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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마케팅의 모든 것·3,699·2021. 11. 23

유튜버의 광고단가가 적절한지 판별하는 3가지 방법

저 유튜버는 구독자도 적은데, 왜 이렇게 광고단가가 비싸지?

안녕하세요, Jeremy입니다.


바야흐로 유튜브 마케팅의 시대입니다!


마케터를 위한 유튜버 광고 정보 사이트 ‘유하’를 운영하며 얻은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를 많은 분들과 나누고자 <유튜브 마케팅의 모든 것>이라는 제목의 칼럼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지난 3년간 유하에 쌓인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장 핵심이 되는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마케터 분들과 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하다 보면 이런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저 유튜버는 구독자도 적은데 왜 이렇게 광고비가 비싸요?”
“규모가 비슷한 유튜브 채널인데도 광고비가 5배 차이난다고요?”


아마 많은 마케터 분들이 유튜버 분들과의 협업을 하면서 광고 단가를 정하는 부분을 가장 어렵게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기준이 한두 가지로만 쉽게 정해져 있는 것도 아니고, 매월 혹은 매주 가격이 변하기도 하고, 같은 유튜버여도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솔직히 지금까지의 다른 광고 분야에 비해 고려해야 할 변수가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몇 가지 핵심 기준만 명확하면, 이 유튜버의 단가가 적절한지 아닌지를 더 쉽게 판별할 수 있습니다. 오늘 칼럼에서는 유튜버의 광고 단가를 결정짓는 핵심 요소들을 쉽게 풀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유튜버의 광고단가가 적절한지 판별하는 3가지 방법’ 지금부터 알려드립니다.





1. 구독자수 보다는 ‘최근 조회수’를, 혹시 가능하다면 ‘광고 영상 조회수’까지 보세요

  • 흔히들 한 유튜브 채널의 규모를 ‘구독자수’로 판단하곤 합니다. 하지만, 광고 효율은 구독자수에 기인하지 않습니다. 5년 전까지 100만 명의 구독자를 모아놓았는데 그 이후로는 영상도 많이 안 올리고 최근에는 구독자 성장세가 제자리수인 채널도 있습니다. 약 40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채널에서 최근 올리는 영상 조회수가 1만 회도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튜브 시대가 도래한지 벌써 오랜 시간이 흐르면서, 이제는 단순히 구독자수가 해당 채널의 규모를 나타내는 지표라고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 구독자수보다는 최근 영상 조회수가 더 중요합니다. 최근에 이 채널이 성장하고 있는지, 정체되어 있는지를 알 수 있는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회사 상품 광고를 이 유튜버에게 맡겼을 때, 대략 몇 명 정도가 그 영상을 보겠구나!’ 하는 감을 잡으실 수 있을 겁니다.
  • 만약 가능하시다면, ‘광고 영상 조회수’까지 보면 가장 베스트입니다. 유튜버가 평상시에 올리는 영상과 광고가 붙은 영상은 조회수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광고 영상을 잘 만드는 유튜버는 평상시의 영상 조회수보다 광고 영상의 조회수가 더 높게 나오기도 하고, 반대의 경우 평상시보다 훨씬 떨어진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부분에 착안해 유하에서는 모든 유튜브 채널의 광고 영상만을 따로 모아놓아, 광고 영상 조회수를 비롯한 모든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확실히 ‘최근 조회수’만 보는 것보다는 ‘광고 영상 조회수’를 따로 모아 보는 것이 해당 채널에 광고를 의뢰했을 때의 성과를 예상해보는 데 더욱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줍니다.



2. 광고하고자 하는 상품과의 핏을 보세요

  • 마케터님, 우리 회사 상품과 저 유튜버와 진짜 어울린다고 생각하십니까? 우리의 상품과 유튜버의 채널 컨셉이 잘 어우러졌을 때 좋은 시너지가 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렇다면 그 핏에 중점을 두고 유튜버와의 협업을 제안해 보세요. 서로가 윈윈하는 콜라보라면, 광고단가 역시 생각보다 유연하게 책정될 수 있을 것입니다.
  • 반대로, 상품과 채널 컨셉의 핏이 맞지 않는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책정되어 있는 단가보다 훨씬 높은 금액을 광고비로 지불해야 하거나, 혹은 광고 자체가 성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광고가 성사된다고 하더라도 원하는 캠페인 목적을 달성할 수도 없으니, 어느 모로 보나 비효율적인 일이 되겠지요.
  • 그러므로, 광고하고자 하는 상품과 핏이 맞는 유튜버를 찾는 데 쓰는 시간은 절대 아깝지 않습니다. 유하를 운영하면서 여러 광고주 분들과 유튜버 분들을 만나게 되는데요, 광고주와 유튜버의 핏이 잘 맞을 경우, 한 번의 캠페인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좋은 신뢰 관계를 유지하며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콜라보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종종 들을 수 있었습니다.


3. 해당 채널의 각종 정보들을 확인하세요

  • 첫째로, 유튜버의 채널이 집중하는 분야에 따라서도 광고 단가가 다릅니다. 비슷한 정도의 구독자 규모를 가진, 최근 영상들 또한 비슷한 정도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두 채널이 있다고 칩시다. A 채널은 뷰티 유튜버이고, B 채널은 게임 유튜버라면, 보통 A 채널이 B 채널에 비해 광고 단가가 높습니다. 이건 각 업계의 특성에 기인합니다. 뷰티, 먹방 등 유튜브를 통한 광고가 활발한 분야는 해당 유튜버들의 광고 단가 역시 다른 카테고리에 비해 높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 둘째로, MCN 소속 유무에 따라 광고 단가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보통 MCN에 소속된 크리에이터들의 광고 단가가 다소 더 높습니다. MCN사에서는 보다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광고 진행 시 필요한 여러 행정 절차를 뒷받침해드리기 때문에 이러한 서비스를 사용하는 요금을 더 지불하신다고 보면 됩니다.
  • 셋째로, 논란 유무에 따라서도 당연히 광고 단가가 다르게 책정되어야겠지요. 이전에 해당 채널에서 어떤 논란이 있었는지, 그 논란을 통해 거꾸로 더 호감을 얻게 되었는지 혹은 비호감 이미지를 굳혔는지, 논란 후 구독자들과의 관계는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등을 조금만 검색해보아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비단 단가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당신의 브랜드 이미지에도 큰 타격이 될 수 있는 리스크이니, 꼭 사전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상은 ‘유튜버의 광고단가가 적절한지 판별하는 3가지 방법’였습니다.

유하유튜브유튜브광고유튜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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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하(YOU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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