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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마케팅의 모든 것·2,130·2021. 12. 02

유튜버와 마케팅 협업 전 꼭 봐야 할 3가지 지표

이 3가지는 절대 빼먹지 말자!

안녕하세요, Jeremy입니다.


바야흐로 유튜브 마케팅의 시대입니다!


마케터를 위한 유튜버 광고 정보 사이트 ‘유하’를 운영하며 얻은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를 많은 분들과 나누고자 <유튜브 마케팅의 모든 것>이라는 제목의 칼럼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지난 3년간 유하에 쌓인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장 핵심이 되는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유하를 운영하며 마케터 분들로부터 많이 받게 되는 질문 하나를 소개해봅니다.

“유튜버랑 광고 진행하려고 하는데, 무슨 지표부터 봐야 할까요?”


네이버, 구글 등 검색광고나 페북, 인스타 등 SNS광고는 익숙하신 분들도, 실제 유튜버와 개별적으로 협업하면서 그 유튜버가 만드는 영상 콘텐츠를 통해 우리 회사의 상품을 소개하거나 판매하려고 하면 결과치도 잘 예상되지 않고, 어떤 지표를 미리 체크해야 하는지 막막하다고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 칼럼에서는 대체 유튜버와의 마케팅 협업 전, 어떤 지표들을 중요하게 살펴보아야 하는지를 쉽게 풀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유튜버와 마케팅 협업 전 꼭 봐야 할 3가지 지표’입니다.




1. 마케팅 타겟층과 유튜버의 구독자층이 일치하나요?

  • 우리 회사 상품을 홍보하고자 하는 타겟층이 있나요? 그 타겟층은 상황에 따라 관심사, 나이, 성별, 지역, 사용 언어 등으로 분류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유튜브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우리 회사 상품에 관심을 가질 것 같은 사람들이 즐겨 볼 만한 유튜버와 만났을 때 생각지도 못한 폭발적인 시너지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존의 퍼포먼스 마케팅이 조금 더 예상 가능한 범주 안에 있었다면, 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서는 유튜버와 광고하고자 하는 상품의 ‘핏’이 맞아떨어질 때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광고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 유하에서는 해당 유튜버가 집중하고 있는 카테고리(먹방, Vlog 등), 해당 채널의 성별/나이대 분포 비율, 국가/언어 분포 비율 등 마케터 분들에게 필요한 다각적인 정보를 한 눈에 파악하실 수 있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의 고객으로 초대하고 싶은 타겟층과 이 유튜브 채널의 시청층이 일치하는지를 유하에서 무료로, 편하게, 쉽게 체크해보실 수 있습니다.


2. CPV(Cost per View)는 저렴한가요?

  • 유튜버와의 광고 협업을 하기 위해서는 나름의 기준을 세워 예상 CPV를 계산해 보아야 합니다. 캠페인에 따라 인지도를 증대시키고 싶을 수도 있고, 판매량을 개선하고 싶을 수도 있지만, 어떤 것이든 유튜브 영상의 조회수가 기본적으로 잘 나와야 그 이후의 목표들도 이룰 수 있기에, 예상 조회수(View)를 예측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작업입니다.
  • CPV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 요소를 알아야겠지요. CPV가 Cost per View의 약자이니, Cost와 View 두 가지에 대한 정보를 알아야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각각의 정보를 알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Cost와 View를 산정하고 나면, Cost를 View로 나누어 1 조회수 당 얼마 정도의 비용을 소요했는지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 Cost: 해당 유튜버의 광고 단가를 알아야 합니다. MCN에 소속된 유튜버의 경우에는 MCN사에 직접 메일 문의를 보내서 크리에이터 광고 단가를 받을 수도 있고, 혼자 활동하는 유튜버의 경우에는 해당 유튜버의 비즈니스메일로 문의를 해서 광고 단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하에서는 이 모든 단가 정보를 모든 회원들이 편리하게 검색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유하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든 알고리즘을 통해 ‘예상 광고 단가’를 함께 제공하여 단가가 인증되지 않은 유튜버들의 적정 단가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 View: 최근 10개 영상의 조회수 평균을 낼 수도, 혹은 이전에 진행했던 광고 영상들의 조회수 평균을 낼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우리 회사의 제품을 소개하는 영상을 이 유튜버가 올렸을 때 대략 어느 정도의 조회수를 기록할지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협업할지에 따라 예상 조회수를 예측해보는 계산 기준도 달라지겠지요. 유하에서는 유튜버의 최근 영상들만 따로 모아보거나 지금까지 유튜버가 진행한 유료 광고 영상만 따로 모아볼 수 있어 다양한 방식으로 예상조회수를 계산하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광고영상 평균 조회수를 제공하여 이 유튜버가 광고 영상을 올릴 때 어느 정도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지를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3. 시청자 참여도는 높은가요?

  • 시청자 참여도 또한 중요한 부분입니다. 단순히 조회수만 잘 나오는 유튜브 채널이 있는 반면, 댓글 소통이 매우 활발한 채널이 있습니다. 댓글 소통이 활발하다는 것은 구독자/시청자들의 유튜버에 대한 애정과 충성도가 높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지요.
  • 시청자 참여도가 높은 채널일수록 해당 유튜버의 발언이 가지는 파급력과 영향력 또한 더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 유튜버가 우리 제품에 대해 리뷰를 하고 시청자들에게 추천한다면 당연히 더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겠지요?
  • 유하에서는 역시 유하에서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을 통해 시청자 참여도 지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정보와 지표를 마케터 분들이 직접 계산하실 필요 없이, 유하 사이트에 방문하시기만 하면 무료로, 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은 ‘유튜버와 마케팅 협업 전 꼭 봐야 할 3가지 지표’였습니다.

유하 유튜브 유튜브광고 유튜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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