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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원으로 하는 마케팅&브랜딩·1,812·2021. 03. 03

네이버 쇼핑 썸네일 A/B테스트 하는 방법

클릭율을 높이자 으쌰!

안녕하세요 조영빈 강사입니다.

아주 오~~~랜만에 네이버 스마트스트어/쇼핑 관련 칼럼입니다. 조만간 웨비나로 스마트스토어 강의도 진행할 예정이니, 많이들 참여 부탁드립니다(- - )(_ _ )


오늘은 네이버 쇼핑 썸네일의 효과를 A/B테스트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은근 꿀팁 + 완전 간단한데,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네이버 쇼핑 썸네일 A/B 테스트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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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은 쇼핑 파트너센터에 접속을 해주세요. 그리고



맨 오른쪽 끝에 <상품 리포트>로 들어갑니다.





그럼 이런 식으로 노출수/클릭수/클릭율이 나옵니다. 네이버 쇼핑에서 노출이 되었을 때 클릭율이 얼마나 잘 나오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가 됩니다.간단하죠? 최대 15일치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네이버가 따지는 네이버 쇼핑 노출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쇼핑검색/통합검색/서비스 등. 이 노출의 퀄리티에 따라서도 클릭수/클릭율의 변화가 있다는 것을 인지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노출수가 순수하게 네이버 쇼핑에서만의 노출수를 따지는건지, 다이렉트 링크 및 외부 링크 포함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건 테스트를 해봐야 할 것 같아요.



이렇게 주차별로 데이터를 보면 클릭율이 올랐구나 떨어졌구나를 비교할 수 있겠죠. 저같은 경우엔 썸네일을 이번에 새로 바꾸면서 당연히 클릭율이 높을 줄 알았으나 그게 아니네요 ㅎㅎ 아직 바꾼지 얼마 되지 않아서 데이터로서 비교하기엔 좀 적긴합니다만, 수치로 보니까 또 새롭네요.




그리고! 이 데이터와 같이 보면 좋은 데이터가 바로 스스 통계에 <시장 벤치마크>입니다. 유입당 결제율 = 전환율 을 나타내주죠. 클릭율도 물론 중요합니다만, 얼마나 고퀄리티의 트래픽이 들어왔느냐 또한 중요한 것 아시죠? 여기서 한 가지 더 본다면 재구매율을 봅니다. 스스 통계에 <재구매 통계>요.

개인적으로 가장 신경 써야 하는 데이터의 순위를 꼽으라면,

재구매 > 전환율 > 클릭율 > 노출 입니다.

노출, 클릭율, 전환율 모두 씹어 먹는게 재구매 라고 생각해요.



상품 리포트 활용 방법


네이버 쇼핑 파트너센터가 은근 활용하기 좋은 기능들이 많습니다. 단순히 용돈벌이로만 스마트스토어/네이버쇼핑를 하시는게 아니라면 여기 기능들과도 친해지시는게 중요해요.

일단, 노출수가 적을 경우엔 키워드의 변경을 고민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내가 선정한 키워드가 네이버 쇼핑에서 검색 노출을 하지 못하고 있으니 노출수가 적을 수밖에 없겠죠? 아니면 추가적인 마케팅 활동을 하시거나요.

클릭율이 낮을 경우엔 크게 3가지를 바꾸는 방법이 있습니다. 1)썸네일 2)가격 3)구매건수 노출

썸네일과 가격을 바꾸는건 모두 아실테고, 구매건수 노출 설정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 또한 네이버 쇼핑파트너센터에 있습니다.

정보관리 > 정보 수정 > 관리 정보에서 노출Y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전환율이 낮을 경우엔 상세 페이지를 변경하는 것이 가장 대표적이겠죠. 고퀄리티의 트래픽을 받아 오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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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영빈
2017 세종도서 <0원으로 하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마케팅> 저자
아이보스의 인스타그램 마케팅 강사
여기가포토존/여포존스냅 대표
위드위너스 광고 대행사 팀장

마케팅 강사이자 현업에서 마케팅을 통한 수익화를 실행하고 있는 멀티 플레이어 마케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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