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긴급 솔루션, 스몰브랜드 매출 상승 패키지 (브랜드&이커머스)

🎤C레벨 인터뷰·986·2022. 09. 29

✨ C레벨 MBTI 어워드✨



C레벨 인터뷰 첫번째 특별편은 바로 ‘C레벨 MBTI 어워드’입니다!(모두 박수~👏) 이번 편에서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브랜드를 이끌고 있는 C레벨 전문가에게 ‘명예 MBTI’를 수여할 예정이에요. 위픽이 직접 전문가분들의 각종 인터뷰와 행보 등을 꼼꼼히 분석했고, 이를 토대로 각각에게 어울리는 새로운 MBTI를 임명해드리고자 합니다! 😉 MBTI는 크게 분석가형, 외교관형, 관리자형, 탐험가형으로 분류하였고, 총 10명의 MBTI를 분석해보았어요. 그럼 지금 바로 확인해볼까요? 💨 


1. 분석가형 

분석가형 MBTI에는 INTJ, INTP, ENTJ, ENTP가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합리성과 창의성, 호기심이 뛰어난 유형입니다. 또한, 새롭게 도전하는 것과 어려운 과제를 해결하는 것을 모두 즐긴다고 하는데요!  과연 분석가형 C레벨 전문가에는 누가 있을지 위픽이 꼼꼼히 분석해 보았습니다! 

왼쪽부터 차례대로 무신사 CMO 서은희 님, 시몬스 CMO 김성준 님, 제주맥주 CMO 권진주 님 
사진 출처: 매거진 N콘텐츠/시몬스/에너지 경제 

먼저, 무신사의 마케팅 팀을 리드하시는 CMO 서은희 님이 있습니다!💥 서은희 님은 ‘무아인 프로젝트’를 기획한 장본인입니다! 버추얼 휴먼에 대한 관심이 본격적으로 높아지기 이전부터무신사스럽게 버추얼 휴먼에 접근해보자는 생각을 하셨다고 해요. 무신사로서도 아주 새로운 시도였으며, 지금도 버추얼 쇼룸과 무아인의 룩북 촬영까지 기획하고 계신다고 하십니다.

이렇게 호기심이 넘치고 새로운 도전을 즐기는 서은희 본부장님은 대표적인 발명가형 ENTP의 특징을 가진 CMO인 것 같습니다! ENTP는 비전과 자신감, 풍부한 지식과 브레인스토밍이라는 키워드로 대표되는 MBTI인데요. 무아인 프로젝트로 패션업계의 새로운 지평을 연 서은희 님! 당신을 명예 ENTP로 임명합니다! 


다음은 시몬스 브랜드전략기획부문의 CMO 김성준 님입니다! 시몬스는 지금까지의 침대 광고와는 달리, 그저 노래와 영상미만으로 ‘느낌’을 강조하는 광고를 기획하여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또한 경기도 이천에는 복합문화공간인 시몬스 테라스를, 그리고 청담동에는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를 열어 소비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기도 했어요. 김성준 님은 미국에서 대학교를 다니다가 패션을 업으로 삼고 싶다는 마음 하나로 다시 파슨스 디자인 경영학과에 진학하셨다고 해요. 시몬스에 입사하신 이후에는 ‘Not to Do List’ 몇 가지만 정하여 명확한 디렉팅을 전달할 뿐, 최대한 회사 내 MZ세대 실무진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고 서포트하신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대담하고 의지가 강하며, 타인의 재능을 파악하여 리드하는 김성준 상무님은 지도자형 ENTJ인 것 같습니다! ENTJ는 카리스마와 풍부한 아이디어, 과감함이라는 키워드로 설명할 수 있는 MBTI입니다. 전형적인 리빙 트렌드에서 탈피하여 항상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김성준 님을 명예 ENTJ로 임명합니다 🍀 


마지막 분석가형은 제주맥주의 마케팅을 총괄하시는 CMO 권진주 님입니다! 권진주 님은 소비자에게 도전하고 경험하는 재미를 제공하고자 끊임없이 고민하고 계시다고 합니다. 제주맥주만의 재미있는 마케팅으로 수많은 콜라보 제안이 들어올 때, 만약 인풋 대비 아웃풋이 높지 않다고 판단되면 과감히 포기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강조하셨어요. ‘이건 제주맥주에서 진행한 콜라보레이션이야’라고 인식될 수 있도록 제주맥주만의 차별점을 가장 고민하신다고 해요. 🍺 이러한 노력 덕분에 SNS 상에서 한창 HOT했던 ‘맥BTI’ 맥주가 출시되기도 했답니다.

