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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비한 온라인 광고 사전·2,646·2022. 03. 02

요즘 대세 이메일 마케팅, 우리 비즈니스에 잘 맞는 툴은?

안녕하세요, 애드옵스 플랫폼 아드리엘입니다.


매일 반복되는 출퇴근 시간,  어떻게 보내고 계신가요? 많은 분들이 음악 감상, 영상 시청, 독서, 쇼핑 등으로 보내고 계실거라 생각이 드는데요. 최근 독특하고 유익한 뉴스레터 서비스가 더욱 다양해지면서, 뉴스레터를 보며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새로운 서비스가 등장하고 사라지는 과정이 반복됨에도 이메일 서비스는 여전히 건재합니다. 이렇게 뉴스레터 시장이 주목받게 되면서 이메일 마케팅 툴을 제공하는 기업들도 점차 많아지기 시작했는데요. 다소 고전적인 채널이라는 편견에서 벗어나, 많은 사랑을 받게 된 이메일 마케팅의 필요성"뉴스레터를 쉽게 만들 수 있는 툴 4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1. 이메일 마케팅이 요즘 대세인 이유



이메일 마케팅이 여전히 선호되는 이유로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놀라운 ROI를 보여주는 마케팅 수단


이메일 마케팅 기업 Hubspot에 따르면, 이메일 마케팅은 1달러당 42달러의 효율을 낸다고 합니다. 즉, 4,200%의 ROI(구매전환율)을 발생시킨다는 것인데요. 비록 수신 동의와 구독이라는 단계를 통과한 잠재 고객에게만 전달되기에 당연한 결과일 수 있지만 이메일 마케팅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중 하나라는 사실도 확실하죠.


2) 안정적인 데이터 확보


플랫폼과 서비스가 사라지더라도 고객의 이메일은 남아있다는 말처럼, 오래 전부터 깊게 자리 잡은 이메일 서비스를 대거 이탈하는 경우는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고객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분류하여 적절한 타이밍에 맞춤형 콘텐츠로 고객을 사로잡을 수 있죠.


3) 개인화된 맞춤형 서비스


과거 이메일 마케팅은 제품을 홍보하거나 행사 소식 등의 광고성 정보를 전하는 도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무분별한 광고보다는 독자들이 읽고 싶어할 만한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자연스레 기업을 브랜딩하는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죠. 특히 구독을 신청하거나 수신 동의를 한 개인에게 발송된다는 특성상 고객에게 일대일로 소통한다는 느낌을 주어 긴밀한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물론 텍스트로만 구성된 이메일은 가독성이 떨어지지만, 템플릿을 활용하면 훨씬 더 다채로운 뉴스레터를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혼자 제작하고 발송하기엔 신경 써야 할 것도, 고려해야 할 것도 정말 많은데요.


"지금부터 잘 알려진 국내외 이메일 마케팅 툴 4가지를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2. 국내 이메일 마케팅 툴 추천


1) 스티비


스티비 (출처: 슬로워크 블로그)

스티비는 이메일 뉴스레터의 제작과 발송, 마케팅을 돕는 이메일 뉴스레터 서비스로, 국내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이메일 마케팅 툴입니다. 국내 기업인 만큼 한글을 기반으로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서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티비 요금제 (출처: 스티비 홈페이지)

  • 드래그앤드롭, 반응형 템플릿 기능

코드를 전혀 모르는 사용자들도 PPT를 만드는 것처럼, 끌어다 놓는 방식으로 쉽고 빠르게 디자인이 가능해서 내용 자체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면 크기에 따라 자동으로 레이아웃을 조정하여 모바일에서도 이메일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통계 대시보드 제공

성과 데이터를 이해하기 쉬운 차트로 제공함에 따라, 구독자의 반응은 물론, 모바일과 데스크톱에서의 오픈율, 클릭률 등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사이트를 참조해서 다음 레터 때 개선할 수 있죠.


