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보스의 트렌드 뉴스레터 📧 큐레터

매주 2회 마케팅 트렌드, 뉴스, 도서 정보, 인터뷰를 큐레이션 해서 보내드립니다.

지금 구독하기
그만 볼게요

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457·2021. 06. 21

디지털 마케팅 집행 전, 꼭 해야 할 일은?

디지털 마케팅 집행의 필수사항



안녕하세요. 구글 & 페이스북 공식 파트너사 바름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이 점차 중요함에 따라 대기업은 물론이고 작은 소기업과 스타트업 등에서 많이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디지털 마케팅을 시작했다가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예시로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이해도가 없이 무작정 디지털 마케팅=검색 노출이라고 생각하여 시간과 비용을 들여서 검색 노출을 했더니 기대한 만큼의 성과가 나오지 않아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과연 검색 노출이 잘못된 방법일까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목표없이 검색 노출을 진행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디지털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선 필수적으로 꼭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제 정의





링컨의 유명한 명언 중 “나에게 나무를 자를 여섯 시간을 준다면, 나는 먼저 네 시간을 도끼를 날카롭게 하는 데에 쓰겠다.” 라는 명언이 있습니다. 즉 직접 행동하기 전 준비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쏟는다는 의미입니다. 마케팅도 마찬가지입니다. 준비 과정 없이 무턱대고 진행한다면 좋은 성과가 날 수 있을까요? 정답은 잘 아실 것이라고 생각 듭니다. 그렇다면 마케팅을 진행하기 전 어떠한 준비가 가장 우선적으로 필요할까요? 저는 우리가 가진 문제를 우선적으로 정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를 잘 정의하고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답을 찾고 이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만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보통 우리가 원하는 목표와 현재 상태의 차이로 생겨납니다. 하지만 문제를 정확히 짚지 못하고 마케팅을 펼치는 곳이 대다수입니다. 왜냐하면 보통 직접적으로 눈에 보이는 현상만이 문제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단적인 예시로 한 소기업에서 매출이 급격하게 떨어져, 상품에 대한 인기도를 문제로 규정하여 상품 구성군들을 바꿨습니다. 하지만 상품구성군을 바꾸어도 매출은 그대로였습니다. 사실 문제는 상품이 아니었습니다. 결제 단계에서 이슈가 있어 결제 이탈률이 높아 매출 하락으로 이어졌습니다. 해당 문제를 해결하였더니 다시 매출이 정상 수준으로 회복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처럼 근본적인 문제를 정의하지 못하면 아무리 마케팅을 진행해본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합니다. 단편적인 예시를 들었지만 기업들은 이보다 더 큰 문제들을 저마다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 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우선적으로 마케팅을 집행하기 전 우리가 가진 문제에 대해 깊게 탐색하고 고민하여 정의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생각이 듭니다.




데이터 구축




또한 자사 홈페이지, 앱이 있다면 우선적으로 데이터를 쌓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욱이 유료 광고를 집행하기 전이라면 말입니다. 기본적으로 유로 광고로 유입되는 고객보다 오가닉으로 유입되는 유저들의 행동 패턴과 전환율, 리텐션 커브 구간 등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유료 광고를 집행한다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GA는 무료버전으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유료광고가 비용적으로 부담이 된다면 일단 먼저 데이터를 쌓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GA를 설치하게 되면 어떠한 경로로 고객이 유입이 되는지 알 수 있으며, 다양한 지표 분석이 가능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고객의 의도를 해석하여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 게시글을 발 한 후 GA 데이터를 확인하니 해당 게시물에서 우리 홈페이지의 유입이 많았고 전환 목표를 빠르게 달성했다면 해당 게시물을 분석하여 추후에 발전시킨 형태의 컨텐츠를 발행하거나, 해당 게시물을 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게끔 유료 광고를 집행한다면 전환 목표를 더 많이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데이터를 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았다면 뭐 때문에 전환 목표를 달성했는지 자세하게 알 수 없을 것입니다. 이처럼 디지털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 데이터를 볼 수 있는 환경을 미리 조성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실패하는 문화




디지털 마케팅은 측정할 수 있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디지털 마케터들은 다양한 테스트들을 통해 더 효율적으로 마케팅을 펼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100%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실패도 경험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실패의 경험이 단순한 경험이 되면 안됩니다. 실패를 통해 배움을 얻어야만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미국의 홈런왕 베이브 루스의 명언 중 “스트라이크를 당할 때마다 나는 다음 홈런에 더욱 가까워진다.” 라는 명언이 있습니다. 실패를 할 때마다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는 뜻이죠. 디지털 마케팅도 마찬가지입니다. 실패를 통해서 많은 배움이 있어야만 성공할 수 있습니다. 저마다 마케팅 목표를 가지고 있는 마케터 여러분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실패를 용인하는 문화를 바탕으로 많은 배움을 통해 성공을 빨리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더넥스트님 외 2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구글 플러스
  • 네이버 블로그
바름
Global Standard Marketing

Digital Marketing

Mobile Marketing

Data Analysis

SEO Marketing


-구글 공식 파트너사
구글의 자료분석기인 구글 애널리틱스와 각종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분석해 마케팅 성과를 측정합니다.
특히 데이터분석을 기반으로 한 전략적인 마케팅 계획을 통해 비용을 합리적으로 소비하게 하고 탄력적인 예산 운용을 가능하게 도와줍니다.

바름은 홈페이지분석과 데이터분석을 통해 디지털마케팅, 그로스해킹을 융합하여 병원 및 기업의 마케팅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통합 디지털마케팅 회사이며 온라인광고를 진행하기 위한 매체 플랫폼 관리 및 마케팅 기획 및 전략 컨설팅을 진행합니다.


기존의 일방적이고 소통이 없는 마케팅 방식에서 벗어나 저희 바름에서는 소통을 중시하며, 광고주와 고객 모두가 만족 할 수 있는 마케팅 방식을 추구합니다. 이를 위해 주1회에서 월1회의 지속적인 미팅을 진행하고 미팅을 통하여 광고주가 원했던 정보를 제공하므로서 비용 및 효과에 대한 투명한 정보를 제공 합니다.

- 바름 사업영역

홈페이지 마케팅 최적화 제작, 홈페이지 데이터 분석, A/B테스트, 유저 최적화 홈페이지 만들어주는 웹에이전시.

디지털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
검색광고 / 디지털배너 / 디지털비디오 / SNS콘텐츠 / 바이럴 / 브랜드마케팅 / 글로벌마케팅 / etc

데이터분석
애널리틱스 분석 / 마케팅 매체 분석 / 브랜드 분석
활동집단, 유입매체, 목표전환, 소셜유입 분석 등을 진행하는 데이터사이언스 마케팅.

네이버검색엔진최적화(SEO) 마케팅
웹페이지의 검색엔진 검색결과 화면 노출을 위한 최적화 마케팅

모바일마케팅
모바일 앱에서 진행되는 배너광고. 위치, 성별, 관심사에 따른 타겟팅 가능.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