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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1,385·2021. 02. 24

카카오 메시지 광고 어떻게 셋팅하나요?

카카오 메시지 광고화면

안녕하세요 구글&페이스북 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오늘은 지난 카카오 비즈보드 광고(https://blog.naver.com/barumit/222213993302)에 이어 카카오 메시지 광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카카오 메시지의 광고 형태는 우리 브랜드(톡채널) 친구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형태의 광고 입니다. 기존 비즈보드 광고는 신규 고객의 유입이 목표였다면 메시지 광고는 기존 고객들의 리텐션을 올리기 위한 광고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리텐션이란 간단하게 말해 보유, 보존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마케팅에서의 리텐션이 중요한 이유는 힘들게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신규유저를 획득 후 일회성으로 전환을 이끌어내는 것이 아닌 지속적으로 고객 생애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즉, 충성고객을 만드는 작업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이러한 리텐션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이메일, 문자 등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메일과 문자의 경우 열람률, 비주얼 등 아쉬운 요소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카카오 메시지 광고를 통한다면 높은 열람률과 적절한 커스텀마이징을 통해 효과 있는 메시지를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오늘은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에서 메시지 광고를 할 수 있는 기초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시지 종류

카카오톡채널 관리자 센터에서 메시지를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카카오 메시지의 종류에는 기본 텍스트형, 와이드 이미지형, 와이드 리스트형 기본적으로 세 가지가 있습니다.(추가적으로 커머스형도 있습니다) 세 가지의 유형과 우리 브랜드의 서비스와 성격을 잘 판단하신 뒤 메시지의 유형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즉, 무엇을 강조할 것이지에 따라 유형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메시지 기입

메시지 유형을 선택하셨다면 메시지의 내용을 기입하실 차례입니다. 타겟으로 하는 고객에게 어떠한 메시지를 보낼 것인지를 기입하는 단계입니다. 모든 광고가 마찬가지지만 어떠한 메시지를 담고 있는지에 따라 광고효과는 천차만별입니다. 자사의 분석, 타겟 분석 등 다양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메시지 내용을 기입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또한 메시지와 랜딩페이지 내 내용들이 일치해야 소비자들의 높은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만약 메시지에서는 A라는 내용을 전달하지만 막상 랜딩페이지 내에서는 B라는 내용을 전달한다면 인지부조화로 전환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메시지와 함께 랜딩페이지도 검토하시는 것을 적극 권장 드립니다.

메시지 발송

매력적인 메시지를 기입하셨다면 다음단계에서는 타겟팅을 하셔야 합니다. 친구추가가 되어 있는 특정 타겟에게도 메시지를 발송을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전체 친구에게 발송하고자 하시면 “타겟 설정 안함”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타겟팅의 경우에는 100% 정확하지는 않지만 다소 높은 정확도를 가진 타겟팅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다만 타겟팅을 하시면 전체 친구 중 해당하는 타겟으로만 메시지가 발송되기 때문에 발송 대상 숫자는 줄어듭니다. 타겟팅을 잘못 설정하신다면 효과 없는 메시지 광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기존 광고 데이터와 실제 매출 데이터를 잘 비교하신 후 타겟팅 설정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예시로 쇼핑몰 판매 전환율이 대부분 IOS라고 가정하였을 때, IOS로 선택 후 진행하시는 것이 좋지 안드로이드로 설정하신 후 메시지를 발송하신다면 효율적으로 광고 집행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타겟팅을 정하신 뒤 발송 날짜/시간 설정을 해주 신 후 등록 해주시면 메시지 광고가 발송이 됩니다.

카카오 모먼트 활용

앞서 설명한 메시지 발송은 정말 기초적으로 간단하게 채널관리자에서 메시지를 보내기 위한 설명이었습니다. 더 깊게 또 효율적으로 광고를 집행하시긴 위해선 카카오 모먼트를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타겟팅, 집행 전략 등 훨씬 많은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채널관리자 보다는 셋팅 하기가 까다로우며 활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광고 집행경험을 가진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실제 사례

바름에서 진행한 실 사례로 소형가전업체인 F사의 경우 타임어택 소재를 활용하여 카카오 메시징 광고를 집행하였습니다. 이전 광고 집행을 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광고 소재를 기획하고 타겟팅을 통해 이벤트한 결과로 목표하였던 제품들을 1차 완판을 하였고, 추가적으로 2차 이벤트까지 집행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결과는 카카오 메시지 광고만 집행한다고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양한 매체믹스를 통해 광고성과를 분석했을 때, 메시지 광고 효과를 극대화가 가능한 시점에 실행한 결과입니다. 즉,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하고 전략적으로 광고를 집행을 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광고성과는 항상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분석을 하는지에 따라 다음 광고 집행 결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광고 분석과 마케팅을 원하신다면 바름과 함께 진행하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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