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방/뷰티/브이로그 떡상 유튜버는 누구일까?
안녕하세요, Jeremy입니다.
바야흐로 유튜브 마케팅의 시대입니다!
마케터를 위한 유튜버 광고 정보 사이트 ‘유하’를 운영하며 얻은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를 많은 분들과 나누고자 <유튜브 마케팅의 모든 것>이라는 제목의 칼럼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지난 3년간 유하에 쌓인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장 핵심이 되는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이번에는 유튜브 내 브랜디드, PPL 광고가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는 3개 분야(뷰티, 먹방, 브이로그)에서 최근 급상승 추세를 타고 있는 대표 채널들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오늘의 주제, ‘주요 분야별 최근 떡상한 유튜버 분석’입니다.
1. 먹방/쿡방: 1분요리 뚝딱이형
- 현재 구독자수: 79.6만명
- 성장 지표: 11월 한 달 간 구독자 기준 20.4%(147,000명) 증가
- 자세히 보기: https://www.youha.info/influencers/youtube-channels/30ca4a04-4ec1-4652-9f26-89cfeff8dfbb
- 어떤 메뉴의 레시피든 1분 안에 초고밀도로 편집하여 보여주는 채널입니다. 그러면서도 shorts 영상으로 올리지 않고 가로형 영상으로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 사람 얼굴은 나오지 않지만, 뚝딱이형과 잼민이라는 두 명의 캐릭터가 목소리로 출연해 티키타카하며 영상의 재미를 극대화합니다. 단순히 레시피만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코믹한 전개가 더해져 더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광고하고자 하는 제품을 평소 채널 톤과 컬러에 잘 부합되게 녹여내고 있습니다. 광고 사례 참고: https://youtu.be/kazhtoJkkwM (광고 제품: 육수의비밀)
2. 뷰티: 하나HANA
- 현재 구독자수: 7.53만명
- 성장 지표: 11월 한 달 간 구독자 기준 26.7%(18,000명) 증가
- 자세히 보기: https://www.youha.info/influencers/youtube-channels/5ef48b3e-a973-42dc-ac38-35f8adff41b9
- 최근 업로드한 영상 중 약 50% 가량이 10만 조회수를 넘으면서 구독자수도 덩달아 급상승하게 된 채널입니다.
- 특히 최근 광고를 진행한 영상의 조회수가 특히 더 잘 나와, 광고주들이 주목하고 있는 채널입니다.
- 겨울 쿨톤과 잘 어울리는 고양이상의 얼굴로, 여성들이 많이 시청하는 채널입니다.
- 채널에서 두 번째로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이 최근 진행한 광고 영상입니다. 광고 사례 참고: https://youtu.be/Oyw7WGysSNY (광고 제품: 어뮤즈 쿠션)
3. 브이로그: 빵먹다살찐떡
- 현재 구독자수: 25.8만명
- 성장 지표: 11월 한 달 간 구독자 기준 92.1%(153,800명) 증가
- 자세히 보기: https://www.youha.info/influencers/youtube-channels/664f9453-b4b5-4d89-9b36-4eef6a126a69
- 쇼츠 영상을 메인으로 제작하는 유튜버입니다. 연기 전공 대학생으로, 보통 1분 내의 짧은 상황극 꽁트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 최근 쇼츠 영상을 밀어주는 유튜브 알고리즘을 제대로 탄 채널입니다.
- 매일 1개~3개 정도의 영상을 꾸준히 올리고 있고, 각 영상별 조회수도 잘 나오고 있어 당분간 더 급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아직 광고를 진행한 것은 없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이런 채널의 첫 광고 진행 사례가 되면 다소 모험적일 수 있어도 보통 아주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쇼츠 위주의 가벼운 콘텐츠이므로, 젊은 세대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제품/서비스를 광고하면 핏이 잘 맞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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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은 ‘주요 분야별 최근 떡상한 유튜버 분석’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