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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마 이커머스 인사이트·710·2021. 06. 11

최근 2년간 누적된 리뷰만 100만 개, 그 비결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리뷰는 소비자의 구매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상품을 직접 경험할 수 없는 온라인에서 리뷰는 상품에 대한 간접 경험을 제공해 소비자의 판단을 용이하게 하기 때문이죠. 특히 양질의 리뷰는 상품에 대한 경험을 다각적이고, 보다 정확하게 보여줘 상품에 대한 신뢰도와 구매 전환을 높여줍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들이 리뷰의 양과 질을 모두 갖추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양질의 리뷰가 지속적으로 쌓이게 하는 건 쉽지 않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젝시믹스’는 매년 전체 리뷰수와 포토 리뷰수를 갱신하고 있는데요. 이는 젝시믹스 온라인 자사몰 성장의 핵심 비결이기도 합니다. 젝시믹스가 매년 리뷰수를 갱신할 수 있었던 이유! 크리마가 알려드릴게요 :) 


젝시믹스는 어떤 회사일까?




젝시믹스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이 전개하는 국내 에슬레져 업계 1위로, 설립 시점부터 D2C 비즈니스에 집중해 전체 매출 대비 온라인 자사몰 매출 비중이 90%에 이릅니다. 최근 3년간 온라인 자사몰 매출 추이를 살펴보면 2018년 217억 원, 2019년 555억 원, 2020년에는 1094억 원을 기록했으며, 매출이 매년 2배씩 증가하는 가파른 성장을 보이고 있죠. 최근에는 에슬레져에 특화된 코스메틱을 출시해 에슬레져 뷰티 시장 개척을 알리는 등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나가는 브랜드입니다. 


젝시믹스의 리뷰는 어느 정도일까?


젝시믹스는 오래전부터 리뷰 활성화를 위해 많은 고민을 해온 브랜드입니다. 그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크리마 리뷰 서비스를 선택했고, 크리마 리뷰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젝시믹스의 리뷰는 양적, 질적인 측면에서 모두 뛰어난 결과를 얻었죠. 




먼저, 양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젝시믹스의 전체 리뷰수와 포토 리뷰수는 매년 약 2배씩 증가해왔습니다. 최근 2년간 누적된 리뷰만 약 100만 개에 이르며, 2020년 한 해에만 실제 구매 고객의 리뷰가 무려 62만 개 작성되었죠. 이는 크리마 고객사 '단일 패션 브랜드' 기준 역대 최고 기록입니다. 뿐만 아니라, 2020년 젝시믹스의 평균 리뷰 작성률은 스포츠/레저 카테고리 평균 리뷰 작성률 보다 약 40% 높은 14%에 달합니다. 2021년도 심상치 않은 기세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2021년 1분기에 벌써 16만 개의 리뷰가 모여 전년도 동분기 대비 약 46% 증가한 상태입니다.


질적인 측면도 매우 돋보입니다. 2020년 기준 젝시믹스에 작성된 포토/영상 리뷰 비율은 48%로, 작성되는 리뷰의 절반이 포토•영상 리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는 스포츠/레저 카테고리 포토•영상 리뷰 평균보다 17%p 높으며, 여성 의류 평균보다는 20%p 높은 수치입니다. 양질의 포토 리뷰는 실제 상품을 보다 효과적으로 간접 경험할 수 있어 구매 결정에 많은 도움이 되는데, 젝시믹스의 포토 리뷰를 보면 다른 의류 쇼핑몰에 비해 실제 착용샷과 같은 양질의 포토 리뷰가 다수입니다. 실제 착용샷과 더불어 키, 몸무게 같은 체형 정보도 활발히 공유되고 있어 소비자들의 구매 전환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죠. 그럼, 젝시믹스는 크리마 리뷰 서비스를 어떻게 활용해 이렇게 많은 양질의 리뷰를 확보할 수 있었을까요? 


젝시믹스가 많은 양질의 리뷰를 확보할 수 있었던 이유




젝시믹스가 많은 양질의 리뷰를 확보할 수 있었던 이유로는 편리한 리뷰 작성 환경 조성과 적극적인 리뷰 활용 두 가지를 꼽아볼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구매자가 리뷰를 작성하려면 로그인부터 마이페이지, 구매 상품, 리뷰 작성 등 최소 4~5단계를 거쳐야 했습니다. 하지만 크리마 리뷰는 배송 완료 알람과 동시에 개인 맞춤형 리뷰 작성 링크를 함께 발송해 모바일에서 손쉽게 리뷰 작성이 가능하죠. 특히, 모바일에서 리뷰 작성 시 바로 사진 촬영 및 업로드가 가능해 포토 리뷰 작성 확률을 높입니다. 뿐만 아니라 리뷰를 작성하지 않은 고객이 온라인 자사몰에 로그인하면 리뷰 작성 팝업을 띄울 수 있기 때문에 구매자는 별도의 페이지 이동 없이 바로 리뷰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리뷰를 확보한 후에는 리뷰를 적극적으로 노출하는 게 중요한데, 젝시믹스는 크리마의 다양한 리뷰 위젯을 활용해 소비자들이 온라인 자사몰 곳곳에서 리뷰를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젝시믹스만의 스타일로 말이죠. 예를 들어, 젝시믹스는 온라인 자사몰의 핵심 페이지에 양질의 포토 리뷰를 모아 보여줍니다. 이는 많은 소비자들이 젝시믹스만의 포토 리뷰 문화를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양질의 포토 리뷰 작성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상세 페이지에서는 상품 상세정보 보다 상품 리뷰를 먼저 보여줍니다. 상세 페이지 가장 상단에 리뷰를 노출함으로써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리뷰가 얼마나 활성화되어있는지 어필하죠. 일종의 군중 심리를 통해 리뷰 작성을 이끌어냅니다. 이러한 리뷰 노출 방식은 리뷰 작성을 유도할 뿐 아니라, 상품에 대한 확신을 먼저 갖게 해 쇼핑 여정을 단축시켜 빠른 구매 전환에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처럼 젝시믹스는 크리마 리뷰 서비스를 통해 기존 리뷰 관리 방식을 탈피하고, 다양한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젝시믹스만의 리뷰 문화를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젝시믹스 자사몰 매출 1천억의 힘은 리뷰 관리


소비자는 상품을 직접 체험할 수 없는 온라인 쇼핑몰 내에서 판매자가 제공하는 상품 정보만으로 구매 실패에 대한 불안함을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소비자들이 리뷰를 통해 간접 경험 후 구매 여부를 결정하죠. 젝시믹스는 이러한 이치를 빨리 깨닫고 오래전부터 리뷰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브랜드입니다. 그 결과 젝시믹스만의 리뷰 문화가 자리 잡으면서 구매 전환이 빨라지고, 이는 곧 온라인 자사몰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었죠. 혹시, 온라인 자사몰 성장에 고민이 있으신가요? 그럼 젝시믹스의 사례를 참고해 보는 걸 추천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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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마 리뷰' '크리마 타겟' '크리마 핏' 운영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커머스 관련 인사이트를 이야기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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