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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727·2021. 07. 21

글로벌 마케팅, 전략적으로 광고 집행하기

글로벌 마케팅

안녕하세요

구글 & 페이스북 공식 파트너사 바름입니다.

코로나가 전세계를 집어삼키면서, 바름을 찾는 광고주들도 업종 구분 없이 온라인을 통한 글로벌시장 진출로 새로운 고객들을 만나는 것이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희 바름에도 이에 따른 글로벌 마케팅에 대한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아이돌 라이브 플랫폼 업체입니다. 한국 버전의 어플리케이션 출시를 앞두고 있는데 어떤 방향으로 광고를 집행 하면될까요?"



바름의 글로벌 마케팅을 통해 한국에서의 브랜드 인식 제고 및 앱설치 광고에 대한 도움을 받고자 찾으신 클라이언트의 사례였습니다. 국내외 유명 아이돌과의 협업을 통해 콘텐츠를 확보해둔 상황이었고, 해외에서는 이미 어느정도 인지도가 있었던 플랫폼 업체였습니다.



" 국내에서는 이미 앱의 인지도가 있고 매출도 어느정도 나오는 상태입니다. 좀 더 시장을 넓혀보고자 글로벌 자체 앱을 만들었고, 이를 통해 해외 여러 국가에 타겟팅하여 매출을 올리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될까요? "




해당 사례는 반대로 국내에서 인지도가 있는 서비스 관련 어플리케이션 클라이언트이셨고, 해당 서비스를 해외에서 진행해보고자 글로벌 자체 앱 개발 후 마케팅 방향성에 대해 바름에 문의를 해주셨습니다.






바름에서는 다음과 같은 문의를 받고 우선적으로 해당 어플리케이션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특성 및 마케팅 타겟 국가에 따른 진단을 실시하였습니다. 글로벌 마케팅의 경우, 광고를 진행하고자 하는 해당 국가들에 따라 광고 콘텐츠에 대한 제한 여부가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이러한 부분에 대해 조사하고 진단하는 과정은 필수적입니다.

바름은 구글 공식 파트너사 및 페이스북 공식 파트너사로서 내부의 커뮤니케이션 라인을 통해 이러한 부분에 대한 제약사항을 미리 파악하였고, 가능한 부분에 대한 효율적인 매체 선정 방법, 광고 진행 방향성에 대한 제안을 드렸습니다.



l 매체 선정하기

1. 국내 → 해외 마케팅

우선 국내의 서비스를 글로벌 버전으로 진행하고자 하는 경우, 광고 제한에 대한 사항들을 모두 확인하셨다면, 매체를 적절히 선정하고 소재를 기획하는 것이 중점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글로벌의 경우에는 무엇보다도 업체 및 서비스에 따라 다르겠지만 구글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바름의 레퍼런스 상으로 가장 큰 효율을 보여왔습니다. 최근에는 유튜브의 성장에 따라 영상 소재의 제작을 통해 글로벌 국가에 타겟팅하고 관련 해외 채널에 타게팅 하거나, 구글 UAC광고를 활용하여 다양한 광고 진행을 수행해왔습니다.

또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의 스폰서 광고를 국가별 캠페인으로 나누어 진행하는 것을 베이스로 다른 매체와의 활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틱톡이나 인스타그램의 릴스 광고가 추가되며 온라인 상을 통한 쉬운 글로벌 마케팅이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2. 해외 → 국내 마케팅

반대의 경우에도 위와 크게 다른점은 없지만, 역시나 아직까지 국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플랫폼은 네이버 입니다. 바름에 문의주신 해외 클라이언트의 경우, 이러한 네이버 플랫폼을 적극 이용하고자 하셨고, 블로그 인플루언서 콘텐츠 활용이나 검색광고 등을 통한 바이럴 광고에 집중하여 국내에서 입지를 늘리고자 하였습니다.

바름에서는 제휴하고 있는 바이럴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바이럴 마케팅 및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광고 집행 부분 도와드렸고 추가적인 매체 확장으로 마케팅의 범주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에도 구글 및 유튜브의 비중이 늘어가고 있음에 따라 매체 또한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 구글 광고 매체를 진행하되, 네이버 플랫폼과의 상호작용이 될 수 있도록 유기적으로 매체를 선정하셔야 할 것입니다.

l 소재 기획하기

전 국가에 대한 소재 기획 부분을 말씀드리긴 어렵겠지만, 대표적으로 북미나 서양권 국가들은 국내와는 다르게 이미지 보다는 자세한 설명, 텍스트 콘텐츠의 활용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바름의 경우, 클라이언트에게 국가별 소재 제안을 드릴 때에 국내나 동남아시아의 경우에는 좀 더 시각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춘다면 서양권 국가나 유럽권 국가에는 카피라이팅, 이미지 내의 콘텐츠 활용 등에 신경을 쓰며, 제품 자체의 콘텐츠 보다는 관련된 사회적 메세징이나 의미를 담은 내용들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소재를 기획하실 때 이러한 국가별 트렌드 및 시장 환경을 파악하셔서 기획을 하신다면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큰 도움이 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늘은 간략하게나마 바름에서 도와드렸던 글로벌 마케팅 사례를 통하여 어떻게 매체를 선정하고 이에 따라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을지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라는 것’이라는 말이 유행하였듯이, 우선 제품과 서비스에서 독창성은 가장 우선적인 사항입니다.

그러나 광고는 시장환경에 가장 민감하게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국가별 광고 제약사항들에 있어서는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 잘 참고하시어 타겟으로 하는 국가들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적절한 매체에 효율적인 방향으로 글로벌 광고 진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www.thebarum.co.kr/


저희 바름은 지난 9년간 주어진 프로젝트를 늘 바르고 책임감 있게 수행해왔습니다. 또한 프로젝트마다 팀이 구성되고 다양한 인사이트를 공유하면서 최적의 결과를 내고 있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항상 클라이언트와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고 공감하며 윈윈(WIN WIN) 할 수 있게 돕는 바름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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