이렇게 항상 인사이트를 발굴하며 새로운 영감을 떠올리기 위해 고민하는 권진주 님은 아이디어형 INTP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INTP는 논리성, 창의력, 호기심, 가능성으로 대표되는 MBTI 유형이랍니다. 재미있는 브랜딩을 뛰어넘어 ’제주맥주스러움’을 늘 고민하는 권진주 님을 명예 INTP로 임명합니다! 



2. 외교관형 

외교관형 MBTI에는 INFJ, INFP, ENFJ, ENFP가 있습니다! 외교관형은 모두 협력을 중요시하며 상상력이 풍부합니다. 또한 이들은 사람들이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며 영향력도 높다고 하네요! 과연 외교관형 C레벨 전문가에는 어떤 분들이 있을까요?  

왼쪽부터 차례대로 위픽 CEO 김태환, CIC CEO 김왕일 님 
사진 출처: 이슈 메이커/폴인

 

먼저, 위픽코퍼레이션을 리드하고 계신 CEO 김태환 님입니다! 네 맞습니다! 제가 현재 열심히 근무하고 있는 위픽을 설립하신 대표님이시죠! 김태환 대표님은 기획자이자 마케터로서 잡코리아, BC카드, LG전자 등의 광고를 기획하셨고, 다수의 영상 및 프로젝트 또한 진행하셨어요. 이를 통해 올해의 브랜드 대상, Effie Award Korea ROI 등을 비롯한 수많은 수상경력도 보유하고 계시답니다! 이러한 대표님의 리드 하에 위픽은 최근 병원마케팅 플랫폼 ‘위픽뷰티’를 런칭하였고,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팀원들과의 합을 중요시하며 선한 리더십을 펼치는 김태환 대표님은 선도자형 ENFJ인 것 같습니다! ENFJ는 열정, 이타주의, 통찰력과 선함이 대표적인 특징이에요. 구성원들이 나 다움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열정적으로 위픽을 리드하는 김태환 님을 명예 ENFJ로 임명합니다! 🏆 


두번째로, CIC를 이끄는 CEO 김왕일 님입니다! CIC는 통통 튀는 컨셉으로 유명한 말똥도넛, 더티트렁크를 런칭한 것으로 아주 잘 알려져 있죠! 🍩 이 곳들은 마치 경기도 파주가 아닌 미국 캘리포니아 카페에서 먹는 기분이 든다는 SNS 후기가 많은 것으로도 유명해요. 김왕일 대표님이 기획한 대부분의 브랜드가 1년 이내 손익분기점을 넘겼으며, 이제는 100개가 넘는 브랜드를 보유하는 것을 목표로 삼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CIC는 브랜드 기획부터 인테리어, 시공 모두 직접 기획하며 구성원 모두가 주인의식을 가진 프로젝트 팀장으로서 일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김왕일 대표님은 앞으로 부동산, 환경 분야까지 폭넓게 확장해나갈 것이라는 포부도 밝히셨는데요! 이처럼 다양한 분야에 폭넓은 관심을 보이며, 타인과 의미 있는 관계를 맺어 나가는 김왕일 님은 활동가형 ENFP인 것 같습니다! ENFP는 사교성, 상상력, 긍정적인 에너지, 즐거움 추구 등의 특징으로 대표되는 MBTI입니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뿜어내며 구성원과의 커넥션을 중요시하는 김왕일 님을 명예 ENFP로 임명합니다! 



3. 관리자형 

관리자형 MBTI에는 ISTJ, ISFJ, ESTJ, ESFJ 유형이 있습니다! 관리자형은 포용력이 있고 질서 유지에 뛰어나다고 해요! 또한 이들은 세심하면서도 어려운 난관에 부딪혔을 때 쉽게 포기하지 않는 성격이라고 합니다. 과연 어떤 분들이 관리자형 C레벨 전문가에 해당할까요? 위픽이 분석해보았습니다! 🤩 

왼쪽부터 차례대로 머스트잇 CMO 손화정 님, 이케아 코리아 CMO 서기석 님, 번개장터 CEO 최재화 님 
사진 출처: 머스트잇N콘텐츠/비마이비레터/여성동아 

첫번째로, 머스트잇의 마케팅본부를 이끄는 CMO 손화정 님이 있습니다! 손화정 본부장님은 브랜딩과 퍼포먼스를 통합한 IMC 마케팅 활동을 통해 머스트잇의 인지도와 매출까지 크게 상승시키셨어요.일찍부터 캠페인을 준비하며 ‘머스트잇이 1등인 이유’에 집중하여 런칭하셨다고 해요. 👍 또한 머스트잇 오프라인 쇼룸을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여 브랜드 페르소나를 견고하게 다질 것이라고 합니다!

