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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682·2021. 06. 17

쇼피파이(Shopify), 도메인 인증 받고 페이스북 광고하기




안녕하세요. 구글 & 페이스북 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아마존, 쿠팡 등 온라인 유통망이 현재 급부상하고 있으며, 글로벌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판매/유통 시장의 추세에 따라, 저희 바름을 찾으시는 광고주님들도 해외 타겟팅을 목표로 광고 집행을 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우선 이러한 글로벌 마케팅을 위해서는 우선 온라인 상에서 글로벌한 유통망을 다룰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하겠죠? 오늘은 그러한 글로벌 온라인 이커머스 생성 플랫폼인 ‘쇼피파이(SHOPIFY)’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온라인 유통망은 크게 직접 홈페이지를 구축하는 임대형과 거대한 유통 플랫폼 내 업체들이 신청을 하는 입점형으로 구분됩니다. 대표적인 임대형에는 쇼피파이, 카페24, 고도몰이 있으며, 입점형에는 쿠팡, 아마존이 있습니다.




What is Shopify ?


본론으로 돌아가 쇼피파이는 위의 구분 중 해외 웹 쇼핑몰 구축을 하는 임대형 이커머스 솔루션 플랫폼입니다. 이러한 쇼피파이를 이용하면 마치 네이버에 가입하듯, 본인의 글로벌 웹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즉, 쇼피파이를 쓰면 기술적인 부분을 잘 알지 못하더라도 즉시 온라인 사이트를 개설, 운영할 수 있고, 제품만 있다면, 재고 추적이나 배송, 판매 및 마케팅 분석과 같은 핵심 기능까지 전부 대신해주고 있기 때문에 훨씬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합니다. 이렇듯 자체적으로 글로벌 웹사이트를 쇼피파이를 통해 만들고, 이렇게 만들어진 글로벌 홈페이지를 연동하여 광고를 집행한다면 더욱 더 쉽게 글로벌한 모객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hopify 로 페이스북 광고하기 위한 조건


다양한 업종의 광고주님들이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를 선호하십니다. 특히나 쇼핑몰과 같은 경우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에 있어 반응이 가장 좋은 편이고, 구매율도 높기 때문에 이러한 광고의 진행은 필수라고 볼 수 있으며, 실제로도 많이 하시고 계십니다.


그러나 쇼피파이를 통해 홈페이지를 개설한 광고주님들은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 페이스북과 연동하는 단계에서부터 방법론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쇼피파이는 아직 국내에서는 많이 활성화되지 않아, 도메인 인증에 있어 많이 막히는 사례가 잦습니다.




호스팅사가 Shopify인데 도메인 인증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




최근 바름에 문의 주셨던 쇼피파이 사례를 말씀드리자면, 뉴질랜드의 액세서리 사업을 운영하고 계신 업체의 도메인 인증과 페이스북 연동을 통한 광고계정 활성화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처음에 shopify 인증부터 시작해서 스폰서 광고를 위한 shop 개설이 되지 않아 불편함을 느끼시고 찾아 주신 케이스였습니다. 바름측에서는 해당 문제를 우선적으로 진단하고 내부의 전문인력을 통해 쇼피파이(Shopify) 도메인 인증을 DNS code를 심어 글로벌 마케팅을 위한 기반을 완성했습니다. 현재는 글로벌 타겟으로 활발히 사업을 운영하고 계신답니다.

스폰서 광고를 쇼피파이 홈페이지를 연동하여 집행하기 위해서는 도메인 인증이라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현재 점점 더 많은 광고주들이 글로벌 사이트를 개설하고 홈페이지를 연동하여 광고를 진행하고 있음에 따라, 도메인 인증법에 대한 문의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쇼피파이의 경우, 외부 도메인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처음 쇼피파이 가입 시, 스토어를 생성하면 부여되는 "Storename.myshopify.com"라는 임시 도메인을 이용하여 접속해서, 외부에서 구매한 도메인을 연결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해외 도메인 구매처(Provider)로는 Freeparking 등이 있습니다.


도메인을 구매해서 쇼피파이에 등록하셨다면, 본격적으로 광고 집행을 위한 페이스북 코드를 심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페이스북에 쇼피파이 도메인을 인증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이며 Meta-tag 삽입법과 DNS code를 도메인 구입처(Provider)에 심어 연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Meta-tag 삽입법으로는 Shopify 내 Online Store의 Themes 탭을 활용하여 페이스북에서 직접 내려받은 코드를 쇼피파이 레이아웃 안에 삽입하게 되면 도메인 인증이 완료되는 아주 쉽고 간단한 방법입니다.





다음으로 DNS code 삽입의 경우 조금 더 복잡한 과정을 수반하고 있습니다. 쇼피파이 내 Online Store 내 Domains 탭을 활용하여 페이스북에서 직접 내려받은 코드를 TXT record 안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



페이스북 광고 + SEO 작업까지 두 마리 토끼 잡기


위의 방법대로 쇼피파이 도메인을 인증하고 페이스북과의 연동을 활성화한다면, 성공적인 글로벌 타겟 마케팅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며, 추가적으로 쇼피파이 홈페이지 자체의 분석을 통해 SEO 작업까지 수반한다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쇼피파이(Shopify) 홈페이지는 SEO가 잘 된다는 점이 가장 큰 강점입니다. SEO는 '검색엔진 최적화'를 뜻하며,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검색 엔진에서 검색이 잘되도록 최적화하는 작업입니다. 이러한 검색엔진 최적화 분야에서 특히나 글로벌 홈페이지는 쇼피파이를 이용하고 있는 유저가 많기 때문에 구글에서 우선적으로 쇼피파이 유저를 우선순위를 갖고 검색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쇼피파이 홈페이지를 보유하고 바름을 찾으시는 광고주님들은 페이스북 광고에 더해 SEO 작업까지 수반하여 진행함으로써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글로벌 마케팅은 더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초반의 단단한 기반이 추후 성공적 매출의 필수요건이 된다는 점을 다들 아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광고 효율에 있어 단 한가지 요소만이 중요한 것이 아닌 만큼, 방향성을 잘 설정하시어 종합적으로 글로벌 마케팅을 위한 초석을 다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러한 단단한 기반을 위해서는 많은 인사이트들이 필요하며, 방법과 절차에 있어서도 전문 인력의 도움을 받는다면 한 층 더 수월하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효과적으로 글로벌 마케팅을 펼치고 싶으시다면 바름의 전문 인력과 함께 글로벌 마케팅을 진행해 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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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일방적이고 소통이 없는 마케팅 방식에서 벗어나 저희 바름에서는 소통을 중시하며, 광고주와 고객 모두가 만족 할 수 있는 마케팅 방식을 추구합니다. 이를 위해 주1회에서 월1회의 지속적인 미팅을 진행하고 미팅을 통하여 광고주가 원했던 정보를 제공하므로서 비용 및 효과에 대한 투명한 정보를 제공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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