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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Marketing Platform·415·2021. 03. 23

[구글 애널리틱스] UTM 설정하기




지난 기본설정편1을 잘 따라오셨다면 대부분의 데이터들이 누적되기 시작했을 텐데요.

현재 상태에서 아래 보고서는 바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우리 사이트에 들어온 사용자들의 나이 · 성별 · 기기 · 위치 · 시간  ▶  잠재고객 보고서

우리 사이트에 들어온 사용자들의 조회 컨텐츠 · 내부 검색어 · 사이트 속도  ▶  행동 보고서

우리 사이트에 들어와 있는 사용자들의 실시간 데이터  ▶  실시간 보고서


( 구글애널리틱스 – 잠재고객 - 행동 – 실시간 – 획득 보고서 )


그럼 우리 사이트에 들어온 사용자들의 유입경로는?  ▶  획득 보고서

( 구글애널리틱스 – 획득 보고서 – 소스/매체 + 캠페인(보조측정기준) )


현재 상태에서도 ‘획득보고서 - 소스/매체’에 트래픽들이 자동 분류되어 나타나지만, 어떤 광고/컨텐츠/타겟으로 들어왔는지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각 트래픽 소스별로 유입경로에 대한 세부 설정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를 "UTM 설정"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 작업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UTM이란?

UTM = Urchin Tracking Module

 

UTM은 Google Analytics의 전신이라고 볼 수 있는 Urchin Software의 마케팅 캠페인 효과 추적을 위한 URL매개변수입니다. 구글이 Urchin Software Corp를 인수하면서 UTM 기술도 함께 인수했고, 이를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즉시 지원 가능하도록 했는데요.

 

웹사이트 도착 사용자의 URL을 바탕으로, 트래픽 소스의 필드들을 구성해주는 트래킹 코드입니다. 쉽게 말하면 URL에 UTM을 붙일 경우, 자세한 유입 경로를 알 수 있게 됩니다.

 

Ex) UTM 설정 전, 네이버 검색광고를 통해 사용자가 유입된 경우

소스/매체 = naver / oragnic 또는 naver / referral 이라고 표시

 

Ex) UTM 설정 후, 네이버 검색광고를 통해 사용자가 유입된 경우

소스/매체 = naver / sa 라고 표시

 

Ex) UTM을 추가한 URL 예시

www.gi-corp.co.kr/?utm_source=openads&utm_medium=contents



2. UTM 양식

이제 URL마다 어떤 UTM을 붙여야 할지 고민되시죠?

사실, 광고 또는 채널 담당자의 성과측정 · 분석 목표에 따라 분류해야 하지만, 처음엔 일단 따라해 보세요!

우선 따라하고, 응용은 나중에 해봅시다 :D



Ex.1) 네이버 파워링크에서 브랜드명 키워드로 유입된 경우의 랜딩페이지 URL + UTM

https://www.gi-corp.co.kr/?utm_source=naver&utm_medium=sa&utm_campaign=브랜드명&utm_content=ga&utm_term={ keyword }

 

Ex.2) 페이스북 스폰서드 광고로 유입된 경우의 랜딩페이지 URL + UTM

https://www.gi-corp.co.kr/?utm_source=facebook&utm_medium=da&utm_campaign=전환&utm_content=200817_a&utm_term=방문유사

 

Ex.3) 구글 동영상 광고로 유입된 경우의 랜딩페이지 URL + UTM

https://www.gi-corp.co.kr

*구글 애즈 내에서는 랜딩페이지 설정 시, 별도의 UTM을 붙이지 않습니다.


*이건 꼭 알아두자!

1. utm삽입 시 특수문자, 공백, 대문자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 특수문자 & 공백 è 인코딩되면서 외계어로 변합니다. (ex: 공백 = %20)

2) 대문자 è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ex: Naver ≠ naver )

 

2. 에이스카운터와 혼용 시, 한글을 기입하면 오류가 생기므로 영어로 바꿔주세요.

: https://www.gi-corp.co.kr/?src=image&kw=000454&utm_source=facebook&utm_source=da&utm_campaign=conversion



3. UTM 설정 방법

1) 직접 기입

URL + ? 또는 & + utm_source=소스 + &utm_medium=매체 + &utm_campaign=캠페인 …

 

잠깐!

?&은 똑같이 URL을 분절하는 기능을 갖지만,

?는 전체 URL에서 딱 하나만있어야 하며 분절 기호 중 가장 처음에 있어야 합니다.

 

Ex)

URL에 ?가 없는 경우

: https://www.gi-corp.co.kr/event/view/?utm_source=naver&utm_medium=da

URL에 이미 ?가 있는 경우

: https://www.gi-corp.co.kr/event/view.php?/&utm_source=naver&utm_medium=da

 

2) 구글 URL Builder

https://ga-dev-tools.appspot.com/campaign-url-builder/

 

링크로 접속해서 아래와 같이 기입하면 알아서 랜딩페이지(URL + UTM)를 만들어 줍니다.

 

단, 'Campagin Term'의 { keyword } 내 특수문자 중괄호는 "%7B"와 같이 외계어로 변경되므로

네이버 검색광고 소재 내에 삽입할 때는 반드시 다시 정확한 기호로 삽입해야 합니다.


( Campaign URL Builder 예시 )




지아이코퍼레이션은 자사 블로그에 원문을 1차 업로드한 후, 가공하여 아이보스에 발행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다음 내용을 알고 싶은 분들, 구글애널리틱스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블로그 방문을 통해 더 많은 지식을 얻어가세요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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