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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2,644·2021. 07. 05

네이버 검색만 할 줄 알면, 1시간에 끝! 트렌드 분석 기초

트렌드 분석

“작년이랑 광고 설정은 똑같은데,

갑자기 성과가 절반 이하로 떨어졌습니다.”



출처 - 디지털마케팅 연구회 '2021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Keyword Map'





코로나 시국이 장기화되면서, 수많은 기업체들이 언택트 생존 전략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오프라인 기반의 비즈니스에서도, 디지털 마케팅은 필히 도입해야 하는 방법 중의 하나라는 인식이 더욱 커졌습니다.





출처 - 이데일리(2020.03)




신제품 프로모션/고객 상담/견적 문의와 같이 대면 업무의 비중이 높았던 서비스 또한

디지털 기반으로 전환되며 소비자 문의량/만족도가 모두 높아진다는 조사 결과가 이를 뒷받침해주고 있습니다. 이른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의 시대가 더욱 빠르게 다가오고 있는 셈입니다.





그러다 보니 디지털 마케팅의 효과에 대한 기대는 전체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 효과가 유독 내 사업에서만 안 나타나는 것 같다는 야속함을 표하시는 문의 전화 또한 많아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중단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어렵고, 그렇다고 계속하기도 망설여지실 때가 있습니다.

그럴수록, 우리의 상황을 최대한 빠르게 점검할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 광고 세팅이나 확장/증액이 아닌, 고객이 어떤 이유로 우리를 찾아오고 어떤 이유로 멀어지는지에 대한 원인 파악입니다.


우리 비즈니스의 핵심 서비스 니즈 변화 & 주요 고객을 확인하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 두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네이버 데이터랩 (https://datalab.naver.com)





이미 많은 분들이 주목하고 있는 서비스 중 하나일 것입니다.

자사/경쟁사, 혹은 자사 서비스 중 세부 분야를 쪼개어 (최대 5개까지) 특정 기간 기준으로 검색량의 변화를 추적해볼 수 있는 툴 입니다

지정된 범위 중 가장 검색량 높은 시기를 '100'으로 설정하고, 그 때를 기준으로 나머지 시기는 백분율로 표기해주므로


a. 어떤 시기에 무슨 활동으로 인해 검색량이 급등했는지

b. 마케팅,홍보 등의 활동이 있었다면 그 기간 동안 브랜드나 제품의 검색량은 어땠는지

c. 시즈널리티로 인한 제품 매출의 영향이 온라인 상 검색량과도 관계가 있는지


한눈에 알아보기 매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 가지 주의할 것은, 데이터 랩에 표기되는 숫자가 '절대값'이 아닌 '상대값'이기에

정확한 횟수를 추적한다기 보다는 월/주/일 단위의 변화 폭을 관찰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활용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네이버 키워드 도구





최근 12개월 기준으로 PC, 모바일 / 성별,연령 구성 비중을 정확한 수치로 표현해주는 툴 입니다.

최대 5개의 키워드를 입력하면, 입력한 키워드와 관련 있는 표현들을 최대 1,000개까지 확장해주고

그 키워드들의 월 평균 모바일/PC 검색량, 클릭량 및 검색 광고에서의 입찰 경쟁 수준까지 정리해줍니다.





a. 우리의 서비스를 주로 소비하는 사람들의 성별,연령 구성은 어떠한지

b. 키워드광고 운영이 필요한데, 너무 입찰경쟁이 심한 키워드만 사용하는 것은 아닌지

c. 우리의 서비스와 더불어 함께 검색하는 키워드는 무엇이며 어떤 표현들과 함께 활용하는지


알려준다는 점에서 매우 편리합니다.

매출이 감소했다는 긴박한 문의에, 저희 바름은 위의 2가지 솔루션으로 발 빠른 해석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a. 산업군 자체가 작년부터 단기간의 관심으로 급부상했던 점

b. 하지만 처음의 예상과는 다르게 검색량이 떨어졌던 점

c. 마케팅 이외 정부지원정책 및 법 개정으로 인한 소비자 불편으로 서비스의 수익성을 보장받기 어려운 점


을 클라이언트의 마케팅 부서보다 빠른 시간 내에 정확하게 짚어내고,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개선 방향을 제시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부터는 단순 광고집행 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통한 트렌드 파악이 더 중요해지는 시기입니다. 광고의 비용 증가 만으로는 해결이 어려울 것 같을 때, 웹사이트 내/외부의 데이터를 다시 한번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우리의 브랜드는 어떤 방향으로 인식이 되어야 할지, 경쟁사보다 어떤 강점을 내세울 수 있을지에 대한 방향성을 세워나갈 수 있습니다.






바름이 제시하는 분석 방법으로, 마케팅의 전체적인 방향이 재설정되며 제품의 생산&판매비중 또한 바뀌었고, 이것은 곧바로 광고 수익의 개선으로도 이어졌습니다.

때때로, '디지털 광고는 누구나 할 수 있는거 아닌가요?' 라고 질문하실 때도 있습니다.

모두가 아시다시피, 광고 운영 자체는 당연히 누구나 가능합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는지 / 현재 경쟁 환경에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짚어낼 수 있어야 지속적으로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데이터와 트렌드 분석이 가미된 마케팅은, 수많은 시간을 두고 고민하는 과정을 요구합니다.

현재의 난관을 빠르게 해결하셔야 하지만, 정확한 방향을 알기 어려우시다면 바름의 전문가와 함께 상의해보시기 바랍니다. 비즈니스의 개선을 위한 적합한 분석 방법으로, 선택과 집중이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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