손화정 님은 ‘마케팅은 동료와의 신뢰와 소통을 토대로 이뤄지는 것’이며, 팀원 한 분 한 분의 커리어를 항상 최우선으로 두고 업무를 해 나가신다고 하는데요. 함께 나누는 일을 즐거워하고 배려심이 넘치는 손화정 님은 사교형 ESFJ인 것 같습니다! ESFJ는 보통 따뜻한 태도, 도덕성, 사교성, 협력을 중시하는 유형이에요.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며 마케팅 팀의 업무를 책임감 있게 이끌어가는 손화정 님을 명예 ESFJ로 임명합니다! 


다음은 이케아 코리아의 마케팅을 총괄하는 CMO 서기석 님입니다! 서기석 님은 ‘새삶스럽게’ 캠페인을 기획하여 소비자들의 Life at Home을 더욱 강화하고자 했다고 해요. 이미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이케아지만 고객의 니즈에 꼭 맞을 수 있도록 늘 고민하신다고 합니다. 사실 이케아는 글로벌 브랜드이기 때문에 캠페인 메세지가 각국의 환경에 따라 달라지기 마련인데요. 서기석 님은 외국계 회사에서 근무한 경험을 토대로 글로벌 가이드를 준수하고, 동시에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한국에 적합한 메세지를 도출하신다고 합니다.

본인이 어떤 리더인지에 관해 묻는 한 인터뷰에선 구성원에게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고, 각자가 최대한의 능력치를 발휘할 수 있게끔 돕는 역할이라고 답하셨어요. 누구나 좋은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고자 하는 서기석 님은 수호자형 ISFJ인 것 같습니다! ISFJ는 헌신, 배려심, 이타주의, 완벽주의가 특징인 유형인데요. 내적으로도 외적으로도 완벽한 이케아를 꿈꾸며 최선을 다하는 서기석 님을 명예 ISFJ로 임명합니다 💫 


마지막으로 번개장터를 리드하는 CEO 최재화 님입니다! 최재화 님은 번개장터의 CEO 이전에 COO로도 활약하시며 ‘취향을 잇는 거래’라는 슬로건을 만들어 번개장터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했습니다. 또한 스니커즈, 명품 등에 초점을 맞춘 오프라인 매장 ‘브즈그트 랩’을 열기도 했어요. 번개장터는 브즈그트 랩을 통해 MZ세대에게 트렌디한 이미지를 확실히 각인하며 대표적인 중고거래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었어요. 최재화 님은 맥주 회사 근무, 패션 회사 창업 등의 다양한 경험을 쌓으셨고, 이를 통해 ‘좋아하는 것을 끊임없이 찾고 관련된 일에 도전하자’라는 마인드를 갖게 되셨다고 해요.

이렇게 열정적인 CEO 최재화 님도 모든 알람을 꺼두고, 주말에는 온전히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시간으로 사용하신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좋아하는 분야를 끈질기게 파고들면서도 동시에 워라밸을 중요하게 여기시는 최재화 님은 소금형 ISTJ인 것 같습니다! ISTJ는 책임감, 믿음직스러움, 끈기, 헌신으로 대표되는 MBTI인데요. 번개장터의 무한한 발전을 위해 도전을 멈추지 않는 최재화 님은 명예 ISTJ로 임명합니다! 🙌 



4. 탐험가형 

탐험가형 MBTI에는 ISTP, ISFP, ESTP, ESFP가 있습니다! 이 유형은 순발력이 뛰어나고 임기응변에 강하다고 해요. 또한 그들의 기술을 자유자재로 활용하고 새로운 것에 뛰어드는 것을 즐긴다고 합니다! 마지막 유형인 탐험가형, 과연 탐험가형 C레벨 전문가에는 어떤 분들이 있을지 한 번 살펴봅시다! 

