는 'All Page' 로 설정해주세요




해당 부분이 다 완료가 되었다면 저장을 눌러줍니다.




이렇게 만든 태그는 '미리보기' 기능을 이용하여 자사 웹페이지랑 연동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가 잘 수신이 되는지 '미리보기'를 활용하여 확인 후 , 진행해주세요




해당 화면에서 직접 만들었던 ga4 태그가 잘 잡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꼭 '제출'을 눌러주셔야 해당 태그 만들기가 완료됩니다.

태그 매니저 활용시,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는 따로 삽입하지 않아도 되며, 홈페이지 내부에서 별도의 클릭할 수 있는 전환 요소들이 많을 시에 이러한 태그 관리자를 활용한 수집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최대한 상세한 가이드를 안내드렸으나, 이러한 부분은 기초 설치에 불과합니다. 기본적인 기반을 만들어두시고, 원활한 데이터 수신이 집계되신다면, 추가적인 전자상거래나 전환 이벤트 추척정보를 만들어나가시길 바랍니다.

최근에 바름에 이러한 설치나 교육 문의가 많아 도움을 드리고자 작성해보았습니다. 추가적인 어려움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바름으로 연락주시면 상세히 안내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식회사바름 바름 구글공식파트너사 메타공식파트너사 GA4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바름
Global Standard Marketing

Digital Marketing

Mobile Marketing

Data Analysis

SEO Marketing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