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존경받는 CEO 3년 연속 선정, 올리브영 1위 크림 닥터지 리더가 전합니다.

유튜브 마케팅의 모든 것·2,397·2021. 11. 17

유튜버가 당신의 광고 제안을 거절하는 이유 TOP3

왜 그 유튜버는 우리 회사와 일하기 싫어할까?

안녕하세요, Jeremy입니다.


바야흐로 유튜브 마케팅의 시대입니다!

마케터를 위한 유튜버 광고 정보 사이트 ‘유하’를 운영하며 얻은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를 많은 분들과 나누고자 <유튜브 마케팅의 모든 것>이라는 제목의 칼럼을 다시 연재합니다!

(지난 3년간 유하에 쌓인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장 핵심이 되는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마케터 분들, 최근 이런 고민 대부분 한 번쯤 해보셨을 겁니다.

“왜 그 유튜버는 우리 회사랑 일하기를 싫어했을까..? 우리 꽤 괜찮은 회산데…”


유튜브 마케팅 시대에는 더 이상 ‘돈 많이 주는데 왜 안 해?’, ‘우리 회사가 이 정도 유튜버를 써주면 고마워해야 하는 거 아냐?’ 같은 생각이 절.대. 통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요즘 소위 ‘잘 한다’는 마케터 분들은 적은 예산으로도 유튜버들과 좋은 관계를 맺으며, 장기적으로 훨씬 이득이 되는 캠페인을 진행하곤 합니다. 그분들의 똑부러진 비법이 궁금하신가요? 제가 그 핵심을 오늘 다 알려드릴게요!


오늘 칼럼의 주제는 ‘유튜버가 당신의 광고 제안을 거절하는 이유 TOP3’입니다.

(본 칼럼은 유하에 가입한 전체 유튜버들 중 설문에 응답한 647명의 답변 내용을 기반으로 합니다.)





1. 광고주의 태도가 별로여서 거절했어요. (35%)

  • 여러분, 이제는 광고주가 갑이 아닙니다. ‘돈 주는데 무조건 하겠지’라는 마인드로는 유튜브 마케팅 시대에서 살아남을 수 없어요. 유튜버에게는 광고 ‘하청’을 ‘주는’ 것이 아니라 광고 ‘협업’을 ‘제안’ 하는 것입니다.
  • 사무적인 태도보다는, 따뜻하고 유연한 태도가 필요합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지만, 제안하는 사람은 상대방을 ‘설득’해야 합니다. 설득하는 사람은 사무적으로 자기 할 말만 하는 게 아니라, 제안을 받는 사람의 생각과 선택을 존중해주는 말을 합니다. (ex. ‘우리 회사 지침상 12월 안에 이 광고가 올라가야 합니다’ 보다는, ‘12월 안에 이 광고가 올라가는 것이 베스트지만, ㅇㅇ 유튜버 님의 업로드 스케줄에 따라 조정해볼 수 있으니 편하게 답변 주세요.’가 훨씬 배려 받는 느낌이겠지요?)
  • 성의 없는 태도 역시 안 좋습니다. 해당 유튜버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잘못된 정보를 적어서 제안 메일을 보낸다거나(심지어 어떤 분은 해당 유튜브 채널명도 이상하게 써서 보냈다는데…ㅠㅠ 이런 건 진짜 기본이예요!!), 누가 봐도 몇십 명, 몇백 명에게 복붙해서 보낸듯한 내용을 보낸다거나 하면 제안을 받는 유튜버 입장에서도 해당 제안이 스팸성 제안, 그닥 영양가 없는 제안으로 받아들여집니다. 어차피 그런 제안에는 답장을 해 봤자, 제대로 된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없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지요.



2. 광고 제안 메일에 단가가 안 쓰여 있어서 거절했어요. (32%)

  • ‘유튜버 님의 긍정적인 답변을 기다린다’고 하면서 막상 제일 중요한 ‘단가’를 기재하지 않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핵심 정보도 안 써 놓고 어떻게 긍정적인 답변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 압니다. 마케터 입장에선 이 유튜버에게 어느 정도의 예산을 쓸 수 있다는 것을 처음부터 제안하는 것이 부담된다는 것을 잘 압니다. 유튜버가 먼저 단가를 제안하면 그 이후에 협상을 시작하고 싶은 그 마음 잘 압니다. 하지만, 유튜버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단가가 안 쓰여있는 제안 메일에 답장하는 것 역시 꺼려지는 일입니다.
  •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유하에서는 지난 3년간 쌓인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유하의 고유한 알고리즘을 만들어 국내 모든 유튜버들에 대한 ‘예상 광고단가’를 계산해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이 유튜버에게 얼마 정도 제안해야 맞는 걸까?’가 고민되는 분들은 유하에 가입하시어 이 모든 기능을 무료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하 예상 광고 단가와 비슷한 범위로만 광고 단가를 제안해도, 단가 때문에 거절당할 확률은 매우 낮아집니다.



3. 내 채널의 이미지, 컨셉과 맞지 않아서 거절했어요. (26%)

  • 극단적으로 말해볼게요. 10대 청소년이 보는 채널에 아파트 분양 광고를 제안하면, 중장년층이 많이 보는 채널에 학용품 광고를 제안하면? 모두 좀 이상하게 느껴지지 않나요? (물론 독창적인 발상으로 좋은 캠페인으로 연결되는 특이한 케이스들은 논외로 하고요^^)
  • 해당 채널을 적어도 5분 만이라도 훑어 보세요. 채널에 들어가서 피드를 보면서 해당 유튜버의 성향도 파악해 보고, 제목은 어떻게 짓는지, 썸네일은 어떻게 만드는지, 영상에선 보통 무슨 말을 많이 하는지, 댓글창 분위기는 어떤지, 구독자들과 어떤 관계를 맺어가고 있는지 등등. 5분 정도만 투자하면 생각보다 얻게 되는 정보가 많습니다. 그렇게 그 채널의 컨셉과 이미지를 파악하는 데 5분 정도만 들여도, 훨씬 그 유튜버에게 적절한 광고 제안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한 유튜버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그 유튜버와 어떤 구체적인 협업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도 떠오르게 됩니다.)
  • 유튜버들에겐 이미지와 컨셉이 생명이기에, 생각보다 많은 돈을 제안해도 컨셉과 맞지 않는 광고는 거절할 확률이 큽니다. (물론, 보통 받는 것의 10배 이상을 준다고 하면, 한번쯤 고려해 보겠네요 ㅎㅎ)






이상은 ‘유튜버가 당신의 광고 제안을 거절하는 이유 TOP3’였습니다.


유튜브 마케팅의 시대를 살고 있는 마케터 여러분, 이젠 예전과 상황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아주 작은 디테일의 차이가 성과의 많은 부분을 좌우하고 있습니다. 유튜버와 협업할 때 위 포인트들 한번 점검해 보시고, 위와 같은 실수를 만들지 않으실 수 있길 바랍니다. ^^


가장 중요한 것은, 유튜버에게는 ‘협업’을 ‘제안’하는 것이다! 라는 기본 명제를 가지고 캠페인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만약 이런 과정들이 다소 번거롭게 느껴지신다면, 유하 사이트에서 유하의 섭외 대행 서비스를 무료로 받아보세요. (모든 과정에서 어떠한 과금도 되지 않습니다.) -> 서비스 신청하기


3년간 유하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쌓인 인사이트를 가진 담당자들이, 적중률 높고 성사율 높은 유튜브 광고 진행을 도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http://www.youha.info/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유하(YOUHA)
유튜버 광고 정보 사이트 유하(YOUHA)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