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픽의 찐마케'팁'💡·363·2022. 10. 21

문자&이메일 마케팅 그리고 코어타겟 문자광고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





최근, 메신저 앱을 통해 친구와 메시지를 주고받다가 갑자기 메시지가 보내지지 않아 당황하셨을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중요한 업무 메시지나 일정 확인 등이 어려워 메신저 앱 유저들의 불만이 쏟아지기도 했죠. 뿐만 아니라 앱 내 광고 송출 또한 중단되어 광고를 운영하고 있던 수많은 브랜드가 큰 피해를 입기도 했어요. 물론 앱 제작사 측은 복구 기간동안 광고비를 받지 않겠다는 대책을 제안했지만 이미 발생한 손실에 대해서는 보상할 방법이 없습니다.  


이처럼 SNS를 매개로 한 광고에는 예상치 못한 변수가 많고, 변수에 대응하기 위한 방법도 마땅치 않아요. 이럴 때 유용한 대안에는 과연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문자 마케팅과 이메일 마케팅입니다! 누군가는 ‘문자 마케팅? 너무 옛날 마케팅 방법 아니야?’, ‘요즘 누가 이메일을 써?’ 하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문자, 이메일 마케팅은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으며 때로는 SNS 광고보다 더 유용하게 쓰이고 있기도 합니다. 오늘은 오직 문자, 이메일 마케팅의 장점 활용 꿀팁 그리고 보다 진화된 코어타겟 문자 마케팅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자 마케팅이란 문자 메시지(SMS)를 통해 고객에게 홍보, 프로모션, 할인 쿠폰 등을 전달하는 마케팅 방법인데요. 문자 마케팅은 저렴한 비용 대비 높은 효율을 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인구통계학적 정보만 가지고 적절한 고객을 타겟팅할 수 있죠. 간단하고 뻔한 방법으로 보여도 그 효력이 높아 지금까지도 대부분의 브랜드에서 가장 기본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문자 마케팅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에 대해 살펴볼까요? 


1. 높은 접근성 

대부분의 사람들은 언제 어디서든 핸드폰을 휴대하고 있기 때문에 문자 메시지를 즉시 열람할 가능성이 매우 높고, SNS와는 달리 별도의 인터넷 연결이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오프라인 프로모션보다 리소스 대비 효율이 더 높게 나타나기도 해요. 


2. 높은 고객 참여율 

Garter for Marketers의 Charles Golvin의 조사에 따르면 문자를 열람하는 비율이 무려 98%, 평균클릭율이 9.97%에 이른다고 해요. 할인 쿠폰 프로모션을 진행할 경우를 생각해보면 종이로 된 쿠폰보다는 아무래도 모바일 쿠폰이 휴대성 측면에서 매우 편리하고 사용될 가능성도 높아요.  


3. 높은 전달성 

광고 배너를 클릭해야만 상세 페이지로 연결되는 SNS 광고 형태와는 달리, 문자 메세지는 잘 정돈된 한 단락의 글로 광고를 요약할 수 있어 전달성과 가독성 모두 높아요.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화번호를 쉽게 바꾸지 않기 때문에 타겟팅한 고객이 아닌 다른 누군가가 받을 염려도 적겠죠! 





이렇게 유용한 문자 마케팅! 문자 마케팅 활용 시 참고할 만한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릴게요! 


1. 명확하고 간략하게 작성하자! 

제한된 텍스트 내에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모두 담아야 해요. 가독성이 낮고 한없이 길기만 한 내용은 당연히 매력도가 떨어지겠죠? 요점만 파악하고 싶은 고객의 마음을 이해하고, 매력적이면서도 후킹성도 높은 메시지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타이밍을 고려하자! 

너무 늦은 시간, 또는 너무 이른 시간에 보내는 메시지는 고객의 열람율이 낮습니다. 고객이 메세지를 확인하고 첨부된 링크까지 클릭할 만한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메시지를 보내는 빈도도 고려해야 해요. 일주일 동안 지나치게 많은 문자를 발송할 경우 소비자는 결국 문자를 차단해버릴지도 모릅니다!  


