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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725·2021. 03. 03

나만 모르고 있었던 구글광고 실적 극대화 방법은 뭐지?


안녕하세요. 바름의 디지털 마케팅팀 매니저입니다. 2021년를 맞아 새로운 마케팅 계획들을 수립하시고 진행하실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디지털마케팅에서 가장 많은 잠재고객을 가지고 있는 구글광고도 많이들 고려하실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때문에 오늘은 구글광고를 통해 더욱 효율적으로 목표에 도달할 있는 방법 중인 최적화 점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캠페인 최적화 점수 화면


먼저, 구글 광고 최적화 점수가 무엇일까요? 구글 광고 최적화 점수는 Google Ads 계정이 실적 극대화를 위해 얼마나 최적으로 설정되어 있는지를 평가한 수치입니다.

그렇다면 구글광고의 최적화 점수는 중요할까요구글 광고 최적화 점수는 품질 평가 점수 또는 광고 순위에는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자칫 불필요하게 생각하실  있습니다하지만 최적화 점수는 진행하고 있는 캠페인에 대해서 얼마나 개선의 여지가 있는지를 파악하고 성과를 향상시킬  있는 기회를 포착하여 목표를  빠르게 달성할  있도록 도움을   있기 때문에 관리를 잘하신다면 목표에 빠르게 달성할  있기 때문에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리 방법


 <20 12 15일에 업데이트 추천화면>


최적화 점수는 검색광고, 디스플레이광고, 쇼핑광고 전반에 걸쳐서 얼만큼 광고가 목표 값에 도달하기 위해 설정되어 있는지에 따라 계산이 됩니다. 계산 원리는 계정기록, 입찰 시뮬레이션, 통계 모델 등을 기반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 구글의 보유하고 있는 여러 계정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머신러닝을 통해 자동적으로 계산이 이뤄지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광고를 진행하실 , 점수가 떨어지면 구글광고에서 자동적으로 추천을 진행하게 됩니다. 추천이란 구글에서 실시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화 점수를 올릴 있도록 자동적으로 제안을 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추천을 적용하시면, 최적화 점수가 올라가는 동시에 캠페인을 효율적으로 집행하실 있습니다.




추천의 종류



추천의 유형은 대표적으로 5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광고 광고 확장에서의 추천입니다.

예시로 검색광고를 진행한다고 하였을 , 많은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전화번호 확장추가”, “사이트 링크설명 추가 다양하게 추천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해당 추천사항들을 참고하시면 더욱 효과적으로 검색광고를 집행하실 있습니다.

둘째, 자동화된 캠페인입니다.

예시로 일반 쇼핑 캠페인을 진행하게 되면스마트 쇼핑 캠페인추천사항이 나올 있습니다. 스마트 쇼핑 캠페인이란 구글 머신러닝을 통해 자동적으로 광고노출이 되게끔 하는 캠페인 전략입니다. 실제로 해당 부분을 적용하면 업종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비슷한 예산으로 목표하는 전환을 더욱 빠르게 달성하실 있습니다.

셋째, 입찰 예산입니다.

예시로 전환 최대화 입찰전략을 사용하는 캠페인의 경우예산 조정추천이 나올 있습니다. 해당 추천은 한정된 예산으로 인해 잠재고객을 놓치고 있는 경우에 추천사항으로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예산을 증액하여 광고 운영하시면 전환수를 더욱 증가시킬 있습니다.

넷째, 키워드 타겟팅입니다.

예시로 구글검색광고를 진행하였을 , “ 키워드 추가추천사항이 나올 있습니다. 해당 추천 사항은 자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검색하고 있는 소비자에게 더욱 노출이 있게끔 키워드를 추천하는 사항입니다.

마지막, 수정입니다.

해당부분은 계정의 전반적인 상태 실적을 개선할 있을 추천사항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예시로 광고그룹에 키워드가 없으면, “ 광고그룹에 키워드 추가 추천사항이 전달됩니다. 해당부분은 다른 추천사항들 보다 계정에 대해 문제가 있는 것이라 추천사항을 적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조건적 YES?


앞서 최적화 점수와 최적화 점수를 올릴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최적화 점수를 100% 만들기 위해 적용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 비즈니스는 우리가 가장 알고 있기 때문에 목표에 부합하지 않는다면 당연히 적용시킬 필요가 없습니다. 때문에 추천사항들을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본 뒤에 마케팅 목표와 부합하면 적용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판단이라고 생각 듭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선 전반적인 마케팅 지식과 구글광고 플랫폼에 대한 전문성이 없다면 힘들 있으며, 단순하게 광고기능의 향상을 통해서만 엄청난 효과를 바라는 것은 어려운 것이 현실이기도 합니다. 더욱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펼치기 위해선 데이터를 바탕으로 여러 케이스를 고려를 분석이 있어야만 최적의 마케팅을 펼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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