왼쪽부터 차례대로 여기어때 CEO 정명훈 님, 샌드박스 CCO 김학준 님 
사진 출처: 서울경제/국민일보 

먼저, 여기어때를 이끌고 계신 CEO 정명훈 님입니다! 정명훈 님은 사실 여기어때를 접하기 이전, 대부분의 사회생활을 금융권에서 보내셨다고 해요. 투자은행, 사모펀드 등에서 M&A 업무를 담당하셨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오랫동안 경영에 대한 꿈을 포기하지 않으셨고 마침내 여기어때에 합류하여 회사의 성장세를 이끌어 나가고 계십니다! 👍 정명훈 대표님은 여기어때에서 렌터카 가격 비교 서비스해외여행 시장으로의 본격적인 진출을 시작하셨습니다.

일에 대한 집념과 성공 욕구가 삶의 원동력이라고 말씀하시는 대표님은 여기어때를 통해 사회에 도움이 되고 싶다고도 말씀해 주셨어요. 여기어때가 소비자들의 삶에 행복한 순간들을 선물했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금융권은 물론 현재 여행 플랫폼 업계에서도 뛰어난 성과를 거두고 계신 정명훈 님은 만능재주꾼형 ISTP인 것 같습니다! ISTP는 색다름, 가능성, 만능, 자유로움으로 설명할 수 있는 유형입니다. 변화하는 상황에 빠르게 적응하며, 여기어때를 색다른 플랫폼으로 이끌어 나가는 정명훈 님을 명예 ISTP로 임명합니다! 


다음으로, 샌드박스의 콘텐츠를 책임지는 CCO 김학준 님입니다! 김학준 님은 JTBC 룰루랄라스튜디오의 CP로 재직하면서 와썹맨, 워크맨 등을 런칭하신 분이에요. 이후 샌드박스에 합류하여 ‘힙합흑수저’, ‘좀비트립’ 등을 선보여 샌드박스의 콘텐츠 라인업 구축에 집중하셨습니다. 앞으로는 오리지널 콘텐츠와 더불어 글로벌 사업, 커머스 및 크립토 사업 또한 활발하게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히셨어요. 샌드박스는 각각의 크리에이터 특성에 맞춰 전략을 수립하고, 크리에이터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고 지지하는 조직이라고 하는데요.

김학준 님은 샌드박스 구성원들이 다같이 머리를 맞대 좋은 콘텐츠를 고민하는 것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고 계셨답니다! 샌드박스만이 가진 장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사업을 성공적으로 전개해 나가는 김학준 님은 사업가형 ESTP인 것 같습니다! ESTP는 모험심, 관찰력, 행동력, 의욕이 뛰어난 유형이에요. 남들이 가보지 않은 길에 과감히 도전하면서도 샌드박스를 든든히 이끄는 김학준 님을 명예 ESTP로 임명합니다! 🌟 




네, 지금까지 ‘C레벨 MBTI 어워드’였습니다! 다들 재미있게 보셨나요? 무신사, 번개장터, 여기어때 등 총 10개의 브랜드를 대표하는 10명의 C레벨 전문가분들을 꼼꼼히 분석해보았어요. 실제 MBTI가 아닌 ‘명예 MBTI’이니 가볍고 재미있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저는 이케아 코리아의 CMO 서기석 님과 똑같은 ISFJ인데요! 위픽레터 구독자분들은 어떤 분들과 같은 MBTI를 가지고 계신가요? ‘C레벨 MBTI 어워드’를 읽으며 C레벨 전문가와 나의 공통점을 찾아보는 재미도 발견하시면 좋겠습니다. 혹시 ‘우리 회사 대표님의 MBTI는 무엇일까?’라고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언제든 위픽에게 연락 주세요! 또는 ‘나는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다!’는 분들이나 ‘나는 사실 이 MBTI가 아니야!’라며 본인등판을 해주셔도 언제나 환영입니다! 다음 C레벨 인터뷰 특별편에는 더 재미있는 콘텐츠를 가득 담아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CEOCMOCCO인터뷰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얼음마녀님님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위픽코퍼레이션
당신의 집요한 마켓 러닝메이트, 위픽 wepick
마케터들의 데뷔-성장-성공까지 함께하는 마케터 라이프사이클 플랫폼.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