3. 이미지나 URL을 활용하자! 

단순히 텍스트만을 나열하는 메시지보다 이미지나 URL을 첨부하는 메시지가 더 효과적입니다. 실제로 많은 연구에서 이미지와 URL을 활용한 메시지가 소비자 선호도와 구매율이 더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어요. 








이메일 마케팅은 말 그대로 고객의 이메일을 활용한 마케팅 방법으로, 문자 마케팅과 함께 가장 기본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됩니다. 또한 비용 대비 효과가 높고 간편해서 B2B 마케팅에서 특히 유용하게 활용된다는 점이 최고의 장점으로도 꼽히는데요. 이 외에도 이메일 마케팅이 가지고 있는 또 다른 장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확실한 전달력 

대부분의 사람은 이메일 가지고 있고, 이를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비율이 높기 때문에 전달력이 우수합니다. 따라서 원하는 사람들에게 정확한 타겟팅을 하기에도 쉽죠. 


2. 정확한 데이터 분석 

많이 쓰이고 있는 마케팅 플랫폼인 페이스북 비즈니스, 구글 애널리틱스의 경우 타겟의 연령대 성별 등 여러 상세한 고객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고객이 누구인지는 정확히 나와 있지 않습니다. 이메일은 수신자, 오픈한 사람, 링크를 클릭한 사람, 수신 거부를 한 사람의 데이터를 정확히 알 수 있어 분석에 유용해요. 


3. 높은 수익률  

이메일 마케팅은 일반적인 마케팅 비용보다 금액이 매우 저렴해요. DMA 커뮤니티에 의하면, 이메일 마케팅에서 평균적으로 1달러를 투자했을 때 32달러의 이익을 남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메일 마케팅 시, 활용 가능한 팁에 대해서도 살펴볼까요? 


1. 수신자 동의를 받은 경우에만 메일을 보내자! 

너무나도 당연하고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이메일 마케팅은 수신자 동의 없이는 절대 발송되어서는 안 됩니다. 수신 동의 없이 광고성 정보 메일을 발송하는 경우 3천만 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 혹은 형사처분 대상이 될 수 있어요. 


2. 개인화된 이메일이 효율이 높다! 

이메일을 받는 고객의 닉네임이나 이름을 이메일의 제목이나 내용에 함께 적어준다면 그렇지 않을 때보다 반응이 더 높게 나타납니다! 

예) ‘티셔츠 3,000원 할인’vs ‘민지님께만 티셔츠 3,000원 할인해드릴게요!’ 


3. 콘텐츠, 테크닉, 마케팅을 잘 활용하자! 

직관적인 제목과 내용을 통해 메일을 보내는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해요. 또한 오픈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모지를 넣거나 공감 포인트를 넣어주면 좋습니다! 눈에 띄는 CTA 버튼과 이미지는 전환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거예요! 





지금까지 문자 마케팅과 이메일 마케팅의 장점, 그리고 활용 시 꿀팁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더욱 진화된 문자 마케팅의 형태도 존재합니다! 바로 ‘코어타겟 광고’인데요! 이는 통신사, 카드사의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의 경쟁사 소비이력, 앱 접속 이력, 고객 성별&연령, 위치&지역, 통신 이력이라는 총 5가지의 방법으로 코어타겟을 도출하는 형태입니다. 발송 건 수당 금액이 측정되는 형태로 상대적으로 금액 부담이 덜 하지만 타겟층은 더욱 명확하기 때문에 광고의 효율은 더욱 높아지죠. 


예를 들어,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기업이라면 20-40대 회원에게만 문자를 보내는 것보다는 건강 관련 앱을 이용하거나, 건강식품을 구매했던 이력이 있는 30-40대를 코어타겟으로 삼아 문자를 발송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겠죠? 


이렇듯, 코어타겟 광고는 기존의 문자 마케팅이 지닌 장점은 유지하고 단점은 줄인 ‘진화’된 형태의 마케팅 방법입니다. 문자 광고를 시작하고 싶지만 광고 효율이 걱정된다면? 지금 바로 코어타겟 광고를 시작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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