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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마케팅의 모든 것·1,153·2021. 12. 08

지난달 유튜브 광고 영상 조회수 TOP 3 (2021년 11월, 한국)

11월엔 어떤 광고가 유튜브를 제패했나?

안녕하세요, Jeremy입니다.


바야흐로 유튜브 마케팅의 시대입니다!


마케터를 위한 유튜버 광고 정보 사이트 ‘유하’를 운영하며 얻은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를 많은 분들과 나누고자 <유튜브 마케팅의 모든 것>이라는 제목의 칼럼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지난 3년간 유하에 쌓인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장 핵심이 되는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이번에는 유튜버와 광고주가 함께 협업한 광고 영상의 트렌드를 살펴보기 위해 지난 한 달 간 한국 유튜브 생태계 안에서 가장 인기를 얻은 광고 영상 몇 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해가 마무리되어가는, 가을의 끝을 알리는 11월에는 어떤 광고 협업 영상들이 시청자들을 사로잡았을까요?


‘지난달 유튜브 광고 영상 조회수 TOP 3’입니다. (해당 순위는 11월 한 달 간 올라온 광고 영상드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제품이 영상에 명확히 드러나는 콘텐츠를 대상으로 합니다.)






(‘광고주’ X ‘유튜버’ 순으로 기재됩니다.)


1. 장인라면 X 먹어볼래TryToEat [쿡방]


- 제목: 뜨거운 라면 부어먹을 때 (feat.장인라면)

- 조회수: 1,868,145 / 좋아요수: 19,635 / 댓글수: 1,248

- 링크: https://youtu.be/14YFnHi2SHU


- 역시나 조회수가 가장 잘 나오는 ‘쿡방/먹방’ 분야에서 11월 광고영상 조회수 1등 콘텐츠가 나왔습니다. ‘광고주 만족감 1000000000%이다 진짜…’라는 베스트 댓글이 보여주듯, 실제 이 영상은 라면 조리 콘텐츠로 조회수 180만을 넘는 흥행을 이루었습니다.

- 뿐만 아니라, ‘아 미쳤네 오늘 역대급이다 광고보고 맨날 저 라면 볼때마다 지나쳤는데 라면이랑 밥 둘다 사고싶음’이라는 또 다른 베스트 댓글을 통해 알 수 있듯, 이 영상은 그저 영상 조회수 뿐 아니라 시청자들로 하여금 실제 이 제품을 구매하고 싶게 만드는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해당 유튜브 채널은 평소 출연자의 익살스러움과 카메라워크, 거침없는 영상 진행 등 다양한 매력을 통해 많은 팬층을 거느리고 있는데요. 특히 이번 영상에서는 고급 라면으로 포지셔닝한 ‘더미식 장인라면’의 브랜드를 잘 살려 자신만의 특이한 레시피를 추가해 이 라면을 더 고급스럽게, 맛있게 요리해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제품과 영상의 핏을 아주 잘 맞추고 기획한 것으로 보입니다.



2. 선화동매운실비김치 X 꼬꼬PD가족 [먹방]


- 제목: 리얼가족먹방:)대전선화동 매운 실비김치로 삼겹살 김치김밥 만들기(ft.실비김치비빔밥)ㅣSpicy Silbi kimchiㅣシルビキムチㅣMUKBANGㅣEATING SHOW

- 조회수: 1,728,720 / 좋아요수: 24,382 / 댓글수: 1,000

- 링크: https://youtu.be/dQSPXlvYV50


- 가족들이 함께 거실에서 단란하게 먹방을 하는 것이 매력인 이 채널은 구독자 규모나 평소 조회수를 생각했을 때 이번 광고 영상을 통해 매우 큰 흥행을 이루어 냈습니다. 유튜브에서 많이 홍보되고 있는 실비김치를 단순히 먹는 것이 아니라, 김밥 안에 실비김치를 넣거나, 참치김치비빔밥을 만드는 등 새로운 레시피로 역시나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 다른 먹방 유튜버들과 이 채널의 차별점은 개인이 아닌 가족 먹방으로, 특히 어린 아이가 부부 사이에서 같이 음식을 먹는, 유튜브 생태계에서 잘 볼 수 없었던 다소 특별한 조합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실비김치 같이 매콤하고 자극적인 맛을 가진 성인 타겟의 음식 영상에 어린아이가 함께 나오는 것이 이 영상의 특별한 매력입니다.

- 이 영상을 통해 실비김치의 판매량이 많이 늘었는 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확실한 것은 실비김치의 인지도가 매우 높아졌을 것으로 예상되며, 판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3. 필굿 엑스트라 X 픽고 PICKGO [웹드라마]


- 제목: 아싸인 척하는 인싸들

- 조회수: 1,444,133 / 좋아요수: 15,141 / 댓글수: 2,011

- 링크: https://youtu.be/waIZiufYDjM


- 최근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웹드라마/웹예능들은 이렇게 광고주로부터 사전 PPL을 공모받는 식으로 콘텐츠 제작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최근 짧고 간결한 콘텐츠들을 통해 인기를 얻게 된 픽고 채널에서 필굿 엑스트라라는 맥주 PPL을 웹드라마 중간에 삽입하였습니다.

- 다른 콘텐츠들과 달리 웹드라마 분야에서는 그 드라마의 스토리 안에 제품의 특징과 장점을 자연스럽게 녹여내야 하기에 기획 단계에서부터 광고주와 제작진 간의 보다 긴밀한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이 필요합니다. 이번 영상의 경우에도 편의점에서 맥주를 사는 씬, 그리고 친구들과 모여 편의점에서 산 맥주를 마시는 씬 등을 통해 해당 제품에 대한 설명을 배우들의 대사를 통해 전달했습니다.

- 하지만 확실히 이는 드라마의 핵심 내용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댓글란을 보더라도 PPL한 제품에 대한 언급은 거의 되지 않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와 같은 PPL의 경우 당장의 구매전환을 목표로 하기 보다는 브랜딩과 인지도 증대에 초점을 맞추고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드라마 시청자들이 추후 편의점에 갔을 때 해당 맥주 제품에 한번 더 눈길이 가게 된다면, 그것만으로도 이 캠페인은 성과를 거두었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은 ‘지난달 유튜브 광고 영상 조회수 TOP 3’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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