  • 마케팅 성과를 높이는 부가 기능

요금제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A/B 테스트, 자동 이메일, 메일 머지 등의 부가 기능을 통해 마케팅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출처: 스티비 홈페이지 / 스티비팀의 조언 및 답변


2) 메일리


메일리 로고 (출처: 메일리 홈페이지)

메일리는 새롭게 떠오르는 이메일 뉴스레터 서비스로, 노션과 비슷한 스타일이라 웹사이트 뿐만 아니라, 메일에서도 깔끔하다는 느낌을 줍니다. 브런치처럼 초대 코드를 받아야 시작이 가능한데요. 그렇다면 메일리의 차별화 포인트는 무엇일까요?


메일리 요금제 (출처: 메일리 홈페이지)

  • 뉴스레터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100% 무료 제공

개인 창작자에게는 모든 기능이 100% 무료로 제공되지만, 뉴스레터를 통한 브랜딩이 목적인 기업에게는 과금을 하고 있습니다.


  • 스티비, 메일침프, 브런치 가져오기 기능

'링크 폼 추가하기'를 통해 타 플랫폼에서 작성한 글을 한번에 가져올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무료 멤버십을 분리하여 원하면 얼마든지 수익화가 가능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구독자들과의 긴밀한 소통

뉴스레터 발행 시 자동으로 블로그 형태로 글이 쌓여서 지난 레터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커뮤니티처럼 독자들이 댓글을 남길 수 있어서(비공개 모드도 가능) 긴밀한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출처: 메일리 홈페이지



3. 해외 이메일 마케팅 툴 추천


1) 메일침프


메일침프 로고 (출처: 메일침프 홈페이지)

메일 침프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메일 마케팅 서비스입니다. 한국어 지원이 되지 않지만 뉴스레터와 관련된 거의 모든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많은 마케터들이 사용합니다. 특히 이메일 대량 전송과 리포팅에 특화된 툴이죠.


메일침프 요금제 (출처: 메일침프 홈페이지)

  • 합리적인 무료 서비스

무료 플랜의 경우, 월 최대 10,000개의 이메일을 2,000명의 구독자에게 보낼 수 있다는 점에서 개인 단위 사업자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매우 쉬운 뉴스레터 제작 및 리포팅

300여 개의 템플릿 디자인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만큼, 드래그앤드롭 기능으로 템플릿 디자인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으며, 뉴스레터 발송 직후, 오픈율과 클릭률의 시간별 흐름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개별, 전체 리포트를 제공해줍니다.


  • 다양한 부가 기능

메일침프는 A/B 테스트, 발송 캠페인별 오픈율, 클릭률 등 매우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발행한 뉴스레터에서 수신자가 가장 많이 클릭한 지점이 어디인지 확인할 수 있는 클릭맵은 물론, 구독자 리스트 내부에 그룹을 생성하여 세분화된 구독자 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부가 기능을 통해 좀 더 섬세한 고객 세그멘테이션이 필요하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메일침프 홈페이지


2) 겟리스폰스


겟리스폰스 (출처 : 겟리스폰스 홈페이지)

마지막으로 겟리스폰스는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초보자가 사용하기 편한 이메일 마케팅 툴입니다. 심지어 한국어가 지원되는 해외 이메일 마케팅 서비스로 뉴스레터 제작에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겟리스폰스 요금제 (출처: 겟리스폰스 홈페이지)

  • 웨비나 기능 제공

드래그앤드롭 등 앞서 살펴본 타 이메일 마케팅 툴처럼 겟리스폰스 또한 다양한 기능들이 제공됩니다. 예를 들면, 이메일 주소를 받기 위해 사용하는 랜딩페이지를 좀 더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는 부가 기능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웨비나 기능'은 무료 플랜에는 제공되지 않는 유료 기능이지만, 이메일 마케팅과 웨비나(웹 세미나)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은 겟리스폰스가 유일합니다. 이는 사업 성장에 있어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합리적인 가격

요금제는 구독자의 수와 결제 기간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30일 무료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만큼 부담 없이 이메일 마케팅을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겟리스폰스 홈페이지



지금까지 뉴스레터를 쉽게 만들 수 있는 이메일 마케팅 툴 4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우리 비즈니스에 가장 잘 맞는 툴이 무엇인지 비교하고 결정하는 데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뉴스레터의 수요가 늘어난 것은 맞지만, 무엇보다 브랜드의 이야기를 적절하게 녹여낸 뉴스레터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데 중요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메일 오픈율과 클릭률을 높이는 전략을 소개해드릴 예정이오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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